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정보통신공학과 4학년이지만, 전공과 다른 마케팅 분야로 진출하고 싶습니다.

조회수 1,889 2021-10-25 작성

현재 저의 나이는 23살 이고, 

대학교는 동양미래대(소위 말하는 동양공전)이며, 

정보통신공학과 4학년(전공심화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

.

.

그리고 자격증은 초등학교 때 땃던 

GTQ 2급, 엑셀, 파워포인트 등등이 있으며,

경력은 3학년 졸업 후 4학년 과정과 함께 QA 분야에서 7개월 정도 근무 했었으나....

학교와 같이 병행이 힘들어  퇴사하였습니다.

.

.

.

그 후 저는 다른 꿈을 꾸게 되었는데요~! 바로 전공과 다른 전혀(?) 다른 마케팅 분야로 진출하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인터넷으로 찾아본 결과,

.

.

국비 지원 학원을 다니며 기반을 갖추며 취업 준비하는 길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그것 만으로는 부족한 것 같아서 이렇게 질문 남깁니다.

동문, 직무, 기업 선배님들~~! 어떻게 하면 마케팅 분야로 진출하여 경력을 쌓을 수 있을 까요? 

국비 지원 학원 혹은  fastcampus 등등의 교육 기관에서 공부하면서 취업을 준비하면 할 수 있을 까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19
  • 프로필 이미지 mentor7850325 홍보 / 11년차 Lv 1

    개인적으로 마케팅은 전공 크게 필요없는 것 같습니다
    일단은 신입으로 배움에 초점을 두고 다니면서 사수 잘만나면 깊게도 배우게 되고
    기획력도 얻게 되고 시스템이나 감각도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국비지원 교육경력은 특별히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이력서상 아주 약간의 참고 정도가 될까요 어디든 들어가서 실전부터 쌓는게 중요할 거 같습니다 그 첫장소는 인하우스보다는 고생하드라도 대행사를 추천드리고요)

    2021-11-2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189213 홍보 / 9년차 Lv 1

    저는 물리전자쪽 전공해서 디지털마케팅쪽 대행사에서 일하고 있어요
    첫 회사에서는 sns 콘텐츠 기획/제작했고 두번째 회사는 조금 더 규모있는곳으로 이직했었어요

    졸업 후 전직을 한거라,, 취업지원되는 수업 같은 것도 들었었구요
    (직접..도움을 받진 못했지만 이력서나 면접때 한줄 어필할 수 있고,, 거기서 알게된 친구들이 좋았습니다.)
    서포터즈 등 마케팅 관련 대외 활동도 했었어요.

    저의 경우 대행사에서 일하면서 클라이언트(마케터)가 뭘 하는지 좀 감이 쌓였고
    실제 경력직은 대행사에서 인하우스 이직도 많이 하시더라구요

    마케팅도 쪼개보면 일이 엄청 다양하지만
    그냥 마케팅이라고만 하셔서 제 사담을 남겨봅니닷..
    (그래도 가능하다면 갑사..에 가시는게 좋겠죠 흐흐)

    다만.. 친구들은 대기업에서 연차 쌓으면서 일하는데.. 저만 이직을 참 많이했고,,
    참 불안정했고,, 불안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대행사에선 어쨌든 주어진 일을 다 할줄 알아야해서
    자연스레 이것저것 다 하는 길을 걷게 되는데,, 본인이 중심을 잡고 움직이지 않는 한,,
    할줄아는건 많아지는데 깊이 있기가 힘든것 같아서,, 그 부분을 잘 잡는것도 좋을 것 같아요ㅠ

    2021-11-17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0447444 컨설턴트 / 14년차 Lv 2

    요즘 마케팅쪽 업무를 하시려면, 기본적으로 데이터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adobe나 google 의 플렛폼에서 제공하는 태깅에 대한 관련 공부를 먼저 하심 좋을듯하에요. 구글 어날리틱스는...무료버전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2021-11-1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213334 컨설턴트 / 21년차 Lv 1

    안녕하세요.

