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호텔관련되서 궁금합니다!

조회수 453 2021-10-05 작성

호텔일에 대한 선배님들에 솔직한 평이 궁금합니다!!

호텔안에도 여러가지 일이 잇는데 호텔일을 하시는 모든 분들중에 편하게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호텔일은 어떤일이 잇고 (식음료분야 제외)

일의 특성이나 등등 여러가지로 궁금합니다!

편하게 적어주세요 ㅎㅎ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5
  • 프로필 이미지 mentor7359565 인바운드상담원 / 6년차 Lv 4

    호텔일을 보면 우리가 아는 호텔에 화련한 이미지와 달리 직업에 특성상
    박봉은 물론, 스페어 근무도 많습니다. (즉 야간, 주말 근무도 많고)
    그래서 일정한 시간 근무나 낮 근무만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비추천 합니다.

    그리고 코로나 19로 인해 여행, 항공과 함께 피해 업종입니다 명동에서 있는
    호텔 중 80%가 사실상 휴,폐업 중입니다.
    그러다보니 일반적으로 문과 나와서 진입 문턱이 낮아보이는 곳을 찾는다거나
    여행, 항공 계열 고등학교나 대학(교)을 나왔다고 막연하게
    그냥 호텔업을 지원하겠다 하시는 분이라면 비추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원자분 입장에서 나는 호텔업에 대해서 꿈을 가져보겠다.
    그렇다면 위에 이야기는 다릅니다.
    작성자 분께서 남자인지 여자분인지 모르겠지만,
    밑바닥에 시작해서 매니저까지 올라가서 일하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외국어 능통하고, 용모가 준수 하고, 평상시 사람들과에 사교성이
    좋으신 분이라면 직업적으로 나쁘지 않을 수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아무튼 작성자님에 행운을 빕니다.

    2021-10-07 수정
  • 프로필 이미지 Hotelier 경영·비즈니스기획 / 11년차 Lv 5

    아래 댓글들을 보니 답변을 남기지 않을 수 없어서 댓글을 남깁니다. 저는 10년 정도 업계 종사 중인 호텔리어 입니다.
    노땅 같아 보이겠지만 사람은 각자가 취향과 재능이라는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 혹은 그것에 만족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부분입니다. 사실을 기반으로 말씀드리자면 호텔 업계는 산업군 자체가 고소득 업종이 아닙니다. 호텔이라는 부동의 자산과 서비스라는 무형의 상품을 혼합하여 판매하기 때문에 벌어 드릴 수 있는 매출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고소득을 원하신다면 다른 직업을 선택하시길 당부드립니다.
    그럼 이제부터 제가 알고 있는 호텔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호텔은 부동 자산과 무형의 상품이 혼합하여 영업을 하는 곳이기 때문에 크게 부동의 자산을 관리하는 일과 무형의 상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일 그리고 그일들이 원활히 이루어 지도록 지원하는 지원팀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부동의 자산을 관리하는 일은 호텔의 건물 시설을 직접 관리하는 시설팀과 간접적으로 관리하는 보안팀이 맡아하고 있습니다. 규모에 따라서 시설팀과 보안팀은 외주로 운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호텔리어가 종사하고 있는 무형의 상품을 생산하는 일 즉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에는 그 종류가 크게 객실, 식음, 판촉으로 나뉩니다. 객실팀은 고객의 예약을 확인하여 객실을 배정하고 요금을 정산하는 업무를 하는 프론트 데스크, 객실과 공용부의 위생 및 집기 비품을 관리하는 하우스키핑, 고객의 니즈에 유동적으로 응대하는 컨시어즈(벨,도어,GRO 포함), 상위 고객들을 위한 라운지에 근무하는 EFL 근무자, 고객의 전화를 핸들하는 오퍼레이터 등을 나뉘는데 이 중 커시어즈 이하 부서들은 규모에 따라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은 판촉입니다. 호텔에는 크게 객실을 판매하는 객실판촉, MICE 나 웨딩 등 연회를 판매하는 연회 판촉, 호텔을 외부에 알리고 홍보하는 PR 등의 판촉 관련 부서가 있습니다. 이 또한 규모에 따라 통합해

    2021-10-0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133926 요리사 / 2년차 Lv 2

    호텔은 미래가없어요
    강도에 비해 박봉에 워라밸도 없고 어딜가던 텃새 엄청 심해요

    2021-10-0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029464 자재관리자 / 3년차 Lv 3

    호텔은 비추천.박봉. 코로나 때문에 호텔 페업한곳 수두룩..

    2021-10-0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600747 호텔종사자 / 2년차 Lv 1

    호텔에 잠시 머물렀었던 사람입니다~ 많은 도움은 드리지 못하지만, 제가 아는 선상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호텔은 객실팀/식음팀/레저/GRO 이렇게 큰 맥락이 있습니다.
    객실팀엔 또 프론트 컨시어지 밸도어 하우스키핑으로 분리 되여 있습니다.
    프론트는 아시다시피 고객의 체크인 체크아웃이 주요로 하며, 최전선에서 고객님과 컨택을 하며 최대한 빠른 속도로 고객의 객실니즈를 파악하고 각 부서로 전달하며 소통하는 역할을 합니다. 객실의 타입과 가격 상태 객실내부의 구조 등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호텔의 보든 시설의 이용시간과 위치도 안내해야 합니다.
    컨시어지 고객이 방문시 고객의 동선유도 질문의 해답 안내, 주변 여행지 교통 고객이 투숙동안의 모든 질문에 대답할수 있을만큼의 최대한 많은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하고, 프로트직원 보다 좀 더 고개과 가깝게 서비스를 하는 사람입니다. 투숙 동안 고객의 손발머리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객이 전화 한통으로 물어보는 모든 질문과 해결하고자 하는 일들을 대신 해경해 줍니다 .
    밸도어 주차 발렛 ,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고객과 컨택하는 사람. 호텔의 이미지.
    하우스키핑: 백사이드에서 객실의 상태를 미리 점검하고, 판매가능여부를 빨리 전달하며 객실에 필요한 물품을 구매하고, 주문을 넣고, 외부청소업체랑 컨택하면서 인스팩션을 봐주고, 객실 컴플레인을 해결해드리는 부문.
    레저는 패밀리 라운지나 키즈라운지 GYM 수영장 등 레저시설에서 안내 카운터를 봐드리는 겁니다.
    GRO는 호텔의 VIP등을 전담하고 케어하고, 또는 이벤트 행사에서 VIP객실에 어메니티 등을 챙겨드리고 중요한 손님을 캐어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거의 이정도가 아닐가 싶네요..
    전반적으로 어마어마한 체력소모가 됩니다. 그리고 담당엄무에 따라 3교대가 가능할수도 있습니다. ㅜㅜ
    이상한 손님땜에 마음이 상할수도 있어요~ 이상한 동료땜에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을수도 있어요 ㅡㅡ.

    2021-10-06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