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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리서치코리아, 고객 / 자사 / 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3.08.17. 조회수 530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리서치코리아는 제조업, 서비스업 등 해당 산업에 대한 실태(통계)조사, 입주 수요조사, 지원사업 성과조사, 산업환경 분석 등 산업 분야 관련 다양한 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삼일회계법인, 나이스평가정보, 대성에너지, 코레일유통 등 다양한 사기업/공기업과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Analysis 2
국가 중앙 부처, 전국 단위 여러 공공 기관 및 연구 기관, 대학의 발주를 받아 다양한 분야의 조사연구 분석 및 컨설팅, 리서치 업무를 수행한다. 특히 국가 기관이나 대학, 연구 기관과 진행한 프로젝트가 많다. 연구 기관의 경우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시설공단, 근로복지공단 등 100여 개가 넘고, 대학과 지자체도 다수다.



자사 분석(Company)

리서치코리아는 전문 리서치 회사로 다양한 분야의 리서치, 통계 분석, 컨설팅 등의 용역을 수행한다. 주로 국가 기관과 연구 기관, 대학교에서 의뢰한 연구와 조사를 수행한다. 전체 프로젝트 중 비중은 적은 편이지만 기업의 의뢰도 있다. 광복 50주년 기념조사로 국무총리 표창까지 수상한 저력 있는 기업으로, 2018년에 치러진 재보궐 선거에서는 중앙선 거관리위원회 전문 선거여론조사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작지만 내실 있는 기업으로, 국공립 기관, 연구 기관 등을 필두로 꾸준한 수요가 이어지고, 본사가 위치한 대구를 중심으로 지방자치단체와 연구 기관, 대학교의 의뢰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 다소 주춤하던 매출액도 엔데믹으로 전환된 2022년을 기점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마크로밀엠브레인, 한국리서치 등이 있다.



Analysis 2. 경쟁 상황
# 마크로밀엠브레인

1998년 ‘한국패널리서치’로 시작한 마크로밀엠브레인은 연간 1,000개 이상의 고객사와 약 5,000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는 종합 리서치 기업이다. 마케팅/사회 여론조사, 온라인/오프라인 조사, 정량/정성 조사 등 다양한 형태의 조사 수행 능력을 갖추고 있다. 국내 온라인 리서치 시장에서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기업은 물론 지방자치단체, 공공 기관 등 다양한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리서치 사업을 기반으로 ‘트렌드모니터’ 웹사이트를 운영해 도서 ‘대한민국 트렌드’ 발간 및 소비자 트렌드 관련 자료를 제공하는 리서치 콘텐츠 사업도 운영 중이다.

마크로밀엠브레인의 리서치는 주로 온라인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온라인 리서치의 장점은 오프라인과 비교해 빠른 조사가 가능하다는 것. 같은 시간 동안 온라인 조사는 오프라인 조사 대비 몇 배 이상의 조사가 가능하다. 아울러 150만 명 이상의 자체 조사패널을 보유하고 있어 빠르고 정확한 조사를 수행할 수 있다. 사업 다각화를 위해 2022년 설문조사와 빅데이터 분석이 모두 가능한 통합 플랫폼 ‘패널빅데이터’를 선보이는 등 빅데이터 분야로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 한국리서치

한국리서치는 1978년 설립한 마케팅 여론조사 회사로, 마케팅, 여론조사, 자문, 소프트웨어 개발업, 출판업 등을 중심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전문 조사, 정성 조사, 모바일 조사 등의 조사 기법을 활용한다. 방송 3사 출구 조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시사나 선거 관련 여론조사는 주로 KBS나 한국일보의 의뢰를 받아서 수행하고 있다. 이 외에 2018년부터 2주에 한 번씩 자체적으로 대통령 국정 지지율 조사를 수행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국정 지지율 외 정책 평가, 대통령 리더십 평가, 기타 다양한 사회 현안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한국리서치는 성장성이 높은 디지털 모바일 조사 분야를 선점하기 위해 디지털 부문 신사업을 개척하고 있다. 대표적 결과물이 모바일CX(MobileCX®)다. 모바일CX는 패널들이 손쉽게 설문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고안한 앱으로, 설문 참여 확대는 물론 기업에 소비자의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하고 있어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연간 60여 건의 해외 조사를 통해 약 70개 국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는 것도 한국리서치만의 강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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