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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상반기 한화생명 직무가 궁금하면 들어오떼요

잡코리아 2016-04-05 15:00 조회수5,161

잡코리아 연구소와 2016년 상반기 한화생명 신입사원 직무에 대한 모든 것을 파헤쳐 보자.

 

(이미지출처: 한화생명 홍보실)

 

경영지원


l 기획

기획 직무는 한화생명의 비전과 미션을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추진전략을 수립, 손익을 관리하는 부문입니다. 

 

기획 직무의 주요 업무 목적은 한화생명의 비전 달성을 위해 경영 전략 수립 및 실행, 효율적 자원 배분, 손익 관리, 경영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데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효율적인 조직 체계를 구축하고, 전사 업무 분장에 대한 조정 역할을 수행합니다. 

 

특히, 손익목표 달성을 위해 부문별 실행전략을 수립 및 진도 관리를 수행합니다. 또한 대내외 주요 경영 현안과 이슈를 신속히 파악하여 적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방안을 수립합니다. 

 

기획 직무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사 전략 지표를 설정하고,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추구할 수 있도록 전략지표에 대한 달성도 평가 및 부진지표 관리를 수행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특히, 회사의 기업가치 증대 및 손익목표 달성을 위해 정기적인 피드백 관리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융 보험관련 정책 및 제도에 대한 정책 대응과 경영의사결정을 위한 이사회 및 경영회의체 운영을 지원합니다.

 

  

l 인사

인사 부문은 회사의 비전과 미션을 근간으로 사업 및 경영 전략의 실행을 지원하는 부문입니다. 인사부문의 주요 업무 목적은 인적자원의 핵심역량 강화를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데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인사 부문에서는 우수 인력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즐거운 직장문화를 조성함으로써 종업원의 사기를 제고합니다.

 

또한 임직원에게는 공정한 성과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리적인 틀을 제시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시스템을 구축,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회사조직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인사부문은 이러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회사 내 각 사업부문과의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조직 및 인력 운영에 필요한 노하우와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사업 파트너의 역할을 수행하고, 회사 조직이 정체되지 않고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추구할 수 있도록 변화 및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회사의 핵심가치가 추구하는 방향에 부합되는 회사의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감시(Auditing) 기능을 수시로 수행합니다.

 

  

l 법무

법무 부문은 회사가 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법률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하고 리스크 발생 시 이를 주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회사의 경영전략 달성을 지원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법무 부문은 법률 리스크 관리를 통한 경영전략 달성의 극대화를 위하여,

① 회사 각 부서 및 기관이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법률 문제에 대해 적절한 자문 및 조언을 적기에 제공함으로써, 관련 업무의 적법처리 및 합리적 의사결정에 적극 기여하고 있으며, 

② 회사가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각종 소송 및 분쟁을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경영의 안정성 유지 및 이익 제고를 실현하고 있고,

③ 사내연수 및 인트라넷을 통하여 법률지식을 임직원에게 제공함으로써 지식경영 구축에 필요한 기본적인 인프라 창출에 일조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법무 부문은 회사 각 부서 및 기관과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하여 각 사업부문이 당면한 법률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그에 대한 전문화된 솔루션 및 조언을 제공함으로써, 각 사업부문의 프로젝트 추진에 탄력을 가하는 동시에 준법(Compliance)경영의 기틀을 마련하는 파트너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l 재정

재정 업무는 주주, 경영진, 계약자 등 회사의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유용한 재무정보를 제공하고, 또한 회사 각 사업부문의 경영활동의 결과로 조성된 자금과 경영활동에 필요한 자금이 효율적으로 배분될 수 있도록 자금흐름을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재정 업무에서 산출하는 재무정보는 최고경영진이 미래 경영전략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는 데 가장 중요한 정보 중 하나입니다. 또한 금융시장에서 주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대규모 기관투자자의 하나인 보험회사는 거대한 자금의 유입·유출이 발생하고 있어 이러한 자금흐름이 원활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재정 업무는 회계기준에 따라 신속하고 정확하게 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위한 체계를 구축하고, 정보화 물결 속에서 수시로 변화하고 있는 경영환경과 고객의 Needs에 적극적으로 부응하여 외부고객에게는 신속하고 정확한 경영공시를 제공하는 한편, 내부고객인 임직원에게는 업무의 효율성 증대를 도모할 수 있도록 회계 및 자금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l 마케팅

마케팅은 한화생명보험의 자원을 효율적·전략적으로 배분해 고객이 한화생명 보험상품을 적극적으로 구매하도록 유도·촉진하는 제반 활동들을 의미합니다. 과거의 판매채널 중심의 마케팅 패러다임에서 최근 고객 중심의 마케팅 패러다임으로 전환하고 있는 과도기에서 한화생명의 마케팅 활동은 더욱 주목 받고 있습니다. 

 

특히, CPC(고객-상품-채널) 전략을 본격적으로 구동하기 위해 고객 기반 상품?채널 전략을 통해 회사의 매출을 확대와 손익에 기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l 언더라이팅/보험심사

보험심사업무는 계약 체결 전 계약인수 여부를 판단하는 업무인 언더라이팅과 계약 이후 사고 발생시 관련 보험금 지급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업무인 클레임업무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언더라이팅 직무는 보험사만사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업무로써, 청약자에 대한 위험(신체, 환경, 재정, 도덕적)들을 선택하여 유사한 위험집단(피보험자)으로 분류하고 최종적으로 계약에 대한 승낙과 거절 여부를 결정하는 종합적 의사결정과정을 실행하는 업무입니다. 

