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3학년이 되고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조회수 672 2021-07-19 작성

사실 큰 목표도 없고 디자인을 크게 좋아하지 않아서 학교를 꾸역꾸역 다니며 디자인을 배웠습니다.

이제 3학년 1학기를 지나 2학기에 들어가는데 막상 하고 싶은 분야도 없고 그렇다고 다른 직업을 원하는 것도 없기에 혼란스럽습니다.

디자인을 좋아하지도 않는데 하는 것이 옳은 일인가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7
  • 프로필 이미지 mentor5325697 14학번 Lv 1

    안녕하세요 후배님. 같은 학교 학과 동문으로써 이렇게 답변하게 되어 반갑습니다. 아마 후배님이 신입생때 지나가며 몇번 마주쳤을지도 모르겠네요 ㅎㅎ
    사실 이런 고민들을 학과 선배들과 나눈다면 참 좋겠지만, 코시국이 코시국인지라 그렇지 못하는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저도 학교 다닐 당시 학과 내에 그런 고민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을 많이 접하였습니다. 디자인을 딱히 좋아하는 게 아니지만 가족과 선생님의 입김으로 적성에 맞지도 않는 디자인을 공부하는 친구들을 말이죠.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정말 하고싶은걸 찾아가세요. 단, 지금 학교에서 배울수 있는 것들은 충분히 익혀 어떤 일을 하든 디자인적 사고를 접목할 수 있도록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치킨집을 차리건 노가다 반장이 되건간에 그냥 평범하게 하는것과 디자인적 사고를 가지고 하는것은 꽤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학과에서 배우는 브랜딩을 통해 동네 치킨집을 후배님만의 브랜드있는 핫플로 만들수도 있고, 노가다를 하더라도 좀더 감각적인 시공을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지금 후배님의 상황에서 하고싶은걸 찾는게 중요해 보입니다. 자신이 하고싶은 것을 찾기 어렵다면 견문부터 넓혀야 합니다. 추천드리는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지금쯤 아마 학교 홈페이지에 교환학생관련 정보들을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코로나라 나갈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교환학생 경험을 통해 견문을 넓히고 길을 여러가지 찾아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학과 행사에서 동문 선배들을 보면 대부분 산업디자인 현장에서 일하는 동문들이 많이 보일것 입니다. 하지만, 그외에도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동문들이 훨~~씬 많습니다. 앞으로 후배님이 졸업하고 학우들과 함께 사회에 발을 들일때 쯤에도 다양한 분야로 흩어질 것이구요.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말고 여러 경험을 통해 하고싶은 분야를 찾길 바랍니다. 조급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교수님 활용 잘 해보세요. 후배님과같은 고민 100번 200번 듣고, 그떄마다 해결책을 내보려 많은 생각을 한분들입니다.

    2021-08-0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782049 13년차 / 00학번 Lv 1

    그렇다고 중간에 그만두지 마시고 그 중에서 좀 관심이 가는 분야 예를들면 앱을 디자인하는일 이라던지 아니면 그냥 그림수업이라도 계속 들으시면서 과제는 너무 재미없으면 그냥 대충하시고 졸업을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사실 시간이 지나고 보면 대학때 했던 작업들은 모두 별로일 경우가 많은데 그 당시에는 아주 진지하게 작업합니다. 학교를 대충이라도 다니라고 추천하는 이유는 하나의 과정을 끝냄으로써 얻는 배움이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하는 과제 하나하나가 별로라도 사년동안 학교를 다니고 과제을 하고 졸업을 함으로써 마무리를 통해서 얻는 배움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일을 하면 사실 대학때 했던것을 써먹기보다는 그건 그냥 기본기정도 이고 다시 다 새로 배워야 합니다. 꼭 졸업하시길 바랍니다. 얼마 남지 않았으니 힘내세요!

    2021-08-0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431676 패션디자이너 / 17년차 Lv 3

    디자인을 좋아하지 않으면 디자인쪽 일은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디자인을 전공하고 기획 생산 마케팅 등 다양한 업무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영어를 하시는 분들은 바잉 업무나 벤더로도 가시고요. 전문적인 학원에서 공부하셔서 이커머스로도 진출하실 수도 있고 본인 노력에 따라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취업을 하고나서 후에 적성을 찾아서 분야를 바꾸는 분들도 계세요.
    3학년 때는 생각이 많아지는게 당연합니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할 때 가장 행복하고 에너지가 생기는 일은 무엇인지 나를 찾아가기 위한 여러 경험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0년 일하고도 적성이 안맞는다고 느낄 때가 있는 걸요.
    힘내세요!

    2021-07-30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6510552 제품디자이너 / 12년차 / 99학번 Lv 3

    산업디자인이라면 세부적으로 다양한 진로가 가능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제품, 자동차디자인을 비롯해 환경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뿐만 아니라 IT, 게임 캐릭터 디자인도 가능하고 UX디자인으로 심화하여 전공이 가능합니다. 3학년정도에 미리 소질과 적성을 결정하고 4학년동안 그에맞는 포트폴리오를 만든다면 졸업후 취업이나 진로결정에 도움이 되실겁니다.

    2021-07-2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638333 토목기사 / 2년차 Lv 1

    경험이 중요 한거 같아요. 저도 이래저래 다양한 것을 해고 돌아돌아 가는 인생인데요. 좋고 싫음은 경험해보지 않으면 알수 없는 일인거 같아요. 많이 경험해보고 시도해 보시고 지금부터 내가 어떤걸 경험할수 있을까고민해보시고 작은거 부터 시작해봐요 예) 책읽기 , 전시관람 ,영화관람 ,여행, 인생에 모든것은 경험입니다.

    2021-07-2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659135 11학번 Lv 2

    막상 하고싶은 것도 없고, 다른 직업을 원하는 것이 없다면 우선에는 졸업장은 취득하세요. 우리나라 사회에서 학벌 무시못합니다. 좋은 학교에서 좋은 전공으로 졸업은 무조건 하시되 하고싶은 일을 조금씩 찾아가세요. 지금은 단지 혼란스러운 감정이 든다면, 졸업후에는 괴롭습니다.

    2021-07-2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903511 화학엔지니어 / 32년차 Lv 5

    좋아하지 않고 적성에 맞지 않는 전공이라면 본인의 강점을 분석하여 전과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한학기 휴학하면서 언어연수를 통하여 본인의 진로를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21-07-19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