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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분이 보안관제에 대해서 틀린정보를 주셔서 답변 남깁니다..
아래와 같이 관제 업무를 소개해 주셧는데...
"보안 관제의 경우는 관제 대상이 되는 시스템의 단순 모니터링과 이슈 발생 시 그 내용의 전달 및 조치 요청 등에 그치는 단순 업무에 불과하여 경력으로 인정받을만한 내용의 업무가 아닙니다."
위와 같은 업무는 단순 운영 업무에 속하는 내용입니다
보안관제는 내외부 공격 탐지, 탐지된 공격에 대한 정오탐 분석, 분석결과에 따른 대응 등을 주로 하는 정보보안 업무에서 중요한 포지션 입니다, 탐지룰 개발등 공격 트렌드를 따라가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면 업계에서 기술지원이란 보통 엔지니어를 말합니다, 월 정기점검 및 문제 발생시 방문 또는 원격으로 해당 회사가 유지보수 계약을 맺고 있는 장비에대해 지원해 주는 업무입니다,
단점은 업무외시간에 고객의 전화응대 특정 벤더 장비만 다루게 되는점이 있습니다
진로는 보통 엔지니어 하다가 바로 기업담당자 되기는 힘드실거구요 더 큰회사의 엔지니어나 다른파트로 옮깁니다 보안운영 같은데가 옮기기가 수월합니다 여기서 담당자로 그나마 갈수 있고 엔지니어 몇년 하고 기업담당자 가기엔 쉽지 않습니다
보안관제는 주로 관제경력 쌓고 여기서 본인이 준비하기에 따라 침해대응(cert), 취약점진단, 보안운영, 프로젝트 담당자 등으로 보안관제 업체에서 다루는 대부분의 파트로 옮겨갑니다.
단점은 주야 교대근무 가 흔하며, 위에 포지션 변경이 본인의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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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26 |
Q정보보안직 관련 질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