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1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21년 상반기 신입직원 및 채용형 인턴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인천항만공사 인재상(①전문인 ②미래인 ③혁신/가치인) 중 본인과 부합한다고 생각하는 인재상은 무엇이며, 그 이유에 대하여 과거 경험이나 사례 등을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00자)
    Q2.4개 항만공사 중 인천항만공사에 지원하게 된 특별한 계기나 동기에 대해서 기술하여 주시고, 인천항만공사에 입사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셨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00자)
    Q3.인천항만공사 입사 후 희망직무와 본인이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에 적합한 이유를 적성, 교육, 경험, 경력사항 등과 연계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고, 직장생활을 통해 개인이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에 대해서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600자)
    Q4.항만공사의 주요 고객은 누구이며, 해당 고객들을 위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600자)
    Q5.처리해야 할 일(업무)이 과중되었을 때 자원을 적절히 관리하여 이를 해결한 경험이 있다면 기술해 주십시오. (600자)

2020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20년 체험형 청년인턴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인천항만공사를 지원하게 된 특별한 계기나 동기에 대해서 기술하여 주시고, 인천항만공사에 입사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셨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 미작성, 분량 미달, 동일 문자 등 연속 반복 사용 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1200byte)
    Q2.인천항만공사 입사 후 희망직무에 대해서 본인의 적성, 교육, 경험, 경력사항 등과 연계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고, 체험형 청년인턴을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고 싶은지 또는 어떠한 역량을 개발하고 싶은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200byte)
    Q3.최근 인천항만공사 또는 공사의 사업과 관련된 주요 이슈에 대해 언급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원인분석, 개선방안, 향후전망, 시사점 등 자유로이 기술). (1200byte)

    2020년 하반기 신입직원 및 채용형 인턴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인천항만공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우리공사에 입사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자기소개서 미작성, 분량 미달, 동일문자 연속 반복, 항목별 동일 내용 입력 등 불성실 작성 시 불합격 처리됩니다. * 자기소개서는 각 항목당 최소 1,000bytes 이상 작성하셔야 하며 최대 1,200bytes까지 작성 가능합니다. (1200byte)
    Q2.자신을 한 단어로 정의(비유)한다면 무엇으로 표현하고 싶은지 본인의 성향, 타인의 평판, 사례 등을 들어 설명하고, 본인이 인천항만공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연계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200byte)
    Q3.인천항만공사 입사 후 희망직무와 본인이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에 적합한 이유를 적성, 교육, 경험, 경력사항 등과 연계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200byte)
    Q4.조직에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과 그 과정에서 발생한 갈등 또는 문제점 등을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200byte)
    Q5.새로운 것에 도전하여 성공 또는 실패한 경험과 이를 통해 느낀 점을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200byte)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하반기 신입직원(채용형 청년인턴, 무기계약직) 채용 - 전체 모집분야 공통

    1. Q1.직무관련 주요내용 관련분야 학교교육과 직업훈련 경험에 대해 간단히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600자)

2019년 상반기 자소서항목

  • 2019년 상반기 신입직원 채용

    1. Q1.우리 공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무엇이며, 우리 공사에서 업무수행을 위하여 갖춰야할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500자)
    2. Q2.본인이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어려웠던 문제나 난관에 부딪힌 사례와 그 일을 어떻게 극복하였으며, 그 결과를 통해 느낀 점을 작성해 주십시오. (500자)
    3. Q3.직장인으로서의 직업윤리가 왜 중요한지 본인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500자)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7년 상반기 청년인턴(체험형) 채용

