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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이노션,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3.09.13. 조회수 1,060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광고 시장에 빠르게 침투하는 생성형 AI
비용 절감 효과를 무기로 광고/마케팅업계에 생성형 AI가 빠르게 안착하고 있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카피를 생성하는 것은 물론 배경음악 삽입과 영상 편집도 가능하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사인 메타는 ‘AI 샌드박스’ 테스트 스위트(Test Suite)를 발표해 회사들이 생성 AI 소프트웨어를 쉽게 활용해 배경 이미지를 생성하고 다양한 광고를 실험할 수 있도록 했다.
LG유플러스는 2023년 7월 업계 최초로 AI가 만든 소스로 광고를 제작했다. LG유플러스는 AI 전담 조직 CDO에서 보유한 ‘익시(ixi) 기술’을 활용해 시나리오, 이미지, 음성, 영상 등 광고 제작에 필요한 소스를 만들었다. 삼성생명도 배경음악과 광고 영상 내 모든 이미지까지 오직 AI 기술만을 활용한 광고를 선보였다. 광고물에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것은 최근 전 세계적 추세로, 광고 제작 비용과 기간을 대폭 줄일 수 있어 광고 제작에 AI 기술을 접목하는 사례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 대형 종합광고대행사의 디지털 강화
전통적으로 TV/라디오/신문/잡지의 4대 매체를 중심으로 한 종합대행사들이 디지털 전환에 집중하고 있다. 제일기획의 2023년 1분기 매출 총이익 성장에는 디지털 사업을 확대한 것이 한몫을 차지했다. 사업 중 디지털 비중이 53%를 넘기며 확장 추세인데, 2022년 말에는 미국 자회사 맥키니를 통해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업부를 인수하기도 했다. 이노션 역시 디지털 마케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퍼포먼스 마케팅 분야에서 ‘디퍼플’을, 디지털 콘텐츠 분야에서 ‘스튜디오레논’을 인수했다. 이는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종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2022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국내 전체 광고비 15조 7,000억여 원 중 약 51%인 8조 원이 디지털 광고비인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광고대행사에게도 디지털 캠페인 역량은 중요한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2. 이노션, 최신 트렌드

* 광고대행사 영역 뛰어넘을 미래 전략 수립
이노션은 2022년 6월 새로운 미래 사업 전략을 제시하며, 방향성을 담은 키워드로 C/D/M을 내세웠다. C는 ‘크리에이티브와 콘텐츠’, D는 ‘디지털과 데이터’, M은 ‘메타와 모빌리티’를 의미한다. 이노션은 ▲크리에이티브와 콘텐츠 역량을 한층 강화해 미래형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데이터에 기반한 맞춤화된 경험, 디지털 세상을 통해 구현되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하며 ▲모빌리티 라이프 속에서 누리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뉴 비즈니스 발굴 등을 수행해 나갈 방침이다.



* 미디어렙사 인수로 디지털 역량 확충
이노션이 2023년 6월 디지털 마케팅사 ‘디플랜360’을 인수했다. 2019년 설립한 디플랜360은 미디어렙 역량이 핵심이다. 미디어렙사(Media Representative)란 국내 주요 방송사를 비롯해 네이버와 카카오, 구글 등 온라인 매체사의 광고 판매를 대행하는 기업을 말한다. 이들은 예산 및 목표에 따른 매체 제안서/미디어믹스 작성을 지원하며, 광고주와 광고대행사, 매체사 사이에서 광고 상품을 운영/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노션은 디플랜360과 2021년부터 다수의 캠페인을 함께 진행해왔으며, 이번 인수를 통해 디지털 미디어 수익을 내재화하고, 광고 플랫폼 기반의 데이터 수집 및 관리, 활용 역량을 확대 적용함으로써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성장 동력 개발을 위해 적극적인 인수합병 및 투자를 추진하고 있는 이노션은 소셜 마케팅, 위치 기반 솔루션, 데이터 큐레이션 등 국내외 다수 기업과 인수합병을 이어갈 예정이다.



* 태국 최대 리테일 그룹과 손잡고 동남아 본격 진출
이노션이 2023년 5월 태국 최대 규모의 리테일 그룹 ‘시암 피왓(Siam Piwat) 그룹’과 동남아시아 시장 신규 비즈니스 창출을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시암 피왓 그룹은 시암 파라곤, 시암 센터, 시암 디스커버리 등 방콕의 번화가 지역 내 대형 백화점들을 보유하고 있다. 이노션과 시암 피왓 그룹은 크리에이티브 및 업무 역량 교류를 통한 글로벌 비즈니스 밸류체인 확보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으며, 이노션은 새롭게 리뉴얼을 준비하는 시암 피왓 그룹의 글로벌 관광 랜드마크 매장 및 팝업스토어, 이벤트, 콘텐츠 구성을 공동 추진한다. 이노션은 2022년 8월부터 아세안 국가들과 전략적 업무 협약을 통한 ‘아시아 크리에이티브 허브’를 구축하고, 이노션 해외 법인 네트워크 및 파트너사들과 함께 동남아 시장에서 K-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업무 협약으로 동남아시아 마케팅 밸류체인을 적극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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