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조회수 411 2021-03-16 작성
저는 기초생활수급자로 저희 언니와 할머니랑 같이 살고있습니다. 돈 없이 살아서인지 서둘러 기술을 배우고 돈을 벌어서 집안에 보탬이 되기위해 고등학교때부터 회사실습을 다니면서 디자인을 배워왔습니다. 그후 실습을 끝내고 패키지디자인 업무를 구한다는 회사에 취직하게 되었는데 취직하다보니 디자인이 아닌 상자칼선배치와 사무, 경리 등등 모든걸 다 하더군요. 칼선배치와 제품촬영 및 보정은 괜찮았지만 사무는 처음이라 서툴었습니다. 그래도 돈을 벌어 보탬이 되기위해 수습기간이라도 열심히 다녀보자했지만 겨우 2주만에 회사측에서 저와 맞지않는것 같다고 잘랐습니다. 저 또한 맞지않다고 느꼈기에 후련했지만 한편으론 다른 취업처를 알아볼수록 그 회사처럼 맞지않다거나 회사일을 잘 해내지 못 할까봐 불안감에 휩싸여 지금까지 어영부영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디자인을 잘한다, 다른회사에서도 잘 해낼거라는 칭찬을 떠올리고, 실패는 성공의 발판이다, 그 회사는 나와 안 맞았던거다- 라고 떠올려도 나아지지않고 주저하게되더군요...하지만 곧 보호종결아동이 되서 서둘러 돈을 벌어야하기에 1년정도는 생산직이라도 갈까싶은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다른일을 하다가 이제껏 배워온 기술들을 까먹을까봐 두렵기도하고 너무나 힘들까봐 걱정이 됩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인데 앞으로 어떻해야 할까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4
  • 프로필 이미지 mentor2382007 그래픽디자이너 / 12년차 Lv 1

    힘든 상황에서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저도 넉넉하지 않은 가정에서 공부하고 일을 시작했기에 공감가는 부분이 있어 몇자 적어봅니다.
    현재 여러가지 상황적인 고민이 많아서 의욕을 가지고 싶어도 불안감이 커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일단 돈을 먼저 벌고자 하여 생산직으로 가는 것은 좋은 판단은 아닐 것 같습니다. 돈을 먼저 생각하여 일을 선택하고 유지하다 보면 계속 그 길을 선택하게 됩니다. 처음 디자인직으로 시작을 하셨고 좋은 평가도 받은 경험이 있으시니 너무 겁먹지 마시고 디자인쪽으로 다시 일을 찾아 취업을 하시길 권유드립니다. 당연히 안맞을 수 있습니다. 어떤 업무든, 잘 맞아서 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배워서 나의 지식, 경험으로 만들어두고자 하지 않으면 그 맞지 않는 시간들이 너무나도 고통스러운 시간이 되는 것은 설명하지 않아도 아실 겁니다.
    먼저 하실 수 있는 능력으로 돈을 버세요. 그리고 조금은 견디셔야 할 것 같아요. 그럼 시간은 지나있습니다. 그럼 경력도 쌓여있고 집도 조금은 안정이 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그때 조건이 좀 더 좋은 쪽으로 이직을 하셔도 좋고 공부를 더 하셔도 좋습니다. 지금보다는 선택지가 더 생겨있을 것이니 그때 또다른 고민을 해보세요.
    제 글이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어린나이에 사회인으로서 발을 내딛는 과정에 상처받지 않길 바라지만 상처가 있더라도 힘내서 힘차게 내딛어 보시길 빕니다! 힘내세요!!

    2021-03-1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032095 편집디자이너 / 3년차 Lv 3

    다시 디자인 일 구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일이 익숙해지시면 꼭 학점행제로 대학졸업장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2021-03-1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918155 9년차 Lv 1

    모든 회사가 나와 맞을 수는 없고, 실패하면 그만큼 답답하고 불안한 마음이 들겠지만 아주 작은거라도 내가 얻어갈 수 있는 부분이 있더라구요.

    주저하고 생산직으로 하루 하루 버틴다고 해서 몇년 후의 상황이 개선되지 않습니다. 제.. 경험상

    조바심이 나고 닥친 현실이 버겁더라고 평생 할 수 있는 디자인일로 시작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여러군데 넣으면 한두군데는 되더라구요. 한살이라도 어릴때 힘들더라고 경력이 차면 월급 300이상 되는건 금방 입니다.

    2021-03-1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743503 광고디자이너 / 9년차 Lv 5

    디자인 계속 더 도전하시면 좋겠습니다. 부족한 부분 공부도 하시면서 구직활동 하시고요.
    이런저런 고민이 많겠지만 나중에 경력자가 되어서도 회사와 안맞을때가 생기고 내가 부족한거 아닌가, 내길 맞나 싶을때 등의 시기도 올수 있습니다.
    아마 다른일을 해도 비슷할꺼라 생각되고, 다른일 하다가 다시 디자인 자리 구하려고 하면 더 어려워질수 있으니, 이 시기를 좀더 버텨서 취직 하시면 좋겠네요.
    그리고 나중에 어느 정도 일이 익으셨을때가 되더라도 중간중간 필요한 부분은 계속 배우고 업그레이드 시켜주는게 좋습니다.
    사무 경리 하는 회사는 정말 잘 나오게 된것 같구요, 디자이너한테 그런 일 시킨다는 것부터가 좋은 곳은 아니였던거 같네요. 더 좋은곳 가실거에요.
    신입때는 서툰 부분이 있어도 열심히 일하고 선임이 이끄는대로 잘 따라가려고 노력만 해도 일할수 있는 시기 입니다. 나름의 고충은 다 있겠지만 버티는 것도 일이니까요. 잘 되시길 바랍니다.

    2021-03-16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