다음으로 보험금 지급심사 직무는 보험계약 후 발생한 사고(재해, 질병)으로 인한 관련보험금 (사망,장해,진단,수술,입원,통원 등) 청구 건에 대한 지급여부를 판단하는 업무로써, 피보험자의 사고경위 및 상태가 관련보험금을 지급받는데 있어서 적정한지를 심사 및 조사하여 최종 결정짓는 업무입니다.

 

  

l 홍보

홍보업무는 크게 브랜드 전략 및 언론홍보 업무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브랜드전략 업무는 회사의 브랜드 자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가치를 제고시키기 위한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수행하는 직무입니다. TV, 인쇄, 옥외, 온라인 등 매스미디어를 통한 광고 캠페인뿐만 아니라, 홈페이지, DM, 상품명, 사옥 등 소비자가 브랜드를 만날 수 있는 모든 접점에서 일관되고 차별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통합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합니다. 

 

다음으로 언론홍보 업무는 회사의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 및 부정적 여론 최소화를 위한 대언론 관리 및 PR활동을 수행합니다. 회사에 대한 보도자료를 작성하여 배포하며, 각종 뉴스를 모니터링하고, 기자들과 긍정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대언론 리스크를 관리합니다.

 

  

l 개인영업

개인영업직무는 한화생명의 근간인 FP(보험설계사)채널의 영업관리업무로서 지점의 관리자(지점장)로서 영업조직 관리 등 전반적인 운영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지점 보유고객의 관리와 시장점유율 확보 및 FP소득증대를 위한 영업전략 수립, 신시장 개척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신인 FP채용, 교육, 영업지원업무, FP별 목표설정, 시장분석, 영업전략, 활동관리 등 지점 영업을 총괄합니다.

 

l 법인영업

법인영업 직무는 미래 신시장 창출이라는 비전을 근간으로 한화생명과 기업고객 사이의 최접점에서 기업보험 상품 밑 퇴직연금 등의 판매를 통하여 직접적으로 회사이익에 기여하는데 있습니다. 법인영업의 특성상 단체 및 여러 분야의 인적 네트워크 구축이 중요하며, 이에 필요한 노력 및 역할을 수행합니다. 

 

퇴직연금제도 및 기업복지가 점차적 확산됨에 따라 회사가 전문퇴직연금사업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마케팅 역량강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Globalization, Bancassurance 및 유사보험 등 갈수록 치열해지는 시장 상황에서 한화생명의 미래 성장엔진을 해외에서 발굴하는 것이 국제업무부문의 미션입니다. 이를 위해 국제업무부문은 중국을 필두로 한 해외 신흥보험시장 진출, 해외주재사무소 및 현지법인의 설치 및 관리 그리고 해외보험시장조사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003년 북경주재사무소를 설치하고 중국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으며, 2005년에는 일본 동경, 미국 뉴욕에 주재사무소와 현지법인을 각기 설립했습니다. 

또한 인도, 베트남 등 신흥보험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상품계리


 

계리업무는 보험 계약자에게 지급할 보험금의 재원인 책임준비금의 산출 및 평가, 손익의 원천 분석을 통한 합리적인 주주 및 계약자의 잉여금 배분, 원가 요소별 통계 구축, 계리관련 보험 정책 연구를 주요 업무 영역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계리업무는 궁극적으로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위한 합리적인 지표를 제공하고 적정한 보험가격을 산정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자산운용

 

자산운용은 크게 재무심사와 유가증권운용 직무로 분류됩니다. 

 

재무심사 직무는 보험회사의 큰 축인 보험영업과 자산운용 중 자산운용의 한 부문으로서, 자산운용 상의 투자손실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것이 주요 업무입니다. 자산운용은 급변하는 금융환경 및 글로벌 경제하에서 리스크를 감안한 최적의 투자처를 찾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때 재무심사는 주식, 채권, 대출 등 전통적인 투자를 포함해 부동산 개발, SOC와 같은 PF(Project Financing)투자, 헷지펀드PEF 등의 파생투자 등의 금융상품의 리스크를 분석합니다. 더불어 금융시장 및 경제동향을 종합 파단해 투자여부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자산운용본부의 리스크 관리자는 다양한 금융상품 지식과 시장의 이해, 경제동향 분석력 등이 필요합니다. 

 

유가증권운용 직무는 운용자산이익률을 높임으로써 이차손익에 기여할 수 있는 직무로 주요 업무 목적은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시장에서 자산을 배분하고, 각 자산군에서 초과수익을 창출해 회사의 이익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금융시장의 정보를 수집·분석·예측해 효과적인 투자방안을 찾아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자산의 리스크 측면을 함께 고려해 투자를 함으로써 자산의 건전성을 우량하게 관리합니다. 

 

한편 유가증권운용은 직무는 이러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외부의 금융기관들과 내부의 심사 및 지원부서들과 긴밀하게 협력합니다. 더불어 투자한 자산의 손익건전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 자산의 질적인 측면을 관리합니다.

 

IT운영

 

회사의 근간이 되는 시스템의 유지, 보수 및 신규 시스템 개발 등 최적의 IT환경을 제공하는 직무로서 한화생명의 업무 전반의 간접경험이 가능하며, 회사의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정보시스템 구축, 운영, 개선, 통제 등을 위한 정보전략, 투자집행, 외주관리, 정보서비스 품질관리 등을 수행합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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