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비전공자)포스터 및 북 디자인 하시는 분들에게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조회수 637 2022-02-06 수정

우선 하는 일을 나열해보면 


1. 사진 촬영 (1주일~2주일에 1번씩 합니다) 

2. 동영상 편집(1주일에 1개~2개씩 합니다)

3. 포스터 디자인(거의 매일 합니다) 

4. 기타 디자인(생길 때마다 합니다)


저는 비전공자입니다.

학원에서 배우고 독학으로 공부하다가 프리로 잠시 뛰었습니다. 

그러다가 중소기업에 취업을 했습니다. 


여기 온 지는 2주 정도 되었습니다.

수습기간은 3개월이라고 하셨습니다. 

근무는 재택으로 하고 1주일에 1~2번 정도 회사로 사진 찍으로 갑니다. 

근로계약서는 아직 안 썼구요. 

여기 디자이너는 일단 저 혼자입니다. 한 분은 뽑는 중이구요. 

처음에는 알바 정도로 쓰려고 생각했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물어보니 정직원 이야기가 살짝 나오긴 했는데 아직 확정은 아닙니다. 


일단 제가 물어보고 싶은 것은 포스터 디자인을 할 때 혼자서 하는 게 맞는지 궁금합니다. 

사수가 없어서 일단 조언을 구할 수가 없습니다. 

결과물은 사장님과 1:1로 주고 받고 하거든요.

문제는 사장님은 디자인 전공이 아닙니다.  

그래서 사진 몇 장이랑 들어갈 글자를 주시고 알아서 만들어라고 하십니다. 

처음에 작업한 건 마음에 들어하셨는데 그 다음부터는 제가 감을 못 잡으니까 계속 수정 요청을 하시더라구요. 

하긴.. 하루 만에 나온 포스터가 퀄리티가 좋을 리가 없죠..

앞에 계시던 디자이너는 어떻게 일을 했는지 전혀 모릅니다. 앞에 디자이너가 있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포스터 디자인이 말하면 자동으로 나오는 게 아닌데.. 계속 만들어보라고  하시네요. 

하나 끝나면 또 만들고.. 저 주말에도 급하다고 하셔서 만들어 드렸거든요. 

포스터 사이즈도 모른다고 하셨고.. 전화 오면 디자인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게 아니라 정치적인 이야기를 조금 많이 하시고 

선거 공략이 어떻냐고 물어보시고... 뭔가 잡소리를 많이 하시는 느낌입니다. 

디자인을 어떻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한 회의 같은 건 없습니다. 

그냥 패키지 디자인 해보고... 선거 포스터 해보고.. 영상 만들어 놓고.. ??? 


물론 제가 비전공자이고 회사에서 본격적으로 일해보는 건 처음이라 제가 한 디자인이 마음에 안들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제 포폴 보고 뽑은 건 어떻게 이해를 해야 하죠?) 


제가 이직 하기 전에 회사는 진짜 작은 회사였지만 폰트+어도비+소스 제공+시안 제공+회사 내 공유 폴더 제공까지 해주고 거래하는 업체 측에서 어떻게 고치라는 말까지 해줬습니다. 거기서 저는 보조 정도만 했지만요.


다른 분들도 이렇게 구체적인 계획도 없이 신입에게 포스터 한 장 만들어라고 하나요? 

새벽에도 수정해라는 문자가 오던데.... 

아직 정식 회사원도 아니고... 월급 이야기도 없었고 열심히 해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왜 일만 주고 계약 이야기가 없는 걸까요

답답하기만 합니다. 

다음주면 3주차 들어가네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5
  • 프로필 이미지 mentor4423287 편집디자이너 / 16년차 Lv 1

    조심스레 그냥 계약서를 안 쓴다 부터 위험한곳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만약 최저 시급으로 알바 개념으로 계산한다면 시간 계산은 어찌 할건지
    만약 정직원이라면 재택이여도 정해진 근무 시간이 있는데 아무때나 수정 요구는 디자이너분만 힘듭니다. 사회 초년생이면 더더욱 좀더 체계적으로 일을 배울 수 있는 곳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봐요
    계약서나 급여에 대해 정확히 말씀 하시고 꼭 카톡이나 문자등 기록으로 남는것으로 정확하게 주고 받는곳도 중요한것 같아요.
    계약서 써 주겠다고 하고 안쓰는 사장들 많습니다!
    노동부에 문의하시고 어찌 대처해야 할지 알아보시는것이 그동안 한 일에 대해 급여라도 받을 수 있을것 같아요.
    그리고 다른곳을 어서 알아보세요.
    더 건강하고 좋은 일자리를 구하셔야 미래가 밝아집니다.


    2022-02-06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2856198 캐릭터디자이너 / 21년차 Lv 1

    21년차도 힘들어요

    2022-02-0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366531 편집디자이너 / 12년차 Lv 2

    한달정도 계약서 시간 끄는 곳이 있습니다. 보통 2-3일내 쓰는것이 정상입니다만. 아마 전직원들이 자주 런해서 사장님이 아예 안쓰고 버티는 중인것 같아요. 걍 날 잡아서 조용하게 계약서 쓰자고 하심 쓸거같구요. 님 일하시는 것 보니 제가 사장이면 잡습니다. 계약서에 3개월 수습 널라치면 1개월로 살살 구슬리세요. (납작엎드리되 노노~ 안정감있는 고용이 더나은 생산력을 주지않겠어요? 이래하세요. 사실 그렇죠) 포스터는 레퍼런스 달라 하시고 안주면 걍 내맘대로 하시는게 정답. 수정 들어오면 그냥 편하게 하세요. 대신 시간 넘어가는건 사장님 니 책임임~레퍼런스 안줬잖노 하시고...

    2022-02-0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000658 디자인·CAD / 1년차 Lv 3

    저 정도로 빡세면 계약서도 안 썼는데 런해도 될거 같은데요? 당장 취업으로 급전이 필요한거 아니면 있어서 도움될게 없는데... 저도 첫직장 빡센곳이었는데 저정도로 빡세지는 않았는데... 퇴사후 다른곳 면접 갈때마다 `그 경력에 혼자서 저걸 다했다구요?`라고 묻는데 순간 벙쪄서 네... 라고 대답은 했는데 안믿는 눈치던데

    2022-02-0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363787 편집디자이너 / 11년차 Lv 1

    사회 초년생이고 디자인 일을 많이 배우고 싶다면 좀 더 체계적인 회사에서 가서 많이 보고 많이 배우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게 나중에 내 재산이 된답니다.

    2022-02-06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