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안녕하세요. 문의주셔서 감사합니다. 제답변이 도움이 된다면 좋겠네요.
하나투어의 강점은 브랜드 파워도 맞겠지만, 이미 구조화 된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편리한 시스템과 강력한 B2C 브랜드를 바탕으로 한 신생기업들이 여행시장에 많이 진출하고 있지만, 실상은 이익이 나지 않는 업체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들이 주력으로 하는 부분은 항공권과 호텔, 액티비티를 위주로 한 플랫폼 모델이지만, 수익률 경쟁탓과 브랜드 홍보를 위한 마케팅비가 높은 상태이고요...
하나투어의 비즈니스 모델은 아시다시피 B2B2C 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중간에 B, 즉 대리점이 해주는 역할이 불합리하고 불필요하다 말하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하나투어의 볼륨을 키워주는 대리점의 역할이 결코 작지 않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볼륨이 규모의 경제를 만들고요. 아직까지는 이 모델이 유효합니다. 저 규모의 경제를 통해 확보된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패키지도 만들고, 개발 속성으로 판매를 잘 한다면.. 분명 타사보다 메리트가 큽니다.
하나투어가 최근 언론에서 많은 질타를 받지만, 일부는 여행업의 구조를 잘 모르는 것도 있고요. 저가상품은 안전하지 않다는 억지스러운 끼워맞춤도 있다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워라벨은 좋다고 생각되고요.. 학벌에 대한 차등도 없고 학연, 지연 등도 없다고 생각됩니다.
급여는 타 업종보다는 적은 것이 사실이고요.. 생각보다 여행업이 경제변수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무언가 글로 설명드리려고 하니, 쉽지 않네요.
어떤 결정이 되던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래봅니다.
댓글 0
2019.07.02 |
Q하나투어에 대해 알고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