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세무법인vs세무사무소vs일반기업

조회수 571 2021-10-26 수정

세무회계 직종에서 세무법인 가는건 비추라는 말이 있는데 왜 그런건가요?? 일이 많아서 그런건가요? 경력인정하는 거에서 불이익이 있나요?

세무사무소나 세무법인, 일반기업 차이가 뭔지 궁금합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2
  • 프로필 이미지 mentor9215955 경영·비즈니스기획 / 1년차 Lv 5

    세무법인이나 세무사무소는 보통 기장, 신고 대리 등을 맡아서 기업 세무 업무를 대리해줍니다.
    그런데 보통 이 세무법인이나 사무소들은 스텝이라서 연봉이나 환경이 아쉬운 경우가 많아요.
    연차가 쌓여도 연봉이 크게 차이 나지 않는 경우도 많고, 같은 법인이나 사무소로만 이직이 쉽고
    일반 기업으로 나가기도 어렵구요. 반대로 일반기업은 세무만 하는 건 아니라도 회계 전반적인
    업무를 하면서 장부마감과 자금관리 등을 합니다. 이 쪽은 중소에서 중견, 대기업까지 이직이 가능하기에
    비교적 움직일 수 있는 폭이 넓고, 연차가 쌓이면 연봉 차이가 좀 납니다. 그래서 본인이
    안정성을 중시해 법인이나 사무실 가실 게 아니라면 적당히 하시다가 일반 기업 가시는 게 많아요.

    2021-10-2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105842 재무담당자 / 3년차 Lv 2

    세무사무소는 보통 개인사업자, 세무법인은 법인사업자로 둘은 하는 일이 같고요(기장 대행 등=남의 장부 작성하고 신고)
    일반 기업 자체기장하는 곳으로 가라는 권유를 많이 합니다. (우리 회사 장부 작성하고 신고 또는 신고만 외부 의뢰 또는 조정만 외부 의뢰)
    저도 갈 수 있는 상황이라면 자체기장 일반 기업 가라고 권해요.

    2021-10-26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