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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리서치코리아,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8.17. 조회수 542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리서치코리아의 위협 요인


Analysis 1. 온라인 리서치 도입 미미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기존의 면접 및 전화 조사 방법 대신 온라인 조사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온라인 조사를 중심으로 해당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실제로 마크로밀엠브레인이나 한국리서치와 같이 규모가 큰 리서치 기업은 일찍이 관련 앱을 개발, 디지털 모바일 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짧은 시간에 많은 조사 패널을 모을 수 있고, 그만큼 정확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온라인 방식의 디지털 모바일 조사는 의뢰 기업들도 선호하는 방법이다. 무엇보다 전화나 면접 방식에 비해 조사 비용이 적게 소요된다. 리서치 시장 내 수주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만큼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디지털 모바일 조사로의 방향 전환이 필요해 보인다.


Analysis 2. 빅데이터 기술 이용하는 경쟁사들
조사 시간 단축 및 비용 절감을 위해서는 조사패널 구축 관리가 필요하다. 조사패널 구축 관리란 시장조사의 성격에 따른 변수를 조사해 이들에 적합한 패널을 검색 및 구축하는 기술로, 최근에는 빅데이터를 이용한 패널 분석이 주로 이뤄지고 있다. 리서치코리아는 아직 기존 스타일의 조사 방법을 구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모바일 시스템을 구축해 많은 수의 패널을 모으고, 빅데이터에 활용하는 리서치 기업이 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리서치코리아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야 할 것으로 보인다.



Opportunity: 리서치코리아의 기회 요인


Analysis 1. 리서치 활용 증가에 따른 시장 성장세
최근 시장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신제품 개발과 출시를 위한 마케팅 리서치가 필수적인 과정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업계 전반에 걸쳐 마케팅 리서치가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마케팅 영역에서 리서치의 역할이 커지면서 수요처 또한 많아지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인 사인이다.


Analysis 2. 빅데이터 사업 확장 가능성
일정 수의 조사패널을 보유하면 기업은 이를 통해 패널 빅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여력이 생긴다. 패널 수가 많은 만큼 도출해낼 수 있는 정보가 많고 정확도도 높아진다. 고객사는 이를 통해 디테일한 부분까지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에 리서치 기업은 패널을 꾸준히 늘리고 그들의 생활 정보, 취미 활동, 라이프스타일 등의 정보를 빅데이터를 이용해 분석하고 이러한 자료를 고객사에 판매한다.

빅데이터 시장은 초고속 성장이 예상되고 있으며, 세계는 물론 한국에서도 그 성장세가 신장되고 있는 추세다. 이제 빅데이터를 하나의 산업으로 볼 정도로 앞으로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빅데이터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데이터 수집과 패널 관리에 일가견이 있는 기업인 만큼 빅데이터 사업으로 확장했을 때 기업의 성장성이 높게 점쳐진다.



Weakness: 리서치코리아의 약점


Analysis 1. 수주 경쟁 심화
조사업 전반에 걸쳐 최저가 입찰제가 보편화돼 있어 기업 간 수주 경쟁에 의해 수주 단가가 낮게 형성되는 추세다. 이로 인해 임금 대비 높은 노동 강도로 전문 인력의 유출이 심화되고 있으며, 일부 업체를 제외하고는 낮은 수익성이 지속되고 있다. 업계에서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기업에 속하는 리서치코리아는 이러한 수주 경쟁에서 더 많은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Analysis 2. 내수 중심의 매출 구조
다른 분야와 달리 리서치 산업은 내수 중심의 매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내수 침체기에는 그 영향을 고스란히 받아야 한다는 의미다. 2023년 기준 경상수지는 이미 마이너스로 돌아섰고, 한국 경제 성장률 또한 1%대로 전망되면서 경기 침체가 예정된 상황이다. 위기를 극복할 대안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Strength: 리서치코리아의 강점


Analysis 1. 안정적 수요 확보
리서치코리아는 고용노동부, 서울특별시,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토지주택공사, 영남대학교 등 지자체, 대학교 등 안정적인 국내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고객사의 상당 부분이 정기적으로 리서치 자료 갱신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에는 매출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이 크게 증가했는데, 이는 코로나19 엔데믹으로 수요가 정상화된 것으로 추측된다.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국가 기관과 연구 기관, 교육 기관이 주요 고객이라는 점이 긍정적이다.


Analysis 2. 35년 업력의 내실 있는 기업
리서치코리아는 35년의 업력을 자랑한다. 작은 규모의 기업이 이렇게 오랜 시간 꾸준히 실적을 내고 있다는 것은 내실이 탄탄한 기업이라는 방증이다. 리서치 기업답게 그동안 쌓은 데이터와 업무 관련 노하우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역사와 전통에 더해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첨단 기술까지 갖춘다면 큰 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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