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앞으로의 진로가 고민입니다.

조회수 660 2022-03-06 작성


저는 올해 27살 남자구요.재수때 생긴 질환으로 26살까지 병원과 집을 반복하는 생활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정상판정을 받아서 저의 인생을 다시 시작해보려고합니다.


사실 막막합니다.부모님 주변 자식분들은 취업하시는 나이인데 저는 고졸 딱 하나라서요.



지금 생각하는 진로는 대학에 들어가서 공기업을 목표로 노력해보려하고있습니다.


그런데 주변에서 공시나 기술을 배우는게 좋겠다고


지금 대학가는게 제일 멍청한짓이라고 하시는분들도 있다보니 고민이 큽니다.


 공시나 고졸 취업도 생각해봤지만  제딴에는 고졸취업은 골졸로 지금까지 준비하신분들과 무스팩인 저와의 격차 공시는 실패했을때 리스크 대학을 가서 생각하는 선택폭을 생각해봤을때 대학을 생각한거였거든요.


 6년이나 병치료로 고생시킨 아들이 이제라도 번듯하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드려 부모님 마음의 병을 덜어드리고 싶기도 합니다.



잡설이 길었는데 현실적으로 제 나이에 대학들어가서 공기업이나 가능하다면 사기업까지를 목표로 공부하는건 좋은 선택이 아닌걸까요? 


 고졸취업이나 공시같은길이 더 현실적인 선택인걸까요...


 만약 대학졸업에 강점이 있어서 가도된다면 학점은행제와 대학중 어떤쪽이 제 진로에 더 좋아보이시나요?


  저 혼자서 고민하기에는 생각이 너무 많아서 훌륭한분들에게 조언을 듣고싶습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6
  • 프로필 이미지 mentor2590320 경영·비즈니스기획 / 13년차 Lv 2

    고생 많으셨네요. 의지가 높아보여서 본인이 길을 정하면 꼭 좋은 성과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우선 작성자께서 공기업을 언급하신 것으로 보아, 목표는 공기업, 사기업은 중견기업 수준은 목표로 잡고 계신거 같네요. 그 기준으로 제 경험으로 조언 드려봅니다.

    공무원 시험이 아닌 이상이야, 기업들도 어느정도 나이를 봅니다. 나이를 보고 그 다음에는 경력을 볼텐데, 작성자께서 생각하신대로 대학을 빠르게 졸업한다고 해도, 무경력에 30살이 넘은 대졸자가 될거 같네요. 사실 이러면 좋은 기회를 얻기가 쉽지 않아요. 좋은 학교의 스펙이 아닌, 단순히 대학교 학위만 생각하신다면, 학점은행제 같은 부분 고려하시어 시간을 단축시키고, 목표로 하는 직종의 자격증 등 부수적인 공부를 하는게 현실적일거 같습니다.
    그렇치 않다면, 취업을 병행하여 투트랙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도 괜찮을거 같구요. 취업은 나중에 경력이 될 수 있고 실무를 경험하는 것과 아닌 것은 큰 차이가 있으니, 무작정 덤벼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거 같습니다.

    사실 조언이라 작성드리지만, 뭐하나 쉽자 않아 보입니다. 시간을 매우 잘게 쪼개어 남은 20대를 보내시는게 다가오는 30대를 대비할 수 있는 길이라 생각해요. 힘내시고 원하는 바 성취하시기 바랍니다.


    2022-03-0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775962 재무담당자 / 9년차 Lv 2

    안전관리나 환경관리 쪽 자리가 정말로 많습니다

    2022-03-0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032063 1년차 Lv 5

    고생많으셨습니다
    국가에서 운영중인 취업지원제도를 활용해보는건 어떠실까요? 지원자격만 된다면 시와 연계해서 취업자리를 구할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오랜 고생을 하신만큼 빛나는 미래를 마주하시길 기원합니다

    2022-03-0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096200 경영·비즈니스기획 / 14년차 Lv 5

    어차피 나이 30 넘어서는 서울대 졸업해도 의미가 없습니다.
    굳이 꼭 학사 학위를 따야한다면 온라인 1년짜리 코스도 있고 방법은 많습니다.
    요즘은 대학원도 온라인으로 전환하고 있고 야간으로도 많기 때문에 학위가 필요한거라면 얼마든지 직장과 병행 가능합니다.
    먼저 돈을 버는 방향으로 구직을 하시고, 잃은 시간을 만회하고 싶으시다면 퇴근 이후 시간에 학업에 쏟으시면 됩니다.

    2022-03-0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102188 경영·비즈니스기획 / 4년차 Lv 2

    지금 질문자님 께 가장 필요한 건 내가 뭘 하고 싶은지를 찾는 것 같습니다. 그래야 대학을 가든 공기업을 생각하든 결정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대학졸업하고 취업을 준비하는 것도 많많치 않은 일이기에, 차라리 지금 공무원 1년 바짝 하고 붙으시는 방법도 있고 고졸 전형 공기업 전형을 알아 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그 방법이 대학보다는 훨씬 시간 절약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2022-03-0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703246 자재관리자 / 9년차 Lv 5

    주변에서 여러 의견을 주기고 하고
    질문자님께서 도 왠지 빨리 자리를 잡아 부모님 걱정을 덜어드리고 싶어하는 마음도 보입니다
    대학이 진로를 선택하는 데에 있어 좀 더 넓고 기회의 장이 열린건 사실이지만 최소 2~4년의 시간과 만만치 않은 비용을 투자하고 얻는 대학교 졸업장이 취업에 매리트가 있을지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입사하려는 회사가 뚜렷하고 대학을 졸업해야만 하는 자격이나 시험을 요구한다면 가야하지만 졸업하면 얼추 30에 가까운 나이입니다
    요즘엔 나이의 제한이 없는 편이지만 아무경험 없이 대학졸업장으로 승부하기에 과연 괜찮을 지 의문입니다
    취업과 공부 이 둘을 병행하는 방안을 추천드리고 싶지만 자칫
    둘 다 망할수도 있고 힘들기 때문에 하나의 방안이라고 생각해주세요

    공기업의 경우 원하시는 회사가 있다면 그 회사에 맞는 스펙과 경력을 쌓으시는게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학교에 다니면서 원하는 공기원과 유사한 곳에 아르바이트라도 하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외국어자격의 경우 다들 많이 준비하기도 하지만 실제 업무에 도움이라고 하기엔 어려워서 .. 회사에서 요구하는 만큼 준비하면 되겠습니다

    2022-03-06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