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영업직, 성공적인 면접을 위한 팁

잡코리아 2015-11-23 13:19 조회수6,472

호감을 주는 외모는 그가 하는 말에 설득력을 실어준다. 첫인상의 중요성이 여기에 있다. 이에 소울뷰티디자인 김주미 대표의 도움을 받아 호감을 주는 이미지 연출 방법에 대해 자세한 조언을 들어보았다. 이번 이미지 메이킹 프로그램에는 현재 취업을 준비 중인 하승훈 군(27세, 세종대 신소재공학과 졸업)과 김소영 양(26세, 세종대 영어영문학과 졸업)이 참여했다.

 

면접을 준비하는 구직자들을 위한 조언


1. 기분 좋은 미소와 밝은 표정을 가져라.

우리는 표정에서 그 사람의 생각을 읽게 된다. 면접장에 들어선 지원자의 표정이 어둡거나 초조함이 느껴지거나 또는 침울하게 보인다면 당연히 좋은 인상을 주기 어렵다. 실제 지금 내 기분과 생각이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표정이 굳어 있으면 면접관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특히 대화를 할 때는 밝은 표정을 짓고 있다가 말이 끝나면 표정이 확 변하지는 않는지도 체크해볼 것! 이는 거짓된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부드러운 미소는 하루아침에 완성되지 않는다. 아침에 일어나서, 세수할 때, 잠들기 전 등 수시로 연습해볼 것.


2. 상대의 말을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공감을 표현하는 연습을 해라.
면접관이 질문할 때 면접관의 눈을 보며 경청하는 자세를 취해라. 특히 함께 면접에 참석한 다른 지원자들이 답변할 때에도 그들의 답변을 주의 깊게 듣는 자세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3. 신뢰감을 주는 목소리로 말에 힘을 실어라.
목소리의 크고 작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또박또박 힘주어 말해야 상대방에게 자신의 뜻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배에 힘을 주고 말하는 연습을 해보자. 또한 답변할 때 나도 모르게 머리카락을 습관적으로 만진다거나 다리를 떨지는 않는지 평소 자신의 습관을 관찰해보고 고치도록 노력하자.

 

4. 지원하는 회사의 분위기와 이미지에 맞게 자신을 연출하라.
부드럽고 친근감 있는 표정을 기본으로 하되, 공기관 또는 금융계통의 면접에서는 더욱 신중하고 전문가다운 모습을 보이는 것이 플러스 요인이 된다. 반면 영업직이나 홍보 마케팅 직무 관련 면접에서는 좀 더 활기차고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5. 상대를 배려하는 매너를 익혀라.
면접관의 질문이 채 끝나지 않았는데 말을 꺼낸다거나 다른 지원자가 답변하고 있는 동안 딴청을 피운다면, 이는 기본 매너를 익혔다고 보기 어렵다. 또한 면접장에 들어서고 나갈 때 적당히 허리를 굽혀 인사하고 ‘수고하셨습니다’ 또는 ‘면접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등과 같은 멘트를 남긴다면 예의 바른 지원자라는 인상을 남길 수 있을 것이다.

 

"실제 면접 자리에 참석하게 되면 면접관들로부터 자신의 성공담을 얘기해보라는 질문을 많이 받게 될 거예요. 이 때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이야기해야 훨씬 더 신뢰감이 가죠. 답변을 준비할 때는 평소 친구들과 편하게 대화하던 말버릇이 면접장에서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해서 연습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그냥’, ‘음’ 등과 같이 의미 없이 반복해서 얘기하는 단어들이 없는지 스스로 살펴보고 의식적으로 이를 고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면접장에서 단정한 인상을 남기려면 표정뿐 아니라 자세에도 신경 써야 해요. 등받이 의자에 너무기대앉으면 긴장감이 없어 보이죠. 등받이에서 허리를 약간 떼고 허리를 꼿꼿이 세워야 합니다."

 

"면접관의 질문에 대답할 때에는 작은 목소리라 할지라도 말에 힘이 느껴져야 해요. 공중에서 흐트러지는 목소리는 자신감이 없어 보일 뿐 아니라 어떤 말을 하는
지 전달성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입 모양을 조금 더 크게 하고 배에 힘을 주며 말하는 습관을 들이면 도움이 되니 평소에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승훈씨의 경우
면접관의 질문에 대답할 때 시선 처리를많이 어색해하는 것 같네요. 특히 답변을 생각할 때 아래를 내려다보는 경향이 있는데, 그런 행동은 자신감이 없어 보
이고 솔직하게 대답한다는 인상을 주지 못해요. 가능한 한 면접관의 눈을 자연스럽게 응시하려고 노력해보면 좋겠어요."

 

 

 

 

 

" 밝은 표정, 신뢰감을 주는 곧은 자세, 깔끔한 외모(단정한 헤어스타일, 깨끗한 피부, 세련된 옷차림)는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에요.

스스로 의식을 가지고 노력하지 않는다면 호감을 주는 이미지를 얻을 수 없죠. 면접을 위해서 만이 아니라

입사하고 나서도 선배들에게 예쁨 받는 신입사원이 되고 싶다면 지금부터라도 이미지 관리에 노력해야 해요."  

 

 

김현우 기자 satyagraha@jobkorea.co.kr

 

관련글 더 보기

> 합격자소서로 알아보는 영업직 자기소개서 작성법

> 다양한 영업직의 종류와 영업직 직무 역량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제약회사 MR의 24시간 - 건일제약 영업팀
이전글
디자인 직군 리스트와 직무 필요 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