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면접)
1. 슈퍼바이저는 보통 점주와 본사를 이어주는 가교역할이 제일 중요하다고생각합니다.
본사의 입장에서는
가맹점 관리는 본사의 가이드라인 (메뉴얼, 가격 통일화- 중견은 가끔가다 메뉴가 몇백원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었..., 물류사용량 체크 - 점주가 아는 루트를 통해 사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건 무슨 메뉴냐에 따라 다른데 저는 이전이 분식이라 골치 아팠음..)을 잘따라주는지 등을 확인하고
점주의 입장에서는
본사를 통할 수 있는 유일한 소통창구= 바이저, 매출 감소 시 이를 타개할 솔루션 문의 (이는 그 가맹점이 속한 상권의 고객층과 포스 데이터 활용: 가장 많이 팔린 요일, 메뉴, 시간 등을 분석한 단기 프로모션 추진), 물류 빵꾸 문의 (주문날 미스, 물류 컨디션에 의한 변경 요청) 등의 문의를 즉시 쳐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일 받아 놓고 처리해준다고 한 뒤 까먹으면 점주님덜 분노하십니다..
가맹점이 본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게 하되, 본사의 이익을 생각하면서 관리하는 포지션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실무
아마 기업마다 다르지만, 제가 있던 기업은 매달 한 번씩 포스데이터를 종합하여 본인 가맹점들의 매출액 (전월대비 증감 %), 물류사용량, 특이사항 (고객클레임 이슈 또는 점주 요청사항 등)을 종합하여 월간회의를 했습니다. 엑셀은 그 때 정도만 썼던 것 같고, 저희 회사는 디자이너님이 계셔서 A3 메뉴 포스터 등 디자인물은 요청서를 작성해서 받기만 했습니다.
그외 시간은 전부 매장을 돕니다. 근데 매장을 갈 때, 빈손이 아닌 미리 요청한 디자인물(받는데까지 걸리는 소요시간 잘 관리해야 함), 그 가맹점 데이터 (최근 3개월 매출, 특이사항, 사입품목 등)를 준비하셔서 미리 머리로 시뮬레이션 돌려보시고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운전 많이 하실 겁니다.
P.S) 멘탈관리 잘하십쇼. 점주, 본사, 고객 - 음식 클레임 모두에게 까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스펙이 짱짱하시니 걱정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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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3.31 |
Q중견기업 신입 슈퍼바이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