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네트워크 공부하다가 시스템관리자로 취업....

조회수 3,673 2021-02-21 작성
안녕하세요

현재 이러닝시스템에서 시스템관리자로 근무한지 1년차 되는 직장인 입니다.

저는 네트워크를 공부하다가 우연한 계기로 취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큰 고민은 현재 사수가 없는 상태에서 혼자서 전공과 무관한 일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asp, mssql 등 다뤄보지도 못한 것들을 혼자서 동영상강의를 보면서 하고 있는데 솔직히 큰 도움이 못되고 있고

현재 외주업체에 전적으로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제가 전적으로 일을 맡아서 하면 외주업체에 나가는 돈이 나가지 않으니 좋을거 같다고 하지만

사수도 없고, 전공도 아닌일을 하는 저로써는 부담이 늘 되네요.

동기들은 개발자로 착실히 커리어를 쌓아가는 모습을 보며 저만 도태되는거 같아서 걱정이 되네요 ㅠㅠ

1. 현재(코로나로 힘든 시기) 이러닝 시스템에서 asp,mssql을 공부하면서 좀 버티는게 맞을까요?

2. 아니면 직장을 다니면서 다른 공부를 하는게 좋을까요? 요새 풀스택? 프로그래머가 대세라는데
제거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감이 안잡혀서 그런데 조언좀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4
  • 프로필 이미지 mentor9879581 네트워크엔지니어 / 4년차 Lv 1

    저는 만약 1년 이상을 이미 채웠다고 하시면 이직도 한 번 고려해보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사수가 없는 상태에 업무적인 능력을 배우지 못하고,
    기술적인 측면을 공부함에 있어서도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문제라고 봅니다.

    다른 분이 답변 주신 것처럼 결국 IT는 갑을 위해 살아간다지만
    결국 본인이 흥미를 못 느끼고 일에 집중을 못하는게 제일 문제이기 때문에
    별로 동기부여가 되지 않는 일을 할 바에는 조금이라도 익숙한 일이라도 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또한, 만약 솔루션이나 네트워크 엔지니어를 좀 오래 하다가 운영이 하고 싶어서 이직을 하려는 경우,
    연차가 있는 경력이지만 해당 직종에서는 신입급 기술을 가지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펼쳐지기도 합니다.
    (결국 한 우물에 너무 버티면서 오래(한 3년 이상 정도)있다가 나간다면 발생한다는 말입니다.)

    결과적으로
    1. 우선적으로 본인이 하고자 하는 직종이나 흥미를 가지는 기술
    2. 현재 회사에서 업무적으로나 기술적으로 배울 점이 있는지
    에 대해서 따져보고 이직할지 계속 재직을 할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공부나 자격증이나 필요한 것에 대해서는 그 이후에 해도 늦지 않습니다.)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IT는 거의 개발/운영/엔지니어링으로 나눕니다.

    개발은 말그대로 보통 아시는 언어를 이용한 개발 관련 업무로 거의 운영이나 엔지니어링과는 별개라고 보심이 좋습니다.

    운영은 대개 서버 관리 업무(보통은 Web-Was-DB 3 Tier + 약간의 언어)를 맡으며, 보통 대기업 기준으로는 갑이라고 하지만 그 미만은 다 을이며, 주로 중간에 치이는 역할입니다만, 제일 넓은 기술력을 요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엔지니어링은 특정 솔루션이나 서버, 어플라이언스 등을 다루는 직종으로 접근성은 가장 쉬우나 가장 하위 티어이기도 하며 이직율이 제일 높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2021-02-2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599763 네트워크엔지니어 / 17년차 Lv 4

    Asp공부하지 마세요 이유는 해킹에 엄청취약해서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Jsp & servlet을 공부하세요
    그리고 프로그램에 소질이 있으면 파이썬 빅데이터분석등을 공부하시구요 그리고 데이터베이스는 oracle 빅데이터용 splunk
    Nosql등을 공부하시구요
    공부는 책을 사서 실제로 샘플링으로 was db등을 구축하면서
    공부하세요 eclipse로 하시면 해결이 됩니다

    2021-03-0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455941 네트워크엔지니어 / 6년차 Lv 5

    1. 회사를 다니면서 면접을 보는걸 추천드림
    2.대세를 쫓아가지 말고 본인이 좋아하고 하고 싶은걸 해야됨 프로그래머가 하고 싶으신건가요?현실은 시궁창이라..이바닥은 상위 5%빼면 시궁창이라.

    2021-02-2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597670 QA / 14년차 Lv 5

    1. 공부하면서 버티기
    - 이러닝시스템의 관리자로 지낼 수 있다면 현재, `갑`의 지위입니다. 개발, 시스템, 네트워크 엔지니어 등의 길은 `을`입니다.
    - 기술 서비스 회사를 다녔다면 아시겠지만, 새로운 기술을 계속 배우고 열심히 이직도 해야하지만 현재 그럴 필요가 없기 때문에 연봉 수준만 유지된다면 이직은 고려사항이 아닙니다.
    - 좋은 갑의 지위는 쉽게 얻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사수가 없어서 일하는 방식과 기술 습득이 초보자 영역으로 머물게 될가 걱정은 됩니다.
    2. 직장을 다니면서 공부
    - 네, 당연합니다.
    - 갑의 지위기 때문입니다.
    - 진로는 공부를 하다보면 엔지니어 영역별로 필요한 소양이 다릅니다.
    - 개발자는 굉장히 논리적이고, 소심하고, 꼼꼼해야 잘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JSP 등 자바기반(안드로이드) 개발이 대세이고, 미들웨어를 개발할 수 있을려면 C를 해야합니다.
    - 시스템 엔지니어는 DB, UNIX 시스템 등이 분야별로 전문영역이 다릅니다. DB는 개규모 인프라 설계의 기본으로 대부분 솔루션 회사의 엔지니어 이며, SQL 튜닝 전문가 등으로 영역을 확장해야 합니다. UNIX 등 OS 시스템 전문가는 지금은 클라우드 시스템 전문가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 분야도 전문가가 적습니다. 그래서 클라우드 솔루션과 각종 OS 튜닝의 전문가로 나아가야 합니다.
    - 네트워크 엔지니어는 CISCO 등의 대형 장비 동적라우팅을 배워야하고 인프라의 핵심서비스 영역입니다. 하드웨어 전문 업체나, ISP업체로 가야 하는 분야입니다.
    3. 마치면서
    - 현 이러닝 회사가 비전이 보인다면 회사의 기술서비스에 맞추어 공부를 하시고 외주 업체의 기술을 모두 습득하시는 것을 기본입니다. 좋은 직장에 이런닝 서비스에 대한 기술 경력을 확실하게 자기것으로 만들 수 있는 엄청난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 맞지 않는 것 같아서, 2항 에서 설명한 기술 영역을 공부해서 자신과 맞는 영역을 확인 해본다면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목표를 갖고 임하시길 권합니다.

    2021-02-22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