    향후 미래의 직군을 고려한다면, 가지고 계신 전공을 살리시어, 언어 기반의 프로그래밍이나 시스템 쪽으로 진출하는 것이 좋으실듯 합니다.

    그러나, 마케터로서의 직무를 희망하신다면, 가지고 계신 역량을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마케팅 분야로 눈을 돌리시기 바랍니다. 디지털 마케팅 분야는 마게이너(마케팅+엔지니어)의 역량을 원하고 있습니다. 웹/앱의 성과 측정을 위한 태그/픽셀의 설치 및 정상 작동 유무 확인, 내부 분석툴(GA:Google Analytics 및 MMP:Mobile Measurement Platform)의 활용 능력, 개별 플랫폼(구글,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네이버, 네트워크 광고 플랫폼)의 캠페인 운영능력, 추가적으로 웹로그분석 및 데이터 분석 능력을 위하여, SQL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분석된 데이터를 시각화 할 수 있는 BI:Business Intelligence 를 위한 타블로,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활용 능력들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부문에 대한 이해 및 활용을 위해서, 엔지니어링 적인 능력도 필요하기에, 가지고 계신 전공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물론, 취업을 위해서는 이러한 능력 만으로도 자격을 충분히 갖추신 것이지만, 본인의 더 큰 성장을 위해서는 다양한 비즈니스의 Value Chain과 새로운 기술과 툴에 대한 공부를 끊임없이 하셔야 합니다.

    앞으로 5년 후 본인의 모습은 지금의 모습이 반영됩니다. 끊임없이 공부하시고, 시행착오하시고 자신의 기술과 경험을 성장시키시기 바랍니다.

    2021-11-1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217541 온라인마케터 / 11년차 Lv 2

    현재 마케팅 트렌드가 디지털 마케팅으로 크게 기울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혼자 GA도 공부하실 수 있을 것 같고, 파이썬이나 다른 디지털 마케팅 관련 툴을 무기로 하심도 좋을 것 같아요
    저도 소위 지방대를 나와 쉽지 않을거라고 주변에서 모두 얘기했지만
    경력을 잘 쌓아 탑 광고대행사들을 거쳐 기업체에서 마케팅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영역에서 어떻게 마케팅이 이루어지는지 또 기본적인 브랜드 마케팅과 프로덕트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우선 쌓아가시면 좋을것 같아요 모두 본인이 하기에 달려있습니다! 화이팅하세요

    2021-11-08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8105105 외국어강사 / 8년차 Lv 3

    제 분야는 외국어 쪽이긴하지만 마케팅회사의 통번역 쪽으로도 일해본적 있고 해외에서 경영쪽 전공이라 마케팅 지식도 있는 사람입니다.
    우선 마케팅 업무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또 어느 분야의 회사에 있냐에 따라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그부분을 구체화 하시길 바랍니다.
    또 제가 느낀 바로는 대기업은 힘들겠지만 중견이나 중소로 분류되지만 업계에선 규모가 큰 편인 회사들 까지는 전공과 일이 100% 일치하지 않아도 기회를 주는편 입니다.
    다만 국비 학원은 잘 모르겠습니다. 차라리 실무를 배울 수 있는 규모가 마케팅 회사 알바나 인턴 자리를 알아보시는게 더 나을거 같습니다.

    2021-11-0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047095 온라인마케터 / 12년차 Lv 1

    안녕하세요 저는 10년차 마케터 입니다 ^^

    정말로 많은 고민이 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우선 마케팅을 배워서 마케터가 되고 싶다면 정확히 어떤 마케터가 되야 하는지 고민을 해야 할거 같습니다.

    마케팅은 어디에도 속할수있고 어디에서도 할수있습니다 나만 어떠한 물건(카테고리)를 팔지를 정확히 인지해야합니다.

