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지역난방공사 2016년 상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토익 515
  • 자격증 4개
  • 9,53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1-1. 위의 핵심가치 중 신입사원으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150~300자)

신입사원으로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상생’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입은 업무를 처음으로 배우는 시기로서 회사를 알아가는 단계입니다. 이를 위해서 조직에 잘 융화되고 직장 동료와의 신뢰를 쌓아 갈 때 필요한 덕목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입은 업무에서 부족한 점이 있기 마련입니다. 이런 부족한 점을 ‘상생’을 통해 동료와의 팀워크를 발휘하여 채워나갈 수 있을뿐더러, 더욱 빠르게 성장할 수 있게 하는 발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2. 그러한 핵심가치를 선정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본인이 선정한 핵심가치를 발휘한 사례를 경험에 비추어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교회에서 주최하는 풋살대회에 출전했습니다. 평소 잘하던 친구들이 경기만 시작하면 모두 공에 겁을 먹고 움직임이 소극적으로 변했습니다. 팀의 센터 백이자 주장으로서 선수들을 한 자리에 모아 이유를 들어봤습니다. 그러자 ‘피드백이 다소 부담스럽다.’라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이를 위해 언어습관을 바꾸어 결과를 칭찬하기보다는 노력을 칭찬하고, 비난이 아닌 고칠 부분을 짚어주는 말을 서로에게 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실수하더라도 좌절하지 않도록 “아깝다.”라는 격려의 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이를 통해 대회에서 3등을 할 수 있었습니다.

1-3. 그러한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지역난방공사에서 성장하기 위한 포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150~300자)

팀원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동료와 함께 상생하는 신입이 되기 위해 현재 교내생활에서 친구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면서 소통과 협력을 하는 법을 배워가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복지관에 꾸준히 봉사활동을 다녀 동네 주민들에게 도움을 주면서, 저의 시간을 할애하여 주변인이 행복해질 수 있다는 봉사의 기쁨에 대해 알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봉사 정신은 추후 사내봉사단체인 행복 나눔단에 동참하여 조직에 잘 융화될 수 있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장점을 바탕으로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열병합발전 효율 증대에 도움이 되는 직원이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1,0911,852Byte

답변
2-1. 어떤 과제 또는 직무가 부여되었으며, 시간이 부족하거나 해결하기 어려웠던 이유는 무엇인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100~200자)

전기이론과 전기기기, 전력설비 과목을 이수하면서 전공에 대한 기초지식이 쌓였고. 이 전공 실력을 증명하기 위해 자격증 공부를 할 때였습니다. 기능사 필기시험과 학교 시험의 일정이 맞물려 버렸고, 자격증 공부를 하랴 시험공부를 하랴 친구들은 바빠지기 시작했습니다. 그중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없어 자격증 시험을 포기하는 친구들이 점점 늘어 갔습니다.

2-2. 과제 수행시 발생한 장애요인을 나열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의 노력을 서술하여 주십시오.(100~200자)

두 가지 공부를 병행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분위기였습니다. 대부분 친구가 자격증을 포기하고 시험공부에 열중할 때 저는 ‘지금 당장 한 시간이라도 내서 시작하자.’라는 문구를 적어놓고 매일매일 보았습니다. 24시간을 빈틈없이 사용하여 쉬는 시간 10분, 아침 조례 시간 등을 활용하고 기숙사의 학습실에서도 남들보다 10분 더 공부했습니다.

2-3. 과제를 수행한 결과가 어떠했는지, 과제 수행 이후 본인에게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00~200자)

틈틈이 자격증 공부와 시험공부를 병행한 덕에 자격증을 따는 것은 물론 학교 내신까지 챙길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한 학년 동안 2개의 기능사 자격증을 따 ‘기능상’이라는 교내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글자수 7781,302Byte

답변
3-1. 언제, 어떻게 발생한 경험인지 설명하여 주십시오.(100~200자)

고등학교 2학년 때, 한국사 선생님께서 ‘한국사에 관한 UCC 제작’이라는 조별 수행평가를 제시하셨습니다. 팀 정하기는 공평한 제비뽑기로 정해졌습니다. 조별과제로서 팀원들이 모두 참여하지 않으면 좋은 점수를 받지 못했습니다.

3-2. 어떠한 점이 특히 어렵거나 힘들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00~200자)

조별과제를 수행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저조한 참여율이었습니다. 주제선정과 일정조율에 착수하여 모두가 의논하고 결정해야 하는 시기에 대부분 팀원이 관심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역할분담을 했습니다. 역할배정을 통해 책임감을 안겨주어 참여를 유도했습니다. 그리고 묵묵히 솔선수범하다 보니 팀원들이 점점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3-3. 이러한 경험이후, 본인에게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본인이 속한 조직에 어떠한 기여를 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00~200자)

이후로 진정한 리더십이란 때론 말보단 행동으로 직접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저희 조는 다른 조보다 월등하게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 조가 시간이 많이 남았다는 이유로 과제를 미루고 미루어 눈앞에 닥쳤을 때 진행하였지만, 저희 조는 제작 시간과 공을 많이 들인 까닭에 한국사 UCC의 모범과제로 뽑힐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7231,215Byte

답변
4-1. 언제, 어떤 조직 내에서 발생한 일이며, 본인의 어떠한 가치관과 조직의 가치관이 충돌하였나요?(150~300자)

고등학교 2학년으로 올라와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게 되었습니다. 학교 특성상 4개의 학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과 내에서 섞여서 올라가게 됩니다.

