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29세 IT쪽으로 이직고민

조회수 8,374 2021-01-30 수정
안녕하세요
비전공자이고 사무직으로 2년정도 근무하고있는 29살 여자입니다
좀더 전문적이고 발전가능성 있는일에 도전하고싶고 아버지께서도 권유하시고 이과쪽 성향이 맞아서 이 분야로 공부해보고자 고민중입니다

1.지금 10-17시 직장이고 워라밸이 좋고, IT분야에 대해 잘 모르기도 해서 일단 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 3학년 편입을 해서 전반적으로 배우면서 제가 하고싶은 분야를 고민해보려 하는데 괜찮을까요?

2.돈을 벌어야 되기도 하고 코로나때문에 가능하면 지금직장을 다니면서 준비를 하려고 하는데 너무 막연해서 무엇부터 해보면 좋을까요?

3.대부분 국비교육 6개월 과정을 많이 하던데 직장을 다니고 있어서 할수가 없어요ㅠ 29살인데 방송대 다니면서 확신이들고 분야를 대충 정하면 퇴사하고 국비교육듣고 취업하고싶은데 그렇게 하면 너무 늦지는 않을까요?

현직자분들이나 잘 아시는 선배님들께 현실적 여러 조언 부탁드립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23
  • 프로필 이미지 mentor9811490 온라인마케터 / 9년차 Lv 5

    먼저 개발자 분야가 굉장히 넓고 수요도 많은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제 IT를 알고 실무를 해야 효율이 더 높다는걸 기업들이 알고
    그게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늦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이 바닥이 그렇게 호락호락 하진않습니다. 방통대를 나와도 그리고 안나와도 초반진입장벽은
    똑같습니다. 제가 글쓴이님이라면, 회사가 5시에 끝나니, 사비라도 투자를 하셔서 코딩교육을 좀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오프라인) 코딩을 해보시면 일주일만 해보셔도 아 해볼만 하겠구나, 이건 아니다
    느낌이 오실겁니다. 방통대까지 수료하고 6개월 교육까지 받았을때 이길이 내길이 아닌걸 깨닫고.. 아깝지요..
    사실 중도 포기자가 굉장히 많습니다.(기본 원래 컴콩등 전공자와는 출발이 다르기 때문에, 처우도 낮고요)
    실질적으로 3년을 어떻게든 잘 버티고 코딩을 잘 해나가면서 실무를 쌓으면 그다음부터 코딩이 아니라도
    업종에 맞는 개발 관련 일을 찾아 나서시면 됩나다.
    결국 3년이란 기초 베이스를 잘 버텨야되는데 그걸 하려면 6개월 국비교육이든, 입사후 좋은분을 만나서
    실무를 쌓하야하는데, 많이 어렵지요. 정보보안이나, DBA는 수요도 적고 더 어려운 길입니다.

    기초베이스로 웹개발을 3년간 일단 한다음, 데이터 관련된 일을 하시면 앞길 걱정이 없을거에요.
    저역시 웹개발은 몇년하면서 기초를 쌓고, 개발보단 데이터베이스 관련된 일이(SQL) 스트레스도 덜하고
    수요도 꽤 되서 잘 지냅니다.

    쉽게 정리하면,
    일단 퇴근 후 짧은 시간에 사비라도 들여서 직접 코딩 교육을 받으시는걸 추천합니다.
    혼자 공부는 도움이 안되요. 진도를 절대 못나갑니다. 위 교육을 받고, 그 커리큘럼을 따라갈 정도가
    된다면 훌륭한거고, 못따라가겠지만, 포기하지 않을 자신이 있으면 이직하셔도 됩니다.
    근데 아무것도 모르겠고 이대로 취업해서 견딜수 있을까? 란 공포가 있다면 이쪽으로 오시면
    상처만 받고 포기할 확률이 높아요. 다만 2~3년을 견딜수만 있다면, 원하는 바를 이루실수 있습니다.
    힘내세요!

    2021-01-3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topabang 2년차 Lv 3

    저는 시스템 엔지니어 인데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추천못해드립니다.

    2021-11-21 작성
    여기까지 새 답변입니다.
  • it 회사 다니는데 워라밸 좋으면 왜 나오려고 하세요..? 음.. 어떤 부분때문에 하고 싶은걸까요? 유망직종이라서..? 회사 퇴사하려고 잡코리아 들어왔다가 눈에 보여서 댓 남겨요 it도 개발자인지 아님 다른 부분인지에 따라 너무 달라서요

    2021-02-0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596430 앱개발자 / 8년차 Lv 1

    1. 29살이면 아직은 새로운 배움을 하기엔 충분히 젊다고 생각합니다. 방통대 학과보단 학원에서 6개월 이상 장기과정으로 하는게 더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그정도 파봐야 적성이 맞는지도 나오구요

    2. 직장 다니면서 준비하실려면 정말 퇴근후엔 공부에 올인하셔야 할겁니다. 추천 유투브채널은 생활코딩 추천합니다.

    3. 2번의 전 과정을 따라해보고 풀어보고 80프로라도 이해했다면 어지간한 국비교육과정은 씹어먹을수 있을겁니다.