    정보통신공학과에서 공부를 했다만 마케팅에 대해서 조금은 공부했을거라 생각이 드네요.

    단순하게 네이버에서 만든 플랫폼 비즈니스를 할건지 제일기획 또는 나스미디어 같은 랩사에서 기획 및 총괄을 할수있는 사람이 될지 제가 추천 드리고 싶은건 랩사입니다. 우선 나스 미디어 뿐만아니라 대한민국에 광고를 대행해주는 랩사는 매우 많습니다. 서칭해보시고 그 랩사에서 원하는 방향을 탐색후 입사해서 기본 ojt를 받아보시고 기본 업무부터 하나하나 배워가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초시대에 살고 계신것만큼 하루하루가 바쁘게 돌아가실겁니다. 그만큰 선택과 집중, 돈과 시간이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말로 마케터가 되고 싶으시다면 국비지원 학원도 좋고 다 좋지만 정신력이 좋으시다면 회사를 빠르게 알아보고 경험해보는게 가장 좋을거 같네요.

    건승을 빕니다.

    2021-11-0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971484 경영·비즈니스기획 / 12년차 Lv 1

    현업에서 활동중인 사람입니다.
    본래 마케팅은 기업을 알리기 위한 활용적인 분야였는데 최근에는 실적 위주인 퍼포먼스마케팅의 직군이 생겨나면서
    오프라인영업 개념이 온라인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시장이 보이고 있는데요.
    그에 맞춰 포퍼먼스 마케팅의 직군부터 접근을 해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예를 들어 온라인 유튜브를 통한 GA(구글 애드 광고)나 네이버광고관리시스템에 대한 공부를 좀 해보시고
    GA관련된 자격증은 취득이 어렵지 않으니 따서 중소기업의 e커머스나 신규 산업군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미디어커머스
    를 다루는 회사로 진출을 해보시면서 경험을 쌓다가 브랜딩과 마케팅 분야를 선택적으로 경력을 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1-11-0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513796 MD / 16년차 Lv 2

    마케팅 관련된 교육영상들이 많이 나왔어요. 탈잉, 아이보스, 베어유 등 마케팅 관련 영상을 많이 보시고, 아직 나이가 어리시니까 기본적인 지식을 토대로 마케팅 신입으로 입사하셔서 실무능력을 배우시길 추천드립니다.

    2021-11-0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407593 웹퍼블리셔 / 15년차 Lv 3

    마케터가 되려면 자격증같은건 필요없구요

    1. 자존심이 없다
    2. 자존감이 약하다
    3. 욕먹어도 기분이 안 나쁘다.
    4. 안자고 3일버틸수 있다.
    5 .공차면서 날아오는공 받을수있다.(멀티)
    6. 돈욕심 없다.
    7. 봉사정신 투철하다.

    이거면 됩니다.

    그리고 패캠이 그리 유명해졌나본데
    패캠은 광고로는 초보도 배울수 있다고 하지만
    적어도 코딩 노트는 해본사람이 가야된다는거 알고있죠?

    마케터가 막 성과분석하고 그래프 보면서 PT하고 예쁜 여직원들에 둘러쌓여 아이디어 회의하고 그렇다고 생각하는건 아니져?

    친구..그냥 다른거 해요..후회해.

    지잡대 문과출신에 학점 안되고 별다른 기술없는 사람들이 그럴사하고 만만해보여 다들 미케터니 광고니 죄다 마케팅 전문가니 해서 엑셀 함수나 매크로 좀 배워서 성과 분석을 한다고.그바닥은 지금 과포화다못해 지옥이에요. 물론 좋은대학 나오고 대기업에 트라이 가능하다면 모를까?

    누구나 말만 번지르하면 할 수 있는 그런거 찾지말고 찰흙으로 요강을 만들더라도 남들이 잘 못하고 안하는 일을 해야 먹고삽니다.

    2021-10-31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