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세무법인 취업 한달 차 신입 고민이요 !

조회수 355 2021-11-21 수정

세무법인에 취업한지 한달 정도 된 신입입니다 ! 저는 세무법인에서 경력을 쌓고 좋은 조건의 일반기업으로 이직을 생각 중입니다. 대부분의 사무실은 여러 업체의 원천세 법인세 부가세 등을 맡아서 하는데 저희 사무실은 신입이 원천세 4대보험 파트를 맡고 대리가 원천세 업무 반 부가세 반 을 맡고 그 윗분이 부가세 반 법인세 전체 총괄을 맡고 있는데 이런 체제로 몇년 뒤에는 법인세에 대해 배우지도 못하고 시간만 버리는 상황이 생길까봐 걱정입니다.. 제가 고등학교 졸업 전에 취업을 해서 다시 학교로 가서 일반기업에 취업을 하느냐 다른 세무법인으로 가느냐 아니면 이 세무법인을 계속 다니느냐 그게 고민입니다 ..!! (+저는 청년내일채움공제를 꼭 해야하는 상황인데 지금 다니고 있는 세무법인은 저 포함 5인미만이라 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4
  • 프로필 이미지 mentor6260133 6년차 Lv 1

    내일체움 끝나서 못하는걸로 알고있어요.. 저도 그래서 못해서..ㅠ

    2021-12-2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226001 컨설턴트 / 12년차 Lv 2

    세무에 대한 전문성을 키우고 싶으시면 더 큰 법인에 세무업무에 치중하고 싶다면 일반기업에 이직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외국에서 근무한것이긴 하지만, 작은 세무법인이라도 졸업생때부터 중소기업 법인세 다루었습니다. 회사가 비전이 없네요. 화이팅!

    2021-11-2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890747 세무담당자 / 8년차 Lv 3

    이건 회사마다 좀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신입이더라도 법인세 아예 안하거나 하진 않아요.
    그 회사만 그런 것 같아 이직을 권하고 싶군요.
    한달밖에 안됐다면 차라리 이력에서 제외를 하고 이직하시고요. 솔직하게 말씀하실 거라면 일을 배우고 싶은데 4대보험처리만 하라고 하셔서 그만뒀다고 하시거나요.

    다른데 가면 최소한 부가세까지는 합니다. 기장도 다 배우고, 1년이상정도 되면 법인세도 다 맡기죠.
    저는 오래 전이긴 하지만... 처음부터 다 했습니다;; 지금 현재 제 회사도 막내여도 법인세까지 절반은 다 맡기고 나머지도 대부분 해오고 마무리만 같이 하는? 식으로 합니다..
    그리고 다른데 가서 청년내일채움공제 하시고요.

    2021-11-2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215955 경영·비즈니스기획 / 1년차 Lv 5

    일단 전체적인 커리어를 잘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법인세를 해야만 좋은 기업으로 갈 수 있는 건 아니니까요.
    지금 세무법인에 남게 된다면 시간이 오래 지나야 법인세 파트까지 할 수 있고, 따라서 중간에 이직하게 되면
    법인세 파트의 이점은 가지고 갈 수 없습니다. 아니면 다른 세무법인에 가서 법인세를 빨리 배우고 기업으로 갈 수도 있죠.
    하지만 법인세는 괜히 쳐주는 게 아닙니다. 그 만큼 어렵고, 신입에게 쉽게 맡기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일반 기업 회계팀에서 법인세 실무를 높게 쳐줄지도 애매하구요. 따라서, 세무법인에서 다 배우고
    가려는 것보다는 일반 기업으로 옮기거나, 현재 법인에서 1~2년 실무만 배우고 옮기는 게 나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어찌됐던 이직하려면 졸업은 해야되기 때문에 빨리 학교를 끝내 놓는 게 나은 경우도 있구요.
    잘 생각해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2021-11-21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