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하드웨어 개발 직업훈련 1달과정이 취업에 도움이 될까 궁금합니다.

조회수 357 2021-02-22 작성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지방대에서 일본어와 전기공학을 복수전공하여 올해 졸업한 취준생입니다. 일본계 전자관련 회사에서의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수원 소재의 기술학원에서 국비로 회로설계 직업훈련 1달 교육과정에 참여해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집이 수원과 멀어서 단기로 원룸같은 곳을 렌트하는 수 밖에 없어서 기회비용이 커 선뜻 시작하기가 망설여집니다.

하드웨어 직무 개발에 대해 관심이 가고 그쪽으로 도전을 해볼까 하지만 사실 지금까지 하드웨어 개발이라 해봤자 학부때 전자회로 데이터 시트 보기, 특성파악, 빵판을 이용한 실습, pspice 정도 깔짝깔짝 다룬 것 밖에 없어서 자소서에 어필할 것도 마땅치가 않은 것 같고 제스스로도 취업하기에 한없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 자신감이 많이 하락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훈련 목표를 살펴보면 1. pcb와 부품, 장치 제작을 위한 준비와 수정 2.설계된 mcu처리규격으로 하드웨어의 회로 및 구동코드 작성
3. 제품동작 및 구성에필요한 신호 및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 설계 라고 합니다.

위와 같은 과정이 선배님들이 보시기에 취업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실지 궁금합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과정이 다른 직무의 취업과도 연관성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4
  • 프로필 이미지 mentor1200964 10년차 Lv 2

    안녕하세요. 전 원래 이런글 잘 안적는데, 전기전자쪽 10년정도 경력을 가져보니, 글적으신분의 마음이 느껴지네요.

    먼저 훈련목표라는 용어 자체가 좀 틀린것 같아요. 훈련이란 내가 이미 가지고 있는 기술을 더 능숙하게 다루거나 수준을 올리기 위한 과정이라고 전 생각합니다. 좀 냉정하게 말하면 목표한 내용은 정말 간단하게 적었지만, 단시간에 내것으로 만들수 없는 것들입니다. 취업을 몇년후에 하실거면 그부분은 모두 마스터 하셔서 응용단계까지 간다면, 회사에서 좋아할겁니다. 자 그럼 본론으로 제 생각을 좀 드리면,

    일본계 전자관련 회사에 대해서는 조사를 좀 해보셨나요?
    한국에 일본계 전자관련 회사가 그렇게 많이 있지 않습니다.
    자, 그럼 그 일본계 회사에서는 어떤 스펙(능력)을 가진 사람을 채용하고 싶어하는지는 아시나요?
    먼저 이부분부터 공부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그럼 목표로 하는 회사마다 필요하는 스킬을 list-up해보면, 공통사항이 분명히 나올겁니다.
    (그게 필수로 알아야 하는 거겠죠?)

    그다음 순서로는 그 목표로 한 회사에 경쟁회사를 조사해보세요. 그리고 필요하는 스킬을 list-up해보세요.
    (그럼 위에 같은 방식으로 공통사항이 나오겠죠?)

    그렇게 list-up한 스킬에 대해서 내가 단기로 익혀서 마스터할수 있는것과 중장기 or 장기로 해야하는 것들이 나올겁니다.

    그럼 이제 어떡게 해야할까요?
    취업을 목표로한 날짜 기준으로 내가 가질수 있는것들을 list-up해보세요.
    (이쯤 조사해보면, 내가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 또는 어랏? 내가 가지고있는 스킬을 업그레이드만 하면되네?라는 생각이 들겁니다, 이때 자신감이 떨어질수도 있고, 자신감이 더 생길수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릅니다)

    이제 list-up한걸 공부해보세요.
    전체 틀을 잡고 세부사항을 공부하는 방식으로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글자 적는게 한계가 있어서 이만 적습니다.
    아마 공부하시다보면, 모든것이 연계되어 있다는것을 나중에 느끼실겁니다.
    결국 전기전자는 전부다 알아야한다는것을 말이죠.

    2021-02-2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336937 인사담당자 / 10년차 Lv 5

    들어서 나쁠건 없겠지만.. 이를 도움이 되게 만드는 것은 귀하가 교육을 통해 무엇을 얻어내는지 입니다. 이를 귀하의 강점으로 어필하실만큼 최선의 노력을 다해 잘하게 만드시고.. 한달이니 다소 무리하더라도 통학을 하시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참고로.. 한달의 기간동안 그리 큰 무언가를 얻어내긴 쉽지 않으니.. 여러 강점중에 하나의 기반으로 삼을 가능성이 있겠다 정도외에는 추가 조언은 어렵습니다.

    2021-02-2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529506 전기·전자엔지니어 / 8년차 Lv 1

    학교에서 배우는건 그저 기초일 뿐, 실질적으로 회사에서 필요로한 능력을 배우기 위해서는 교육 듣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드웨어를 한다면 설계한 Board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도 필요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코드작성도 필요합니다. 그것이 ARM코어든 FPGA든,
    기회가 있을 때 그 기회를 놓치지 않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21-02-2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807480 전기·전자엔지니어 / 15년차 Lv 5

    들어서 나쁠것은 없다고 봅니다 다만 가성비 라고 햐야 할지 시간 투입한것에 배우는 내용이 알마나 될지는 과정에서 배울 내용을 고려해 보세요

    수원 학원이면 아마도 마이크로컨트롤러 프로그래밍 과장하고 pcb아트웤 과정인 것으로 알고 있읍니다

    2021-02-22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