    2021-02-0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980959 웹개발자 / 4년차 Lv 1

    1번 답변 - 지금 직장이 워라벨이 좋다면 정말 심각하게 고민하세요. 개발자요? 워라벨이라는 것이 없어요. 대기업은 모르겠어요. 특히 하청기업으로 들어갈시에는 태양이라는 존재를 잊을수도 있어요. 아직까지 대한민국 개발현실입니다. 제가 갑의 위치에 있는 회사에서 개발자를 했지만 하청업체 개발회사 정말 불쌍할정도입니다. 다른 답변에서 4시간이상을 앉아 있을수 있다면 도전해보라는데.. 4시간이요? 아니요 10시간도 부족해요. 특히 본인이 한달 혹은 두달이상 옆 동료와 말하지않고 개발에만 몰두할 수 있는 성격이시라면 매우 추천합니다. 아차 한가지더! 기술이 정말 빠르게 변하는곳이 개발분야입니다. 평생 공부하고 새로운것을 익혀 어떻게든 사용하는 성격이라면 정말 추천합니다.

    2번 답변 - 지금 직장을 다니면서 준비하고 싶다 하셨는데.. 학원다니세요. 가장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초보자에게 개발 상세분야를 고르는것 자체가 무리가 있어요. 제일 쉬운 웹개발 학원을다니면서 로우레벨로 들어가세요.

    3번 답변 - 개발 분야를 본인이 정해들어가는게 아니에요. 이런 케이스 별로 없어요. 내가 분야를 정해 들어간다는 것은 이미 그만큼 수준이 올라온 개발자일 가능성이 커요. 그냥 뽑아주는 IT기업에 들어가서 첫 맡은 업무가 곧 내가정한 분야입니다. 대부분이 그래요.

    2021-02-01 작성
  • 대학은 졸업한다고 전문가정도 실력을 갖추지 못합니다. 따로 노력을 많이 해야만 바로 취업에 들어갈 수 있는 실력이 됩니다.(네이버 카카오 같은 대기업 수준) IT도 많은 분야가 있습니다. 업무적인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가능한 금융쪽이나 erp 분야를 가서 개발자 → 설계자/영업/데이터분야 로 나아갈지 쭉 개발자로 나아갈지 고민을 우선 해보세요.
    유투브 찾아보면 현직 개발자가 말하는 직업의 장단점이 있으니 참고해 보시구요, 학교만이 길은 아닙니다.
    개발자중에 비전공자 개발자도 많습니다 중요한건 전공자/비전공자가 아닌 코딩 실력입니다.
    따라서 유투브에서 현직 개발자가 말하는 개발자가 어떤지 찾아보시고 그래도 흥미가 간다면 입문하기 쉬운 파이썬 기초 강좌를 들어보고 할만하다 싶으면 일단 파이썬으로 시작을 해보세요.
    자바는 더 복잡한 언어라서 아무것도 모를 때 공부하려다 되려 포기하기 쉽기에 파이썬부터 추천 드립니다.
    파이썬도 자바에서 파생된 언어니까 파이썬만 잘 하셔도 다른 언어를 공부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겁니다.

    2021-02-0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067072 4년차 Lv 5

    대학은 학문을 소개만 해줍니다.
    저는 소프트웨어 전공이지만, 이쪽분야는 누가 가르치는 것 보다 직접 찾아서 배우는게 남습니다.

    기술의 배경을 아는게 중요해서 유튜브 몇분 추천해드리면, 노마드 코더, 드림코딩 일리, 포프TV 가 있습니다. 각자 분야에서 인정받는 사람들입니다. 영상에서 개발자 마인드와 기술동향배경에 대해 이해하시고 기술을 직접 습득하는게 가장 좋은 학습으로 생각됩니다.

    2021-02-0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874806 2년차 Lv 1

    C나 자바 기본서 습득하면서 프로젝트 하나를 만들어 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비전공자라 체계적으로 뭘 해야될지 모르겠다면 국비교육도 추천드립니다.
    비전공이기때문에 배우기에는 힘들 수도 있는데 그걸 따라간다면 성장은 빠를것이라 생각됩니다.

    2021-02-0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394464 네트워크엔지니어 / 11년차 Lv 3

    책상에 한번에 4시간 정도 앉아 있을 능력이 있다면 개발자를 추천하구요.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고치거나 점검하는 것이 좋다면 장비엔지니어를 추천드립니다.
    이쪽에 관심이 있지만 책보다는 실무중심으로 하나하나 배워보고 싶다면 장비엔지니어를 추천드립니다.
    프로그래머는 고독과의 싸움입니다. 그런거 싫으면 좀 비굴하지만 장비엔지니어부터 시작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신입에게는 박봉이지만 국제자격증 취즉하면서 하다보면 연봉이 코딩 개발자에 비해서 증가율이 낮지만
    그나마 스트레스는 덜 받으면서 할 수 있습니다.

    2021-02-0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973703 웹개발자 / 15년차 Lv 2

    1.우선 책상에 가만히 앉아서 컴터를보면서 얼마나 가만히 집중해서 앉아있는지 체크합니다.
    영화나 웹툰을 보든 상관없습니다.
    2.네시간이상 있어도 괜찮다 라고 생각이 들면

    책하나 산다.
    그냥 그대로 쭉쳐본다. 이해 필요없습니다.
    재미가 있다. 라고 생각들면 하십시요.

    그렇지 않는다면 안한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15년차인데
    3d업종이라 생각이듭니다.
    힘들고 어렵고 때론 정말 더럽습니다.

    부모님이 권한다고 해보까 이런게 안됩니다.
    님보다 어린사람들이 훨씬 더 빨리배웁니다.

    어린사람들이 더 잘합니다.
    그리고 결정적인게 회사입장에서는 연봉도 적으면서
    어리기때문에 대하기도 편합니다.
    어려서 무시하는게 아니라.
    상급자의 나이도 많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2021-02-01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