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네트워크 엔지니어 준비 질문

조회수 1,038 2021-03-31 작성
안녕하세요 최근 취업 준비를 하다 네트워크 엔지니어 쪽에 관심이 생겨 준비해 보려 하는데요.
학원 다니면서 준비를 하는 게 좋을지, 아니면 혼자 관련 자격증 공부 자격증을 딴 후 바로 회사에 입사해서 일을 배우는 쪽으로
방향을 정해야 할 지 고민이 되네요. 학원을 다니게 된다면 실무+자격증 과정을 듣는게 좋을지도 궁금합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쪽 보다는 클라우드 쪽으로 많이 추천을 하시는 추세인 것 같던데 네트워크 쪽 지식이나 경험을 쌓은 후 클라우드로 넘어가는 건 어떤지, 아니면 네트워크로 시작하는 게 아니라 클라우드 방향으로 시작하는게 좋을지 좋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5
  • 프로필 이미지 mentor4597670 QA / 14년차 Lv 5

    두 개의 업무가 다릅니다.
    네트워크는 인프라에 해당해서 대형 백본망을 다루는 기회를 잡는 일이 어렵고, 상대방 프로토콜을 이해하고 나를 맞추는 일이기 때문에 기다리고 싸우고 하는 일입니다. 구축에 성공했을 때 조마조마함과 희열이 있는 일이고 한데, 업무가 대형사이트의 경우 사용자가 뜸한 야간에 이루어질 수 밖에 없어 업무강도가 심할 때가 많습니다.
    클라우드는 어쨋든 수퍼 컴퓨더급 서버에 플랫폼을 서비스하는 일입니다. 기본은 서버 OS의 아키텍트를 이해하는 일이라 컴퓨팅이라는 환경에 대한 공부가 솔솔하게 재미가 있습니다. 혼자서 이런저런 공부를 할 수도 있고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취업 환경이 지속적으로 좋아질거라 생각은 듭니다. 그래서 준비하고 공부하는 사람은 많은데 실력자는 예상 외 적습니다. 오픈 소스기반의 유닉스 클라우드, 윈도우즈 기반의 상용 솔루션 등 범위도 상당하고 클라우드에 올라가는 시스템, 어플리케이션의 구성에 따라 노하우를 쌓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취업을 위해 당장은 클라우드가 좋지 않을까 합니다만, 재미의 포인트가 두 개가 다릅니다. 어차피 두 기술 모두 공부는 기본이라 병행해서 공부하고 집중적으로 파고 들것은 그때가서 선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화이팅하시구요.~~

    2021-04-0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211375 네트워크엔지니어 / 14년차 Lv 1

    네트워크도 요즘은 클라우드와 연관이 많으므로 SDN을 같이 공부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취업하고 자격증은 천천히 따시는게 더 나아요.

    2021-04-01 작성
  • 클라우드 엔지니어는 신입으로 특히나 비전공이라면 더더욱 취업이 어렵습니다.
    네트워크로 시작하여 경력쌓고 꾸준히 공부하여 클라우드로 이직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봅니다.

    2021-04-0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933526 네트워크엔지니어 / 8년차 Lv 1

    네트워크의 기본은 알고 고민하시리라 생각하며 답변 드립니다.
    바로 취업이 가능하다면 클라우드쪽 추천 드립니다.
    몸을 익히거나 필요에 의해서 배우는게 가장 빠르게 배우는 방법입니다.

    2021-03-31 작성
  • 정보통신유관학과를 졸업하거나 컴퓨터과학 컴퓨터공학과에서 OSI 7Layer TCP/IP Protocol Suite에 대해서은 알아야해요. 상식이자 기본이니까 정보처히기사 네트워크관리사 정도은 있어랴 하죠

    2021-03-31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