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AWARDS 수상

해당 기업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관한 " i-AWARDS" 수상기업 입니다.

닫기
(재)경기문화재단
박물관 운영업
855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16년 하반기 자소서작성 TIP

  • 2016년 하반기 직원채용

    Q1.①지원자의 성장배경 및 교우관계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800자 이내)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장과정,관계지향/팀워크/소통과협력
    성장과정은 단순히 자신의 과거를 나열식으로 기술하는 항목으로 이해해선 안 됩니다. 지원자의 과거 경험 중 현재 자신을 형성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례를 제시함으로 자신을 소개해야 합니다. 지원자가 얼마나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상에 맞아 떨어지는지, 기업에서 지향하는 핵심가치를 수행할 수 있는지, 경영이념 실천이 가능한 인재인지 등 경기문화재단의 인재상, 핵심가치 등을 고려해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한편 대인관계 항목은 조직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한 협업능력과 관련이 깊습니다. 대부분의 업무가 팀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팀워크는 곧 업무 효율로 직결되어 성과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항목에서는 지원자의 협업/ 팀워크 능력을 확인하여 공공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는 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배려/ 소통/ 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 협업/ 팀워크/ 고객만족 등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지원자가 상황 안에서 행동하였던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해 주세요.
    Q2.②지원자의 사회생활을 함으로써 제일 우선시 해야하는 생각과 좌우명 등을 설명,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800자 이내)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생활신조
    생활신조/좌우명 등과 관련된 질문은 지원자의 태도, 마음가짐, 올바른 가치관 등을 파악하기 좋은 항목인 만큼 직무적성에 적합하며 인재상과 맥락을 같이 할 수 있는 소재를 선정합니다. 그동안 지원자에게 크게 영향을 끼친 사건들을 선택해 지원자가 가지게 된 생활신조/좌우명을 기술할 수 있습니다.
    Q3.③자신의 강점과 약점 또한 약점을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지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800자 이내)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강점/차별화된 경쟁력,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
    강/약점의 경우, 지원자가 해당 기업에서 함께 일하고 직무를 수행하기에 적합한 인재라는 점에 주안점을 둔다면 접근이 쉬울 것입니다. 따라서 장점을 작성할 때는 수행하고자 하는 직무에 어울리는 성격 및 역량,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을 고려해야 합니다. 반대로 약점은 부족한 점을 극복해가는 과정 중에 있음을 나타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단, 희망직무를 수행하는 데 치명적인 약점은 피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용인 가능한 단점을 선택해 이를 장점화하고 있다는 점을 어필하세요.
    Q4.④최근 5년간 자신이 성취한 일 중 가장 자랑할 만한 일이 무엇이며, 그 이유를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800자 이내)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성취경험/보람
    직무에 수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역량과 이를 쌓아온 과정을 어필하는 항목입니다. 직무 준비 과정에서 어떤 전공지식, 경험, 노력, 스킬을 쌓아왔는지 분석을 통해 많은 지원자 중에서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인사담당자를 설득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지원하는 직무에서의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 중 자신의 직무 강점과 역량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경험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한편 성취에 대한 이야기를 기술할 때에는 ‘당시 목표를 설정한 이유 → 이를 성취해가는 노력 과정 → 과정 중의 어려움과 극복 → 현재 얻게 된 역량’의 구조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이런 지원자의 역량이 경기문화재단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도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Q5.⑤경기문화재단이 어떠한 일을 하는 곳인지 재단이 앞으로 나아갈 목표와 방향은 무엇인지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800자 이내)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
    해당 내용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 기업 정보 제공 사이트, 최근 몇 년 간의 언론보도 등을 통해 기업과 사업영역을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후 최근 이슈가 된 관련 업계의 사례를 정리해 지원자의 평가 내용을 기술하면 됩니다. 꼭 정답일 필요는 없습니다. 문화 관련 시장에 관한 주관적 인사이트와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 이러한 환경에서 경기문화재단이 취해야 할 전략 등을 논리적으로 풀어 쓰면 됩니다.
    Q6.⑥지원하신 직무에 대해 향후 어떻게 업무를 수행해 나갈 것인지의 포부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800자 이내)
    박지윤 컨설턴트 전문가 TIP박지윤 선임 컨설턴트 / 좋은일 연구소 핵심키워드입사후 포부
    향후 계획과 포부를 작성할 때는 입사 후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이며 체계적인 실천방안을 통해 경력개발 계획을 제시하는 것이라는 맥락에서 기술해 보세요! 희망 직무에서의 주요업무, 자격요건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자신의 상급진로에 대한 밑그림을 그려봅니다. 이후 각 상급 단계별 올바른 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적합한 액션플랜을 구축하여 기업 내 어떤 인재로 성장할지 직무 로드맵을 보여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