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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설계 분야

조회수 863 2023-03-20 수정

안녕하세요 설계분야에 취업하고 싶은 취준생입니다.


우선 

저는 관련 학과 초대졸 전공자로써 CAD CAM을 전공했었고 학과에서 캐드는 오토캐드 및 카티아 

캠은 GV CNC 하나만 다뤄봤던 기억이 나네요 


직무 경험은 다소 있는 편이나 인턴 경험이 한 달로 너무 짧습니다. 

다 계약직 상태에서 그만뒀고 퇴사 사유는 나름 있었는데 입사 시 회사에서  납득 하지 못하는 사유라 직무 포트폴리오에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입사 순으로 자동차 사출 부품 1곳,  반도체 포토마스크 1곳, 사출금형1곳 입니다.)


업무 특성 상  타 직무보다 상대적으로 잦은 야근과 출장이 많은데다가 이런 상황에서 제가 굳이 설계를 고집하고자 하는 이유는

저만의 자수 성가( 집에서 탈출)를 위한 것도 있지만, 엔지니어적인 관점과 시각을 키움으로써 엔지니어라는 프라이드를 가지고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에서 경력을 쌓고 대기업 설계직으로 이직하고자 함입니다.


그래서 처음은 다소 적응하는데 오리 걸리더라도 3~5년 정도는 한 곳에서 근무할 의향이 있으며 대기업으로 이직 하기 위한 

커리어(로드맵)을 개발하고 싶은데  첫 회사 뚫기가 정말 중요하다 생각해 요즘 고민이 많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학과에서 배운 자동차 섀시와 산업기사 및 기사 자격증 관련하여 자동차 부품이나 기계 설계 쪽으로 속 편하게 취업하고 싶기도한데 4년제로 편입해서 CAE 및 S/W 역량도 함께 배우면서 대기업 R&D 부서에서 근무하고 싶은 것이 저만의  최종적인 로드맵입니다. 


설계 분야가 산업군도 다양하고 정말 광범위헤서 ,  어떤 직무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제 로드맵이 달라져 확신이 안 서서 경력자 님들께 조언을 듣고자 합니다. 


(1) 자동차 분야를 가는 건 반 쯤 맞는거 같기도 한데 자동차 분야에서도 어떤 직무로 갈 것인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자동차 엔진이냐, 공조 냉동이냐 시트냐  정말 다양하더군요... 


(2) 또한 기구 설계에도 관심이 있는 상태인데, 기계 설계와의 차이점은 뭔지, 기구 설계는 금형 설계도 알아야 하는지, 

기구 설계로 자동차 부품 설계를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자동화설계랑 기구설계랑 같이 짬봉하는 중소기업이 많던데,  제가 생각하는 업무와는 차이가 있는 걸로 압니다. 자동화쪽은. 

보통 반도체 쪽에서 많이 하더군요


 직무 선택하는데 참고가 될만한 자료가 있으면 공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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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4
  • 프로필 이미지 mentor5736822 기계엔지니어 / 11년차 Lv 1

    안녕하세요. 저는 자동차 변속기 분야 12년차 입니다. 저희 회사는 현대 외주업무도 여러차례 수행했습니다. 그 경력으로 대기업에서 스카웃 제의가 오기도 합니다만 4년 학사, 영어는 기본이더군요. 물론 스카웃 제의가 오기까지 현업의 업무를 어느정도는 수행할 줄 알아야 합니다. 변속기 분야는 열심히 한다는 조건으로 7년정도는 경험하셔야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스카웃 제의를 받기 위해서는 대기업 프로젝트를 간간히 수행하는 회사여야 하고, 현대와 직접적인 업무 회의를 진행하며, 담당자로서 내가 전반적인 업무를 맡아서 과제를 수행중이라는것을 수요처에서도 느낄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식사 한번 하자면서 이직 제안이 들어올테니까요.
    반면에 이 분야는 중소기업 시장이 너무 작아요. 대기업 가는것에 실패하게되면 이직 할 곳이 없습니다. 진짜... 없어요... 기구설계 쪽에서는 어느정도 인정은 해 줍니다. 구동설계가 기구설계보다는 어렵다는 생각을 하니까요.
    중소기업 다니면서 학사, 영어 준비하셔서 대기업 면접보러 다니는 방법이나 아니면 4년제 편입하셔서 졸업 먼저 하시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분야마다, 회사마다 다를테니 제 이야기는 참고만 하시고 좋은 결과 있길 바라겠습니다.

    2023-03-2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305350 전기·전자엔지니어 / 15년차 Lv 5

    학벌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직무로 갈려면 본인이 노력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 점수는 해당 직무 관련 사외 교육들 이수하는것들..

    하지만 그 보다 중요한건 캐드라는건 결국 툴 사용하는거기 때문에 툴만 어느정도
    사용할 줄 알면 나머지 본인 노하우 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그 직무에 대해 경험이
    중요하죠

    제 생각엔 다른 분야에 지원해서 일단 경험과 경력 쌓고 나중에 그 경험 바탕으로
    원하는 분야로 도전해 보는게 어떨지? 싶네요

    예를 들어 자동차 부품들 중 네비게이션이나 클러스터, 에어컨 같은 전장품들 쪽으로
    가서 자동차 프로세스 경험해 보고 실력 쌓아 보는게 어떨지? 전장품 쪽으로 기구 설계
    많이 뽑을 겁니다

    2023-03-2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922436 설계엔지니어 / 15년차 Lv 2

    모든 기기의 기본은 제도 입니다.
    우선 제도공부와 자격증을 취득하십시오.
    그리고, 현재의 스펙으로 대기업은 불가 합니다.
    공학적 지식이 없는 상태로는 기본설계가 안됩니다.
    대기업이 목표시면 공학적 지식과 영어도 같이 잘하셔야 합니다.

    2023-03-2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150677 기계엔지니어 / 29년차 Lv 5

    1. 전기차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엔진, 미션 전통적인 자동차의 이미지는 모터, 배터리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전기기계(전동기), 전기화학 이런 쪽 배우시면 R&D 쪽 취업 기회가 많이 있을 겁니다. 실제로 취업 사이트 검색해보면 자동차, 부품 관련은 이런 쪽 구인 광고가 많습니다.

    2. 자동화 설비라고 해서 자동화 설계가 별도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기구, 구조, 열역학, 유공압, 제어/전장 심지어 재료에 대해서도 알아야 됩니다.
    기존에 있는 설비 사양 만 조금 바꿔서 하는 것이라면 모를까... 새로운 자동화 설비를 개발, 엔지니어링 한다고 하면 기계공학 학문의 전반적인 바탕이 없으면 어렵습니다.

    금형 설계도 마찬가지 입니다. 금형에 구조에 대해서 안다고 설계가 되는 것이 아니고, 기계 공학적 학문의 깊이가 있어야 새로운 금형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금형 설계가 가능한 겁니다.
    CAD, CAM 이런 것은 설계 사상을 표현하는 도구 즉 기능일 뿐입니다.

    편입을 하실 것이라고 하니 일단 학문의 깊이를 확대하는데 좀 더 집중해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기계적으로 공부를 해서 좋은 곳에 취업을 한들 기계적으로 일하고 기계적인 처우를 받습니다.

    학문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생각을 발휘해서 새로운 설비를 할 수 있어야, 대기업 설계도 가능하고 경력 성장이 됩니다.

    요즘 대기업 설게직은 해외 유수 대학 졸업 석, 박사 들이 지원해도 불합격하는 세상입니다. 오로지 스펙를 위한 학업 보다는 나만의 경쟁력을 위해 해야 됩니다.

    2023-03-21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