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도움이 될수있을지 모르겠지만 제가 경험한 것을 토대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부서 이름의 성격부터 말씀을 드리면 "전략기획"이란 단어는 "전략과 기획"이라는 두 단어의 합성어라고 생각됩니다. 먼저 "전략"이란 전쟁에 임하여 승리 할 수있는 지략이라 생각되고 "기획"이란 전략을 구체화하여 기술적으로 시행 가능한 계획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회사에서 이러한 기능을 필요로 하는 것은 최고경영진을 보필하는 기능을 수행하면서 긍극적으로는 `회사가 추구하는 경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경영 계획을 수립하여 지속적으로 질적, 양적인 성장을 실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회사의 규모나 추구하는 사업에 따라서 업무의 종류나 범위의 크고 작음이 있겠지만 기본 롤은 같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현재 회사의 경영 상태를 정확하게 알수있는 전문성이 있어야 하겠고 미래를 예측하고 판단 할 수 있는 업계 동향 정보, 수요예측, 국내 경제, 세계 경재의 메가트랜드의 흐름을 이해하고 예측하여 실행 가능한 중.장기적인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시행을 관리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회사의 생산, 판매, 마케팅전략, R&D, 조직분석, 현금흐름 분석등 각 부서의 업무 및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조정하는 행위가 가능해야겠고 이를 위해서 각 부서와의 업무 관계의 이해, 원활한 데이터 및 정보교류를 가능하게 할 정보시스템의 이해, 대인관계, 조직설계, 문제해결, 투자계획수립 및 수익성분석, IR관리능력도 필요할 것입니다.
사실 전략기획의 업무 롤은 회사의 전반적인 현실을 직시하고 미래를 정확히 예측해서 경영층에 보고하고 경영층이 회사의 원활한 경영을 할 수 있도록 경영층의 의사결정을 상시 보좌하는 역활이라고 할 수 있는 "War Room"의 개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0
2023.04.08 |
Q경영,사업,전략 기획 직무 신입 스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