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하나애드IMC,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7.21. 조회수 511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하나애드IMC의 위협 요인

Analysis 1. 대형 종합 광고대행사의 디지털 강화

전통적으로 TV/라디오/신문/잡지 4대 매체를 중심으로 한 종합 대행사들도 디지털화에 집중하고 있다. 제일기획의 2023년 1분기 매출총이익 성장에는 디지털 사업을 확대한 것이 한 부분을 차지했다. 사업 중 디지털 비중이 53%를 넘으며 확장 추세다. 2022년 말에는 미국 자회사 맥키니를 통해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업부를 인수했다. 이노션 역시 디지털 마케팅에 있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퍼포먼스 마케팅에서는 ‘디퍼플’을, 디지털 콘텐츠에서는 ‘스튜디오 레논’을 인수했다. 업계 톱 종합 광고대행사들의 디지털 마케팅 영향력 강화가 디지털 전문 대행사들에게는 위협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Analysis 2. AI 발전으로 대행사 역할 약화 가능성

AI 마케팅 솔루션을 활용해 대행사 없이도 쉽게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카피를 생성하는 것은 물론 배경음악과 영상 편집도 가능하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사인 메타가 2023년 7월부터 AI를 통해 광고주가 쉽게 디지털 광고 마케팅을 할 수 있는 ‘AI 샌드박스’를 본격 도입하며, 광고대행업계에 지각 변동을 가져왔다. 특히 AI 솔루션에 관심을 가질 만한 중소형 업체와 거래하는 대행사들이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Opportunity: 하나애드IMC의 기회 요인

Analysis 1. 디지털 광고 비중 증가

광고 집행의 타깃 맞춤화로 소비자 반응 데이터의 중요성이 확대됐다. TV 광고는 축소되는 반면 디지털 광고에 대한 니즈는 지속적으로 커지는 모습이다. 디지털 광고는 광고 시장에서 과반이 넘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2022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전체 광고비 약 15조 7,000억 원 중 약 51%인 8조 원이 디지털 광고비인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은 경기 침체 영향으로 광고 시장을 낙관적으로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여전히 디지털 광고가 시장을 이끌 전망이다.


Analysis 2. 넓은 매체 네트워크로 통합 마케팅 제공

하나애드IMC는 검색, 포털, SNS, 버티컬 매체까지 디지털 마케팅에 필요한 모든 분야의 다양한 매체와 협력하고 있다. 네이버와 카카오, 구글, 크리테오, 틱톡의 공식 대행사로서 새로운 성장 가능성에 대한 맞춤형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올인원 디지털 광고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사의 매출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Weakness: 하나애드IMC의 약점

Analysis 1. 쿠키 없는 시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필요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이슈가 불거지면서 웹사이트에서 쿠키 기능이 사라질 전망이다. 웹상에서 이용자 행태는 쿠키로 저장되고 마케팅업계에서는 수집한 쿠키를 사용해 광고 대상을 타깃팅해왔다. PC와 모바일 등을 이용할 때 내가 관심을 갖는 제품을 골라 광고가 뜨는 것도 이 기능 때문이다. 만약 웹사이트에서 쿠키 기능이 사라지면 방문자를 식별할 수 없어 타깃 마케팅이 불가능해진다. 사용자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매출을 일으킬 수 있는 고객만을 타깃팅해 광고를 노출하는 퍼포먼스 마케팅은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마케팅 기법인 만큼 쿠키리스 시대에 대비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



Strength: 하나애드IMC의 강점

Analysis 1. 베트남 광고 시장 진출

포스트 차이나로 불리는 베트남은 연평균 7%의 경제성장률과 1억 명에 가까운 인구수를 기반으로 대형 내수 시장을 갖춘 기회의 나라다. 게다가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 SNS와 바이럴 마케팅과 같은 온라인, 모바일 광고 시장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매우 높다. 하나애드IMC는 협력사인 하나애드 호치민과 온오프라인 광고대행 및 광고제작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사인물과 인쇄물 자체 제작 서비스도 운영해 광고주의 편의성을 높였다.


Analysis 2. 일하기 좋은 업무 환경에서 성과 도출

하나애드IMC는 가족 친화 우수 기업으로 직원들이 일하기 좋은 업무 환경을 가꿔 나가고 있다. ▲장기근속자 리프레시 휴가 ▲패밀리 데이(월 1회, 3시간 조기 퇴근) ▲임신기 단축근무 ▲육아기 유연근무 ▲전 직원 복지카드 등 사내 복지제도를 적극 시행하며, 임직원들로 하여금 일과 생활의 균형을 추구하도록 제도를 정착했다. 직원들은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춰가며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업무에 집중, 광고주에게 성과로 보답하고 있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