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상세 보기
Q 슈퍼바이저 직무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슈퍼바이저 입사지원 하였는데 내일 면접이 잡혔네요.
여러 선후배님들의 경험이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
저는 현재 이십대 후반이고
실무 경력으로는 일반집, 기업, 특1급호텔, 프랜차이즈, 자영업을 끝으로
재취업을 하는중 입니다.
자영업 이전 슈퍼바이저를 꿈꿔왔는데
슈퍼바이저의 업무 및 필요 역량 등 궁금합니다.
-
안녕하세요! 현직 슈퍼바이저입니다.
큰 규모의 회사는 아니지만 7년 이상의 경력을 바탕으로 말씀드려볼게요.
우선 슈퍼바이저의 업무는 크게 관리와 감독으로 나눌 수 있어요.
슈퍼바이저는 브랜드를 운영하고있는 직영점 / 가맹점의 매출, 운영에 대한 관리를 하고 있어요.
자세히 나누자면 여러가지로 나뉘겠지만.. 가장 중요한 세가지는 매출, 서비스, 위생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출은 그 매장이 좀 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마케팅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여 매출증대를 일으키는 것
서비스는 매장 내 근무자들의 서비스교육을 진행하여 브랜드의 이미지를 관리하는 것
위생은 매장 내 위법사항, 편법사항들이 없는지, 바른 영업에 앞장서고있는지 등등..
그리고 추가로 중요한 사항은 매장 내 외부사입은 없는지(같은 맛, 같은 제품을 추구하는 프랜차이즈에서는
큰 변질의 상품을 제공할 수 있고 본사의 수익에 방해가 되기에..) 감독해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매출보고, 가맹점 서류 작성(재계약, 광고판촉 등)이나 행사제안서 / 기안서(매출상승을 위한) 등이 있습니다.
필요 역량으로는..
기본적인 업무 보고가 서류로 남겨져야하기에 워드프로그램 혹은 한글프로그램 활용도,
매출관련 내용은 99%이상 엑셀을 이용하여 업무보고를 하기에.. 엑셀 필수
내근보다는 외부로 나가 점주, 점장, 잠재창업자 등 많은 사람들을 만나야하기에 외향적이고 적극적인 성향
모든 슈퍼바이저가 차를 이용하진 않겠지만 대다수가 개인차량으로 다니기에.. 운전면허
이정도가 있겠네요.
슈퍼바이저의 성향으로 가장 중요한 건 누군가를 대면하고 상담하고 설득하는 일이 불편하면 안됩니다.
타인을 만나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피로감을 느낀다면 기피해야할 업종이라 생각됩니다.
전 개인적으로 타인과 대화를 나누고 논의를 하는 것을 즐거워하기에 적성에 맞지만..
주변 같은 업무를 보는 분중에 이러한 이유로 퇴사를 하는경우를 종종보네요..
그럼 좋은 정보 되었기를 빌어요 :)2021-11-08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