저는 전기과 내에서 성격이 좋지 않다는 소문이 자자하여 왕따를 당하는 친구와 같은 반이 되었습니다. 대부분 친구가 그 소문만 믿고 그 친구를 판단하였지만, 저는 그러한 점이 이해가 되지 않아 그 친구와 많은 시간을 보내어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4-2. 이러한 가치관 충돌과정에서 발생한 장애요인은 무엇이었으며, 그 장애요인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반 친구들과 저의 가치관이 다르다 보니 친구들의 곱지 않은 시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에 아랑곳하지 않고 그 친구를 만나보니 다소 표현이 거친 점은 있지만 친한 친구 사이에 할 수 있는 장난으로 받아들일 수 있었고, 소문과는 다르게 진솔한 친구라고 느껴졌습니다. 저는 평소 그 친구와 어울리면서 소문과는 전혀 다르다는 것을 몸소 보여줬습니다.

4-3. 갈등해결 이후, 그 조직의 팀웍과 조직 내에서의 자신의 위치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친구들 모두를 진심으로 대하다 보니 제 진심이 통했는지 그 친구는 전처럼 많은 친구와 어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느 날 국어 시간 친구들의 성격의 장단점을 말해주는 시간에 친구들에게 ‘평등하게 대한다.’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또한, 학년 말에 투표를 통해 선행상 받을 친구를 뽑는 자리에서 생각지도 못한 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8691,457Byte

답변
5-1. 언제 발생한 일이었으며, 본인은 당시 어떠한 상황에서 어떤 업무(또는 학습)을 수행하고 있었는지 설명하여 주십시오.(100~200자)

고등학교에 올라와,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시작했습니다. 취업하기 전, 부족한 사회경험 때문에 미숙한 점이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과 더는 부모님께 손을 벌리기가 죄송하다는 마음으로 뛰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대로 순탄하게 돌아가지 않았고 ‘학생’이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보니 모든 일에 대한 책임이 뒤따랐습니다.

5-2. 본인의 지식이 부족하다고 느낀 부분은 어떠한 부분이었으며, 이 부족함을 채우기 위하여 어떤 자기개발을 진행 하였나요?(100~200자)

외국인과의 교류가 잦은 저희 편의점에서 느낀 저의 가장 부족한 부분은 ‘회화능력’이었습니다. 평소 영어성적이 상위권에 속하여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 저는 막상 외국인 앞에서니 머릿속이 하얘졌습니다. 저는 부족한 ‘회화능력’을 채우기 위해 시간이 나는 대로 틈틈이 인터넷을 통해 회화 표현을 익히고 외국인 손님이 오면 직접 그것을 실천에 옮겼습니다.

5-3. 자기개발 이후 해당 업무(또는 학습) 수행에 어떠한 변화가 발생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00~200자)

어느 날 외국인 3명이 교통카드를 사러 온 적이 있었습니다. 현금으로만 결제할 수 있고 따로 충전하셔야 한다는 점을 알려드렸습니다. 아르바이트 초기였다면 이를 끝으로 손님을 보내드렸겠지만, 외국인들을 붙잡아 환승에 관해서 설명해드렸습니다. 손짓 발짓을 동원하여 겨우 알려드렸지만, 어느덧 외국인과의 대화에 겁을 먹지 않는 저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8051,362Byte

답변
6-1. 본인이 생각하는 인물 또는 제도와 그것을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여 주십시오.(150~300자)

한국사에서 소통을 활성화하고 사회적 갈등해결에 기여한 인물은 ‘세종대왕’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종대왕’을 택한 이유는 한글을 창제했다는 면에서 소통을 활성화했다는 이유가 아닌 평소 애민 정신이 강한 ‘세종대왕’이 백성들을 향해 항상 귀를 열어 둔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얼마나 애민 정신이 깊었냐 하면, 세자시절 때부터 가난하고 굶주린 자가 있다는 사정을 알면 반드시 태종에게 아뢰었다고 합니다.

6-2. 당시 그 인물 또는 제도가 소통을 활성화하거나 사회적 갈등을 해결한 과정을 설명하고, 그것이 사회나 국가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신분과 관계없이 백성 모두에게 부당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제도적인 측면에서 힘을 많이 쓰셨습니다. 예를 들면 한 사건에 대해 세 번 심판을 받을 수 있는 심급제도인 삼심제와 관비들의 출산휴가를 7일에서 100일로 늘리고, 또한 글을 모르는 백성들을 위해 한글을 창제하셨습니다.

이 밖에도 백성들의 불편함을 덜어주기 위해 관노 장영실을 등용하여 측우기, 앙부일구, 자격루, 혼천의 등 과학기구를 만들어 백성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우리나라의 기후조건에 맞는 농사법을 연구하여 ‘농사직설’이라는 책을 편찬하였습니다.

6-3. 그 인물 또는 제도가 현재 우리사회에 비추어 볼 때 기여할 수 있는 점을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백성들을 생각하는 성군 세종대왕이 우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점은 민생안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노블레스 오블리주’가 제대로 실천되지 않는 현대사회에서 사회적 상위 계층들이 모두 세종대왕과 같은 면모를 지니게 된다면 사회적 소외계층 모두가 억울하고 부당한 일을 당하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국민을 위해 헌신적으로 일하고 사익보다 공익을 추구하는 자세로 임하게 된다면 민심은 자연스레 따라오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9921,68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