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안녕하세요. 리서치회사에서 8년정도 일하고 일반기업 마케팅리서치 직무에서 5년 정도 일한 경험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고자 몇자 적어봅니다.
리서치 회사에서도 여론조사/사회실태조사/공공조사 성격의 사회조사팀이 있고 마케팅리서치의 영역으로 보통 나뉘게 됩니다. 회사마다 전문분야의 성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칸타코리아는 800억 매출규모로 국내1위 리서치전문 기관이며,
전신이 TNS입니다. 글로벌 Top tier이기도 하고요.
칸타코리아와도 일을 많이 해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더 말씀해 주시면 코멘트드리겠습니다^^
한국리서치는 매출액 500억대로 2위입니다.
리서치회사에서 일을 해보고 싶으시다면 말씀하신 것 처럼 사회조사로 말씀드리면. 저도 응용통계학과를 졸업하고 리서치회사에 첫 입사를 하였습니다. 보통 리서치연구원으로 불립니다.
입사전 사회조사에서 필요한 경험을 쌓고 싶으시다면 조사설계는 어떻게 이루어졌으며 샘플링 방법, 조사방법 등의 조사개요를 많이 보셨으면 합니다. 국내 주요 실태조사나 사회조사의 보고서를 많이 보시면 도움이 될듯합니다. 통계피키지 프로그램도 어느 정도 잘 다루는 것도 유리합니다. 대부분 리서치회사에서는 Spss로 통계 테이블을 뽑아내고 있으며 신택스를 활용하여 전문으로 하는 흔히 DP라고 불리는 인력도 따로 있습니다. 연구원은 이 dp에게 테이블 가이드를 주고 통계표를 요청하는 업무 프로세스입니다. 대부분 온라인조사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대면조사 전화조사도 있습니다. 리서치회사 패널에 가입하여 여러 조사를 직접 참여하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듯하며, 좌담회도 참여해 보시고 여력이 되신다면 조사관련 조사원의 활동도도움이 될듯합니다.
댓글 2
2020.12.30 |
채택완료
Q지원을 하기에 앞서 조사 업무 관련 직무경험을 쌓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