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가 왜 기획직을 희망하는지 그 이유를 알 수가 없고, 지원하는 회사가 속한 산업에 대해 왜 관심이 있는지도 알 수 없습니다. 또한 회사 지원동기도 알 수 없습니다. 그냥 막연한 생각으로 지원한 지원자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시한 사례들이 대부분 판매, 서비스 관련 경험 밖에 없고, 기획과 관련한 관심사를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 전혀 없었습니다. 지원동기 및 포부는 형식적으로 쓴 식상한 내용이었으며 질문의 요구 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항목도 눈에 띄었습니다. 또한 자신은 어떤 역량이 있다고 거창하게 시작하는데, 제시된 사례는 특별함이 없는 내용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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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질문에서 생활신조를 쓰라고 명쾌하게 제시했는데, 지원자는 중요하게 여기는 도덕적 가치를 썼습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도덕적 가치와 생활신조는 다른 말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쉽게 쓰지 않고 왜 억지로 말을 만드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생활신조를 쓰라고 했다면 “나의 생활신조는 무엇이다” 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제일 정확하게 쓰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많은 자기소개서에서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는 영화관 아르바이트 이야기라 소재가 식상하고 내용도 특별함이 없는 내용입니다. 즉, 이 내용에서 협업의 가치가 느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냥 일손이 없어 자신이 좀 더 일한 경험일 뿐입니다.
아쉬운점 3 특기사항은 특기를 쓰는 것이 아니라 특별히 말하고 싶은 사항을 쓰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지원직무와 연관이 있는 경험이나, 학습, 특별한 경험 등을 쓰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언어교류동아리에 대한 내용이고 주제는 친밀감입니다. 차라리 언어교류동아리 내용에 주제가 다양한 외국어 구현 능력이었다면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되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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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일반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작성된 지원 동기입니다. 회사의 강점을 제시하고 자신이 그 회사에서 일하고 싶다는 식의 내용이 그것입니다. 이는 지원동기의 공식처럼 활용하는 아주 흔한 방식입니다. 문제는 많은 지원자들이 비슷한 방식으로 작성하고, 회사의 장점도 비슷하여 내용이 특화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이야기가 주가 되어야 하는데, 회사 소개가 주가 되는 내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도 이런 점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회사의 기회직무에 대해 직무 조사를 했는지 궁금합니다. 백화점 판촉 아르바이트를 주요한 자신의 강점으로 제시했다는 점이 이런 궁금증을 만들고 있습니다. 직무 지원동기는 직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단순히 직무만 볼 것이 아니라 지원하는 회사에서 해당 직무가 어떻게 수행되는지를 확인하여 그에 맞춰 자신의 어떤 목표, 장점, 경험과 궤를 같이 하는지 설명하는 방식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지원하는 일을 아주 사소하게 생각하고 있고, 쉽게 생각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지원자는 직무 분석을 통해 해당 직무의 실제적인 업무나 요구 역량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이 글을 썼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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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전혀 호감가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내용이 그다지 전략적인 사고가 돋보이는 사례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좀 더 지원자의 역량이 돋보일 수 있는 다른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