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
대한항공은 글로벌 항공사의 비전을 추구하며 신규노선 개척과 해외 영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걸맞은 인재로서 갖춰야 할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영어 습득입니다. 특히, 항공 산업의 특성상 영문으로 된 문서가 많고 용어 역시 대부분이 영어입니다. 그러므로 항공기술 엔지니어로서 항공분야 지식도 중요하지만, 영어 활용 능력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에 진출한 이마트가 중국 특유의 `집단문화`대한 이해부족으로 적자를 낸 예가 있습니다. OOO는 중국의 정서를 고려하지 않은 `한국식` 운영 방식으로 실패했습니다. 반면, OOO은 초코파이에 중국에서 중시하는 인(仁)을 강조하고, 빨간색과 금색 마케팅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확립시킬 수 있었습니다.
저는 해외에 한 번도 나가본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제 나름의 방식으로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매주 2번씩 외국인과 전화 영어를 하고 있습니다. 영어가 쉽게 늘지는 않지만, 외국인과의 대화에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또한, 넷플릭스를 통해 외국 채널을 시청하며 다른 나라 문화를 알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601자1,02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