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적성·면접·합격 후기

면접 후기

면접질문 하위메뉴

면접 질문 및 내용

2016년 상반기 CS Engineer 직무 면접 후기

서류-영어전화면접-1차-2차-신체검사순으로 진행됨.
서류는 자유형식이고 영어전화는 외주업체에서 날짜와 시간을 정한뒤 외국인이 전화하여
전공, 팀프로젝트 경험 등에 대한 간단한 대화를 나눔.

1차면접과 2차면접이 있는데 둘다 면접관의 직급만 바뀌고 형식은 거의 같음.
전공은 어려운 것을 물어보지는 않고 이머젼, 트윈스캔, 최근Euv정도를 학부수준으로
설명 할 줄 알면 무리 없이 면접에 응할 수 있음.

또한 중간에 영어로 질문이 들어오기도 함.
간혹 100%영어로 면접을 진행하는 부서도 있는데 그럴 경우 사전에 통지를 해줌.
인성질문은 답이 없어서 자신감 있게 의견을 말하는 것이 중요한 듯 함.

기본적으로 한글 자기소개, 영어자기소개를 준비해가야 되며 1차는 한국어 면접, 2차는 영어 면접이었음.
지원동기, 왜 cs직무를 지원했는지, 성악설과 성선설 중 본인은 무엇을 믿는지,
전공 중 가장 자신 있게 설명할 수 있는 공식은 무엇인지 등을 물어봄.
2016년 상반기 CS Engineer 직무 면접 후기

서류전형 -> 영어 전화 면접 -> 1차 면접 -> 2차 면접 순이었습니다.
제가 면접을 보았을 때에는 대부분이 인성 면접이었습니다.
아마 영어 면접 발표가 늦게나고 바로 면접이라 그 부분을 감안해주신 것 같습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전공과 인성을 둘 다 연습해 가야할 것 입니다.

면접 질문 리스트:
1. 자기소개, 지원동기, CS 엔지니어 지원 동기

2. 취미, 특기

3. 취미에 대한 꼬리 질문- 영화를 고르는 기준은 무엇인가?

4. CS엔지니어가 필요한 역량을 말해보아라.

5. 마지막 하고 싶은 말이나 궁금 한 점 질문하라.
2016년 상반기 Field Application Engineer 직무 면접 후기

글로벌 외국계 기업으로서 자유롭고 편한분위기에서 잠재력을 평가할수 있는 합리적인 면접방식이었다.
인사담당자와 현직팀장급 근무자와 면접을 보았고 자소서를 바탕으로 한 인성 질문과 기술질문을 받았다.
인성질문은 자신의 강점, 그리고 강점이 왜 ASML에 적합한지를 물어보셨고 기술질문은 전공으로 배운 것을 체크하셨다.
다만 어떤 질문이든 깊숙히 파고들기 때문에 철저히 준비를 해야하며
커뮤니케이션 능력, 조직 융화도, 기술적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2016년 상반기 Field Application Engineer 직무 면접 후기

서류 -> 영어전화 인터뷰 -> 1차면접(실무진)까지 봤습니다.
영어 전화 인터뷰는 최근에 새로 생긴 시스템 같습니다. 질문은 평이합니다. 생활 영어 수준입니다.
예를 들면 ASML을 어떻게 알게 되었느냐, 인생에서 가장 큰 성취감을 이룬 일은 무엇이냐,
친구들이 너를 어떻게 묘사하느냐 등이 질문입니다.

3일뒤 합격/불합격 연락이오고 1주일 정도 뒤에 1차 면접이 있습니다.

1차 면접은 압박입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이 많은 편이며, 자소서 기반으로 물어보는 것이 많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답이없는 질문들이면서 즉흥적이면서 촌철살인급 질문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여러 상황이 주어졌을때 어떻게 해결하고 타인에게 설명하는지를 보는 듯 합니다.
만약 첫 질문이 `전공 과목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뭐냐?`라면 그 후에 `왜 기억에 남느냐?`,
`기억에 남는 공식을 응용한 사례는 무엇인가?`로 이어집니다.
2016년 상반기 Brion Fab Product Engineer 직무 면접 후기

매 채용마다 프로세스가 바뀌기는 하지만 저희때는 이런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서류 - 영어전화면접 - 1차 실무진 면접 - 2차 임원진 면접 - 건강검진 으로 진행되고
건강검진을 제외한 매 프로세스마다 탈락시 따로 연락이 갔다고 합니다.

영어전화면접:
학원 선생님이 저희 자소서를 가지고 일반적인 자소서 질문만 합니다.
왜 ASML에 들어오고 싶냐, 회사에 대해 얼마나 아느냐, 입사후 계획이 무엇이냐(1년, 5년, 10년, 20년 단위 계획 설명),
외국에서 살아본 경험이 있느냐, ASML입사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느냐 등이 질문입니다.

1차 실무진 면접:
엄청 압박면접으로 꼬리를 무는 질문들을 하십니다. 예를 들어 "저는 ASML의 교육이 마음에 들어 지원하였습니다"
하면 "다른 회사도 교육 잘해주는데 그냥 다른 회사 지원하시지 왜 굳이 ASML이에요?" 라는식으로 질문을 합니다.
평소에 자신의 생각을 차근차근 다 정리해두지 않으면 크게 당황할 만한 질문들입니다.
확실히 제대로 대답하고 원하는 대답을 하면 꼬리를 안 뭅니다, 조금이라도 꼬리가 있다면 바로 잡아버리십니다.

기본적인 질문들은
회사 지원동기, 전적대에서는 다른과를 전공하였는데, 전공을 바꾼 이유는?, 타 회사 인턴 기간동안 무엇을 배웠는가?
인턴때 신호처리를 했다고 했는데 그러면 라플라스와 퓨리에 변환의 차이가 무엇이냐?, 인덕턴스와 저항의 상관관계를 알려달라,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이었습니다.

2차 임원직 면접:
1차와 비슷하게 압박 면접으로 진행 됩니다. 다만 1차때 정해진 부서에 따라 50분간 영어면접 혹은 한국어 면접을 보게 됩니다.
면접관은 3명에 2명씩 들어갑니다.
질문은 회사 지원동기, 인턴때 무슨일 했는지 알려달라. 회사 고객이 부당한 것을 요구하면 어떻게 대처 할것이냐.
왜 전적대 성적이 낮은가, 전적대에서 의공학을 배웠는데, 우리회사에 오면 그걸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회사에 대해서 얼마나 아는가, 회사 장비에 대해 아는게 있으면 설명해보아라,
액침노광에 대해서 이야기 했는데 그것이 무엇인가 등이 있었습니다.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