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원하는 삶을 위한 취업전략] 아는만큼 취업성공한다!_Ⅱ

잡코리아 2023-03-03 17:00 조회수5,051

 

 

인턴이가 정직원이 되었어요!

현장형 인재가 주목받고 있는 시점에서 기업별 인턴 경험 또한 중요하게 작용한다.

 

외국기업의 경우는 신입사원도 실무에 투입할 수 있는 능력을 원하기 때문에 외국기업을 희망하고 있다면 더욱이 인턴십 제도 경험이 중요하다. 외국계 기업은 인턴을 국내 학생들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한국으로 와서 일하게 되는 경우도 많이 있다. 희망하는 기업 또는 직무 관련된 인턴채용이 있다면 지원하도록 하자. 인턴의 경험을 통해 기업의 문화를 직접 경험할 수 있다.

 

외국계 기업에서는 인턴을 채용하여 기업을 실제로 체험해 볼 수 있는 실무 경험 폭을 넓혀 주고자 한다.

 

실제 프로젝트에 인턴을 투입시켜, 성과를 보고 그 성과를 바탕으로 평가 및 추후 정규직으로의 입사 기회를 주기도 한다. 신입 채용 시, 인턴을 통해 채용의 기회를 주는 기업들도 많이 있다. 신입사원으로의 입사 이전에 인턴생활의 과정이 추가되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인턴 생활을 마친 후, 그 동안의 활동에 대한 평가를 받고, 평가를 바탕으로 핵심 인재들이 선발되어 신입사원으로의 기회가 주어지게 되는 것이다.

 

P&G는 인턴으로 시작하여 정직원으로 성장한 P&G의 일원이 되기 위해서는 이력서의 첫 머리부터 희망직종과 부서를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 P&G에는 순환보직이 없기 때문에 처음부터 자신이 나아갈 길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인턴도 정직원과 동일하게 업무의 기회가 주어지고 입사초기부터 중요한 업무를 부여하여 실무 교육을 강조하기 때문에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아디다스 코리아에서는 대학생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졸업예정자들이 아디다스 코리아의 업무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검증된 성과를 내는 학생들에게는 지원 가능한 포지션이 오픈 되었을 때 우선 채용할 수 있도록 고려하고 있다. 신입보다 경력 위주의 채용의 기회가 많은 아디다스 코리아가 최근의 채용 Trend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내부 순환직의 기회도 엿보자!

 

외국계 기업은 조직 내부에서 새로운 경력개발의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독려하는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지도 채용 시 고려한다. 앞서 P&G에는 내부순환직이 없다고 하였지만, 많은 외국계 기업에서는 내부 순환직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내부 순환직(Internal Transfer)는 사내에서 다른 직무로의 자리 이동의 기회를 주는 제도이다. 하지만 내부 직원이라고 해서 순환직이 자유로운 것은 아니다. 내부 직원이라고 할지라도 외부 인력 채용과 동일하게 이동하려는 부서에서 면접을 진행하고, 근무하고 있던 부서에서의 평가도 포함되어 보직 이동이 가능하게 되기 때문에 이는 오히려 더 조심스러운 부분일 수 있다. 기존에 속해 있던 조직에서의 활동과 역량도 인정받아야 하고, 이동하려는 조직에서도 인정받아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실무자 인맥을 쌓자!

 

외국계 기업에서는 채용 시 직무 중심으로 인터뷰가 진행되고, 실제적으로 업무에 투입되었을 때 어떻게 효율적으로 일하고 구성원들과의 협업이 이루어질 수 있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본다. 이러한 채용구조로 인해 외국계 기업에서의 인사채용에 대한 의견 비중이 인사담당(HR)보다는 실제 인력을 충원하려는 조직에 더 많은 편이다. 국내 기업은 1차면접에 인사 담당자가 동석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한다면, 외국계 기업에서는 인사팀 면접은 생략하고 채용조직의 조직장 이상 혹은 조직 구성원들이 동석하여 면접을 진행하여 실제적으로 현장에서 원하는 인재를 채용하는 방식이다. 이때 인사팀에서는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사항만 필터링 하여 적합한 인재들의 데이터를 조직에 전달한다.

 

사실, 언제 어디서나 잘 하면 기회는 열려 있고 찾아오게 되어있다.

 

꼭 같은 기업이 아니라도, 좋은 방향으로 길이 열리고, Reference check을 통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미래가 열리기도 한다.

 

 

지금 이 순간, 자신의 경험을 돌아보고, 현재도 미래에도 항상 최선을 다하며 좋은 인재로 생각될 수 있도록 마음가짐을 해보자!

 

 

 

 

필자 ㅣ하지은 

필자 약력
- 비커넥티드 대표, 컬러성격유형분석, 퍼스널 라이프 스타일 디자이너, 용인예술과학 대학교 겸임교수
- 브런치: https://brunch.co.kr/@hje3884#works
- 출간 : <성과로 이어지는 일습관> 저자

 

‘원하는 삶을 위한 취업전략’ 시리즈는 매주 금요일에 찾아옵니다.
외부필자의 원고는 잡코리아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잡코리아 정주희 에디터 jh.jung@

 


> [원하는 삶을 위한 취업전략] 아는만큼 취업성공한다!_Ⅰ
> [원하는 삶을 위한 취업전략] 입사지원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신입취업단상] 신입사원 입사 연령, 마지노선이 있을까?
이전글
[오피스 테라피] 내가 나를 알아줄 차례입니다- 자기자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