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지방 4년제 컴퓨터공학과에서 편입고민중입니다.

조회수 8,744 2021-08-12 작성

안녕하세요. 선배님 가볍게 여러 의견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지방4년제 대학교에서 2학년 2학기 마치고 군대에서 전역을 한달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군대 와서 편입에 대해서 생각좀 해보려고 했다가 시간이 생각보다 빠르게 흘러 이제 부랴부랴 편입, 취직에 대해  고민하는 시기가 왔습니다.


중학교~고등학교때 우연히 코딩을 접하게 되었고, 코딩이 재밌어서

이 일이라면 업으로 살아도 괜찮겠다 싶어서 컴퓨터공학과를 보고 대학교에 진학을 했습니다.

대학교 공부하는 것도 재미있어서 공부를 하다보니 얼떨결에 과탑을 하게 되었고

2학년 2학기까지 과탑을 유지했습니다.


동아리 선배들이나 주변사람들은 실력이 결국 전부니까 학교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했지만,

학교공부도하면서 백준에서 300문제정도 풀다가 

프로젝트도 한번 해보고싶고 스터디도 해보고싶은데

동아리, 교수님을 통해서 선후배들과 여러번 그룹을 짰다가 그룹원들 모두 중도포기나 의욕이없어서

학교에 회의감을 갖게 됐습니다.


목표하는 대학교는 sky까지는 바라지도않습니다.  

서울권대학교(아주대, 중앙대, 세종대, 건국대 등), 지방거점대학교까지만이라도 가는것이 어떤지 고민중입니다.

몇달동안 토익 800후반 900, 1년간 편입공부를 하게 될텐데 

지금 다니는 대학교를 다니면서 시간허비없이 프로젝트참여나 자격증등을 공부해서 대기업까진 아니어도 중소기업에서 경력쌓다가 대기업으로 이직하는것과 1년을 소비해서라도 조금더 높은 대학교를 가는 것중 어떤게 좋을까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6
  • 프로필 이미지 mentor9412163 웹개발자 / 7년차 Lv 1

    안녕하세요. 제가 예전에 비슷한 고민을 했었고, 실행해 옮겼던 경험이 있어 글을 남겨봅니다.

    저는 경기권 에서 서울 중위권으로 편입 했으며, 현재 모 대기업 IT회사에 근무중입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해보자면, 저는 편입 시도를 1년 정도는 해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전 학교도 지역은 경기지만 괜찮은 학교였는데, 편입해보니 학생들 수준이 달랐습니다. 저도 이전 학교에선 과에서 상위권이었는데, 편입후엔 보통도 유지하기 쉽지 않더군요.

    그리고 대부분 50%이상 대기업 또는 IT서비스 기업으로 잘 추직했습니다.

    무튼 어렵게 편입, 졸업후 사회에 나와 어느 덧 8년차에 접어든 선배로서 느낀 학벌에 대한 현실적인 부분을 말씀 드리자면,

    1. 회사 생활에서 학벌은 그닥 중요하지 않다. 실력이 우선이다. 점점 더 IT 업계는 실력주의로 가고 있다. 따라서 실력만 좋다면 아무리 지방대라도 서울 상위권 대학의 직원보다 인정 받을 수 있다.

    2. 사람 관계에선 중요할 수 있다. 우리나라 사회에 아직 삼촌 뻘 형님들이 자리잡고 이끌기 때문에, 사람에 대한 은연중 인식에 학벌이 괜찮으면 이미지에 + 효과는 분명히 있다.

    3. 여자를 만나거나 결혼시에 출신 학교를 은근히 보게 된다. 내가 학벌이 좋을 수록 좋은 학벌의 여자를 만나기 쉬워진다. 또한 사람들 관계에서도 은연중에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건 사실이다.

    4. 시작을 꼭 대기업에서 할 필요는 없다. 실제 알짜베기 중견 중소기업이 실질적인 실력향상과 향후 3~5년 뒤의 커리에 훨씬 좋을 수 있다. 단, 시작 연봉이 너무 낮은 것은 비추천. 이직시 직전 회사 연봉대비 협상을 하기 때문.

    결론 : 1년 정도 늦게 가는건 사회생활에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본인이 원한다면 편입시도를 하는 것을 추천함.

    2021-08-1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330580 앱개발자 / 17년차 Lv 2

    인 서울 컴공정도만 되면 이후 학력의 영향력은 많이 감소합니다.
    대한민국은 학력 엄정 따집니다.

    2021-08-1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191959 웹기획 / 16년차 Lv 2

    지금 있는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하시고 학교에서 배우지 않는 과목들을 혼자 공부하시고, 서울에 있는 원하는 대학원으로 가시기 바랍니다. 학부에서 하는 프로젝트는 상위권 대학이라도 실무에서 쓸만한 것들은 없습니다. 대학원에서 한 프로젝트가 제대로라면 교수님 추천으로 바로 대기업 갈겁니다.

    2021-08-1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593486 앱개발자 / 5년차 Lv 4

    졸업하고 sky대학원 가는데 최고긴 하죠

    2021-08-13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7017255 앱개발자 / 3년차 Lv 2

    학교를 아예 안볼순 없긴합니다... 사람마다 케바케긴하고 수행한 프로젝트나 다른이력에서 상당히 뛰어난게 아니라면 아무래도 이름있는 학교가 더 좋죠.

    2021-08-1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565248 앱개발자 / 15년차 Lv 1

    제가 학교 다니고 취업 할때 랑 조금은 다르지만 하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 초반부터 큰회사 보단 작은 회사에서 실무 를 쌓는게 좋아요. 편입도 마찬가지로 많은거 배울 수있는 곳이 좋죠.
    컴퓨터쪽은 개발 프리렌서 생각이라면 3년~4년정도는 개발 업체에서 일좀 배우고 나거 프리로 나서도 됩니다

    2021-08-13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