    Q1.자신에 대해 소개하고 싶은 바를 자유롭게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성격, 특별한 경험, 대외활동 등 주제 무관)(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장과정,자기소개
    아래 항목에 지원동기, 입사후포부, 직무역량을 기술하는 항목이 있으므로, 본 문항에서는 본인의 성장과정과 성격, 가치관을 소재로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본 항목에서는 본인의 생활신조나 가치관이 무엇이며, 그와 연결하여 지원업무의 특성에 얼마나 적합한 성향과 자질을 갖춘 인재인지를 주로 대학생활 동안의 사례와 경험을 통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Q2.인천항만공사 청년인턴에 지원한 동기 및 채용 후 어느 부서(직무)에서 근무하고 싶은지를 그 이유와 함께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5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지원동기는 지원기업 및 직무에 대한 관심도와 지원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역량과 의지를 파악하기 지원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따라서 1) 왜 지원직무를 하려고 하는지, 2) 왜 꼭 이 회사여야 하는지, 3) 그러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사전에 인천항만공사에 대한 분석과 지원업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하며, 분석한 내용을 나열하기보다는 본인의 경험과 연결하여 왜 인천항만공사에 지원하게 되었는지와 해당 업무를 위해서 어떤 준비과정을 거쳤는지를 기술하고, 자연스럽게 입사 후 어떤 역할이나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까지 나타내 주는 것이 좋습니다.
    Q3.해당 직무에 필요한 직무능력 습득을 위해 학교교육 또는 직업교육의 이수 경험 및 교육내용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4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NCS,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
    본 문항은 NCS채용에서 '일을 하는데 꼭 필요한 직무 스펙'을 평가하고자 하는 질문으로써, 직무능력을 정량화하여 직무적합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지원직무에 대한 이해와, 해당 직무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분석하여야 하며, 자신의 전공 및 전공 외 교육 중에서 지원하는 직무 능력에 도움이 되는 사항들을 정리하여야 합니다. 또한 각 교육과정을 통해 직무와 관련한 어떤 역할이 습득되었는지, 인천항만공사 입사 후 지원 부서에 배치되어 맡은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기술하시어, 본인이 지원직무에 대한 실무능력을 갖춘 최적의 인재임을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Q4.자신이 다른 사람에 비해 특별히 보유한 능력이나 노력을 통해 이룬 성취가 있다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해당 능력이 공사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4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성취경험/보람,강점/차별화된 경쟁력
    본인의 인생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사례 중 회사가 지향하는 가치나 인재상과 부합하는 주제 또는 지원직무와 연관된 사례를 선택합니다. 그 사례에서 기술되어야하는 사항은 명확한 목표, 어려운 상황에서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끈기와 노력, 성취한 후에 느낀 점과 달라진 나 자신의 발견이 드러나야 하며, 그러한 성취 경험이 인천항만공사에 입사 후 어떤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지와 어떤 자세로 업무에 임할지 기재하여 주십시오.
    Q5.인천항만공사 입사 및 지원분야 근무를 위해 타인과 차별적으로 어떤 노력을 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4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직무수행경험/직무분석,실무업무역량/전문성,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 전공지식을 통해 수 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하는 항목입니다 본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인천항만공사 및 지원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인천항만공사의 인재상이 무엇인지, 지원분야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대학생활 동안 어떠한 준비를 해왔으며,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격증, 교육과정, 사회활동이나 경험 등의 구체적인 제시를 통해 준비과정을 기술하시고, 그 과정에서 축적된 역량이 어떠한 방식으로 지원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6.타인과 공유하고 싶거나 타인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과 인터넷 사이트를 각 1개를 그 이유와 함께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200자 이내 작성)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관심분야
    지원자의 평소 관심분야를 알아보고, 지원직무에 적합한지 파악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질문에 명시된 바와 같이 선택한 이유를 제시해야 하며, 선택한 책이나 사이트를 통해 어떤 교훈이나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를 기술하여야합니다. 삼국지, 성경 등과 같이 흔한 책을 선택하기 보다는 지원직무와 연결하여 유관한 정보나 사고를 키울 수 있는 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택한 책을 통해 본인은 어떤 점을 느낄 수 있었는지,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었는지 제시하시고, 그것을 통해 지원하는 업무에 어떤 도움이 될지도 함께 기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