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면접을 봤는데, 점점 자신감이 떨어져요

조회수 600 2022-04-26 작성

현재 저는 이직을 위해 면접을 보고있습니다

현재 근무회사에서 혼자 디자인 퍼블리싱을 9년간 일하며 웹페이지제작을 해왔습니다

좀 더 체계적인 회사에 이직하여 실무 커리어를 쌓기위해 이직중인데요..


나름 퍼블리싱에 자신이 있었는데 면접을 보면서 자신감이 점점 하락되는어 합격을 해도 내가 잘 할수있을까 하는 고민이 생깁니다


경력으로 이직하는데, 회사에서 생각하는 기대치가 있을텐데 제가 경력년수만큼 실력이되지 않을까봐 걱정이돼요.. 

제가 너무 걱정을 하는걸까요,, 현재 공부도 하고있고, 실무에서 더 습득하며 발전하고싶은데 걱정이 너무되서 글을 써봅니다,,


제 스킬을 적어보자면

-HTML  CSS  반응형구현가능

-자바스크립트,제이쿼리 (기초정도가능)

-라이브러리 사용으로 동작구현가능

-웹표준(아직 실무에 적용해보진않았어요)

-크로스브라우징(구글검색으로 크로스브라우징 해결)

-scss(함수사용은 조금 헷갈리는정도)


제 보유역량 보시고 경력직의 솔직한 평가도 원합니다

덧글로 달아주세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7
  • 프로필 이미지 mentor6067072 4년차 Lv 5

    혹시 첫 이직이신가요?

    우선 한분야에서 오랫동안 종사하심에 존중의 인사를 표합니다. 저는 백엔드 엔지니어지지만, 해당 부분을 이해하고 있기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많은 개발자들은 위 말씀하신 부분을 이해하거나 활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세세한 부분이나 변화를 항시 관심있게 볼 수 없다는 점을 질문자님도 아실겁니다. 그렇기에 퍼블리셔의 리딩과 가이딩을 원하고, 그게 퍼블리셔 직무의 본질이라고 느낍니다.

    단, 스크립트 부분까지는 바라지 않습니다. 이부분은 사실상 브라우저 엔진쪽까지 이해하고 사용하는게 효과적이기에 예시를 시연할 정도면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표준이 본 업무의 주요내용인 점을 고려할 때 질문자님의 기술설명은 의아한 부분이 있습니다. 물론 트렌드나 버전별 유의사항이 있기에 검색 활용 및 확인은 좋은 습관입니다만, 작성하신 의도가 잘 모르지만 보고 따라한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만약 그렇다면 경력자에게 원하는 기술적 안정성 부분에서 단점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경험이 있으시기에 이 분야를 본인이 지금 생각하신 것보다 빠르게 체계화시켜 적용가능하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본인만의 정리시간을 갖으시면 스스로에게 당당해지고 면접시 떳떳한 답변으로 면접관을 리딩하시리라 기대합니다.

    또한 경력자로써 기술력 부분에 안정성이 부족한 것은 경험으로 충족시키셔도 무관하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은 약 10년간 해당 직무를 수행하셨기에 습관된 생산성이 분명 존재합니다.

    이는 직무를 세부화 시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본인의 생산성과 빠른 대처능력 부분으로 운영적 안정성을 어필하여 기술적인 미흡점에 대한 걱정을 사전에 차단시키는 것도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험은 생각보다 특별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실력을 믿으시고 부족하면 준비하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빠르게 발전하시리라 기대됩니다.

    2022-05-0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877983 웹퍼블리셔 / 15년차 Lv 5

    퍼블리싱 영역이 생각보다 공부할게 많고 깊이가 있는 분야입니다. 그래서 병행하시는 분은 한 우물만 판 분과 실력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회사도 그런부분은 어느정도 감안하고 있을겁니다.

