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커리어가 고민되네요 조언 구할 수 있을까요

조회수 662 2021-06-01 작성
안녕하세요. 갑갑한 마음에 글을 써봅니다.

저는 29살 해외무역 업계에서 일했다가 지금은 대학교에서 창업 지원 관련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일본어 전공으로 졸업하자마자 운 좋게 들어간 초봉도 높았던 첫 회사.
과도한 업무량도 문제였지만 사람에 치이고 치여 2년을 버티고 퇴사했습니다.

원래는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퇴사했는데 사정이 여의치 않아 포기하고
대학교 계약직으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창업 관련 업무는 생소하긴 했지만 나름 전망이 있어보여 관심이 가는 상황입니다.
다만 여기는 심각한 여초 문화, 무질서한 업무 지시, 주먹구구식 일처리로 인해 골머리를 앓는 중입니다.
해외무역 직으로 경력을 살려 취직하려고 하나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은 2년이란 애매한 경력이,
중소기업을 가자니 불확실한 근무 환경이 발을 붙잡습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몇가지 질문 드려보고 싶습니다.

1. 해외영업(무역) 업계에서 일본과의 무역은 전망이 어떨까요? 일본 취업도 생각 중입니다.

2. 중소기업이라도 경력직으로 들어가서 커리어를 더 쌓는게 좋은 선택일까요?

3. 창업 관련 업무로의 커리어 전환, 혹은 그 밖의 커리어 전환하기에 괜찮은 시기일까요?

이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6
  • 프로필 이미지 mentor3008582 해외영업 / 9년차 Lv 1

    갈팡질팡하시지 말고 오히려 현재 어려운 코로나시기에 현직장을 조금 더 유지하면서 자신께 잠간 사고기간을 주면서 자신을 지켜보세요.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확인하시고 그것을 실천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확인하시면서 역추적해보세요. 애매한 2년 경력으로 진로방향을 확정 짓기보다 나이가 들때까지 자신이 하고싶은 일을 즐겁게 할수있게끔 조금이라도 젊을때 찾으세요. 단 이과정엔 꼭 배운 외국어, 애매하다고 말씀하신 2년 해외영업이 큰 도움이 될꺼예요. 여러운 시기에 힘내세요.

    2021-06-02 작성
  • 한 마디로 정리해보면 질문자님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많이 큰 상황이신 것 같네요.
    우리 모두 다 한치 앞도 안 보이는 불안한 미래 때문에 늘 고민이 많죠..

    전공하신 일본어가 아직 실력이 좋으시다면 일본어를 사용하여 일할 수 있는 무역회사나 일본 취업도 괜찮습니다.
    저도 일본어 전공하고 영어 일어 기타 언어 사용중인데, 외국어를 잘 살리기만 하면 좋은기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1. 전망 자체를 단언 할 수 없죠, 요즘 같은 코시국이나, 일본과의 외교상황에 따라서 늘 달라지겠죠. 선택하실 업종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2. 지금 상황에서는 규모가 작더라도 개념과 체계가 있는 좋은 회사에 들어가셔서 업무 경험을 쌓으시는 게 훨씬 좋다고 봅니다. 좋소도 많지만 괜찮은 곳도 잘 찾으면 있더라구요.

    3. 지금 하고 계신 창업 관련 업무도 마찬가지 입니다. 전공을 택하든, 창업관련 업종을 택하든,,, 본인 하기에 따라 다르다고 봅니다. 커리어 전환 시기는 본인의 실력과 타이밍에 맞춰서 하는 게 맞습니다.

    지금 일하시는 곳이 체계도 없고 여초 문화도 그렇고,, 많이 힘드시긴 할 것 같습니다.
    다른 곳으로 옮기고 싶으시다면 여기저기 지원 하시면서 서류 합격률도 보시고 본인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보면서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잘 준비하시고 건승하시길요!

    2021-06-15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8776904 해외영업 / 12년차 Lv 1

    1. 일본쪽 영업직은 많이 채용할때도 있지만 관계가 좋지 않을때는 취업이 많이 힘들어 지는것도 사실입니다. 현재는 조금 취업난을 회복한듯 보여지지만 한참 일본과 교류가 좋지 않을때는 거의 채용을 하지 않을때도 있습니다.

    2. 개인적으로는 무조건 관련업무라면 중소라도 들어가서 경력을 쌓는걸 추천합니다. 무관련 업무는 사회생활을 해본 정도의 경력 우대는 받을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관련 경력은 무시할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3. 그전에 정확히 어떤 업무를 하셨는지 모르겠지만 창업은 조금 이른 시기이지 않을까 합니다. 2년경력은 말씀하신대로 애매한 경력기간이고 좀더 관련분야에서 일을 해보고 창업을 해도 늦지 않다 생각합니다.

    2021-06-0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325896 해외영업 / 3년차 Lv 1

    안녕하세요.

    해외영업 4년차인 직장인입니다.

    1. 일본과의 무역전망은 매우 좋다고 생각해요. 한국은 기본적으로 거리가 가까운 중국/일본과의 무역이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에요.

    최근 이직을 위해 해외영업 공고를 보고있는데 일본어 가능자를 많이 찾더군요.

    2. 경력 쌓는 것은 좋습니다. 다만 향후 이직하실 사업분야를 고려하여 업체를 정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3. 능력만 된다면 옮기기에 나쁜 시기는 아니라고 봅니다.

    2021-06-0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626395 해외영업 / 19년차 Lv 3

    직무에 대해선 한가지로 정해서 쭉 하시는게 좋습니다.
    일본어를 쓰는 화사에서 뭘 하셨는지 모르겠지만, 영업일이 본인이 맞다면 해외영업을 쭉 하세요..

    2021-06-0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727890 교직원·조교 / 1년차 Lv 1

    제 생각엔 대학원진학도 포기하시고 대학교 계약직으로 들어가셨다는 것으로 보아서 일단은 원하는 방향으로 취업시장을 뚫고 싶다는 의지가 강하게 있어 보여요.
    일단은 너무 조급하게 생각마시고 여유를 가지셨으면 좋겠어요. 또한 질문자님께서 1번 영역쪽으로 가시려면 더더욱 국제관계에 대해 직접적으로 많이 찾아보셔서 알아두셔야 혹시 면접때도 도움이 많이 되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2, 3번을 통틀어서 직장을 구하시고 계속 일을 하시면서 다른 직업쪽으로 준비를 하시는게 순서상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화이팅하세요!

    2021-06-01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