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마케터랑 MD, BM은 각각 어떻게 다른 건가요?

조회수 6,992 2021-01-10 작성
마케터도 상품마케터나 콘텐츠마케터 등등 다양하게 나뉜다고 알고있는데 MD나 BM이 하는 일과 겹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이건 어떤 업종이냐에 따라서 달라지는 건가요? 아니면 다 다른 직무인 건가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2
  • 프로필 이미지 mentor8912123 채널관리자 / 21년차 Lv 5

    회사마다 다르긴 하지만, 개념적으로는 BM(브랜드 매니져) 산하에 MD, 마케터 등이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기업의 브랜드를 총괄적으로 담당하는 상위 책임자가 BM이고, 해당 브랜드 상품을 관리하는 MD, 브랜드 마케팅을 담당하는 마케터 등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브랜드의 사이즈가 작을 경우에는 MD가 메인으로 머천다이징을 총괄하면서, 하부에 여러개의 브랜드를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업종따라 달라지기 보다는 브랜드마다 달라진다고 보면 되겠네요.

    2021-01-1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442590 온라인마케터 / 5년차 Lv 3

    직무구분은 스타트업이나 신생기업, 중소기업, 소 기업으로 갈 수록 허울뿐인 직급이 되긴하지만 구분하자면 MD는 쇼핑몰내 상품을 관리하거나 소싱하거나 상품기획 등 판매에 필요한 업무를 진행합니다. BM은 브랜드전반의 매니지먼트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2021-01-10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