    스킬 내역중 웹표준을 실무 적용을 안했다는게 좀 의아합니다. 웹표준은 기본으로 깔고 시작해야 크로스브라우징이 자연히 됩니다. 이 부분이 부족하다 느껴지신다면 자신감이 떨어지는게 당연합니다 ㅠㅠ

    스크립트 부분은 연차에 비해 좀 아쉽긴 하지만, 스크립트를 어려워하는 퍼블리셔가 많은 만큼 너무 기죽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경쟁력은 좀 떨어지겠지만 디자인 병행을 감안하고 생각한다면 나쁘지 않은거 같습니다)

    면접 시 스크립트는 디자인 병행으로 인해 일정이나 기회가 적어 기본적인것만 한다는 느낌으로 이야기 하면 좋을 듯 합니다.

    당장은 웹표준만 좀 더 키우신다면 괜찮을 듯 합니다.
    스크립트는 실무를 하시면서 늘리시구요~
    힘내세요. 파이팅!

    2022-04-2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944198 웹퍼블리셔 / 13년차 Lv 3

    솔직히 답변드리자면 순수하게 적으신 내용 만으로는
    9년차의 역량이라기엔.. 초급도 충분히 처리가능한 영역이라고 조심스레 적어봅니다.

    현재 시대흐름을 기준으로
    9년차이상 퍼블리셔에게 대한 기대치는
    vue, 리액트, 앵귤러 경험 및 사용 가능자인가 여부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7월에 익스11이 종료되고 엣지로 넘어가면서 크로스브라우징에 대한 이슈도 사라지는 상황에서 현실적으론 ui쪽 역량을 체크해보실필요가 있어보입니다.

    2022-04-2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275888 웹퍼블리셔 / 12년차 Lv 2

    해당 보유 스킬셋은 퍼블리셔라면 기본적으로 할수 있는 부분들인듯 합니다.
    글쓴이의 강점이라면 “디자인이 가능하다” 인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단순 퍼블리싱 보다는 프론트엔드 쪽 역량이 필요해 지지 않았나 하고 조심스레 말씀드려 봅니다.
    회사에서 요구하는 포지션이 무엇인지부터 확실히 하고 가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022-04-2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732219 웹개발자 / 3년차 Lv 2

    제가 경력은 낮지만 있는 그대로 말씀드리면...
    어지간한 괜찮은 회사 신입 프론트엔드가 들어와도 웹 표준이나 크로스브라우징은 조금 헷갈리지만 나머지는 다 할 줄 알고 오히려 개발 속도가 더 빠르게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무에서 발전하기 보다 사실 오래전 부터 조금씩 준비하셨어야하는 과정들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어느정도 리딩을 하면서 가이드를 해야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2022-04-28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7489409 웹퍼블리셔 / 10년차 Lv 2

    저랑 기간도 비슷하시고 기술도 비슷하시네요.
    아래 분 말씀대로 레퍼런스가 어떠냐가 중요해보입니다.
    역량으로서는 자신있는 포지션을 찾아가셔도 무방해보여요. 자신감 가지세요. 여기저기서 경력 쌓아보니 꼭 스킬만이 전부는 아니더라구요. 힘내세요

    2022-04-2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486353 웹개발자 / 9년차 Lv 2

    퍼블리싱 9년 하신 분이라면 대부분 할줄 모르는게 이상할 것으로 보이는 스킬 내역 입니다.
    제가 볼때는 경력년수나 스킬의 문제가 아니라, 참여한 프로젝트 내에서 본인이 어떠한 일을 했는지에 대해 이력서를 보는 사람이 명확히 인지할 수 있게끔 작성하지 못하신게 문제 아닐까요?
    어떤 회사에 이직하려고 하시는지는 몰라서 함부로 말하기 좀 그런데, 지금 작성하신 내용만 봐서는 별로 경쟁력 있어 보이지 않습니다. 적어놓으신 스킬들은 저도 할줄 알거든요. 웹 표준 및 웹 호환성 처리도 할줄 알구요.
    전 10년차(만 9년 이상) 웹 개발자입니다.

    2022-04-26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