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대학교 졸업/공무원

조회수 1,190 2019-03-02 작성
안녕하세요 진로에 대해 큰 고민이 있어서 물어보려고 합니다. 제목을 보셨듯이 대학교 졸업을 하느냐 공무원으로 가느냐 진로에 대해 고민이 있습니다. 대학교에 복학을 하고 그과에 맞는 전공을 살려서 진로를 택하고 나아간다면 문제가 없긴 하지만 전역을 하고 생각이 많이 바뀌고 저에게 맞지않는 길인것같기도 하고 전공을 살려서 간다고 해도 졸업을 해서 100% 취업을 한다는 보장도 없고..시간낭비 돈낭비 아닐까싶어요 반대로 대졸이 아닌 고졸이면 하는일에 너무 학력제한이 걸리고 고졸이라는 학력에 사람들이 좋지않게 보일까봐 좀 두렵습니다 그래서 제가 괜찮다하는 직업을 찾아보다 운전직공무원 이라는걸 찾게되었습니다. 하지만 적지도 않는 나이가 문제이기도 합니다..25살에 어떻게 어느길로 나아가야 괜찮을까요..조언 부탁드립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6
  • 프로필 이미지 mentor7769161 7년차 / 05학번 Lv 1

    솔직히 말하자면, 전공의 길로 가는 사람의 비율이 생각보다 많지 않아요. 그리고 서류상으로는 자퇴 보다는 졸업이 백배 낫지요. 어차피 서류상 한 줄을 위해 우리는 끊임없이 시간과 돈을 써가며 이것저것 하는 거잖아요? 저도 물론 졸업해서 전공 쪽 1도 필요없이 살고있고 전공이 취업 활동에 도움이 안 됩니다. 그러나 대학졸업이라는 이름 하나로 그나마 버티는 겁니다. 25세면 국비지원 교육도 있고 생각할 수 있는 길이 많습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충분히 고민하셔도 됩니다.

    2019-04-0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271889 2년차 / 13학번 Lv 2

    전공과를 살려서 가면 다행이지만 안맞아도 괜찮습니다. 모든사람들이 전공살려서 간게 아니니까요. 저희 학교출신인 컬투의 멤버인 정찬우도 전기과이고, 가수 홍진영도 무역학 전공입니다. 이처럼 사람들은 모두 전공을 살려서 간다는건 아니랍니다. 그리고 제 개인적으로 최소한 2~3년제는 나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어디가도 고졸보다는 초대졸이 나으니까요. 후배님이 운전직 공무원을 찾게 되었다고 하셨는데 운전직공무원은 제대로 아는건 아니지만 제 생각으로는 젊은 아저씨(?)나이 정도 되는 분들이 하시는거라고 봐요. 왜냐하면 운전을 하는것은 개인 전공에 비교하자면 기술이 아니기 때문에 아무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지금 27살인데요. 후배님보다 빠른 20살에 타대학 입학하고 과가 안맞아서 휴학한 상태에서 좀 쉬다가 다른대학으로 다시 원서넣어서 가기로 정한다음에 군대를 갔다왔습니다. 과는 미디어콘텐츠과에서 컴퓨터정보과로 옮겼고요. 그리고 나이를 말씀하셨는데 25살이면 아직 괜찮습니다. 졸업하고 국비지원으로 해서 학원을 다니시다가 좋은데 취직하실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후배님이 공부를 엄청 잘하셨으면 공무원하기에도 늦은 나이는 아니라도 봐요. 3년 준비해도 28살 입니다.
    공무원 시작하는 나이로 치고는 늦은 나이는 아니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원래 타대학 갔다가 동서울대 오기전에 학교안가려도 했는데 부모님의 말씀으로 다시 다녀보았지만 후회는 되지 않았어요. 제가 지금은 좀 쉬고 있지만 회사 다녔을때 모두 입사기준 중 하나가 기본 초대졸 이상되어야 하는 회사였어요. 과는 저도 컴퓨터에 관심있어서 그런거지 좋아서 배운게 아니라서 과에 대한건 살짝 후회가 된다고 말해도 초대졸 나왔다는건 후회 안됩니다. 대졸은 졸업해서 삼성,LG 아니더라도 카카오, 네이버 이런곳처럼 진짜 좋은데로 취업 못하면 학력이 아까운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저도 대졸은 추천안하고요. 못해도 초대졸 `졸업장` 이라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네요.

    2019-03-2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148310 16년차 / 04학번 Lv 1

    어떤 좋은이야기로 무엇인가 사회를 포장하고 싶지는 않네요
    후배님이 생각하는 것처럼 아직까지는 학벌이 중요한 나라입니다. 대학교는 돈을 낭비하는 것이 아닌 투자의 개념으로 바라보셔야 합니다. 공무원을 가든 다른 회사를 가든 학벌이라는 터울을 벗어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정말 벗어나려면 본인이 그만큼의 노력 혹은 능력을 발휘해야만 합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25살의 나이는 아직 굉장히 젋은 나이입니다. 운전직 공무원을 하시던 아니면 다른 것을 하시던 우선 학교는 졸업하십시오 그리고 기회가 된다면 병행하실수 있는 능력이 된다면 병행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사이버대학을 통해서 학사학위를 따시고 더나아가서는 석사까지 따세요 그러면 보다 더 넓은 세상이 보일것입니다. 운전직 공무원을 학교를 다니면서 들어가기 어려울 것 같다면 후배님 나이면 일년을 휴학하고 운전직공무원에 올인해보시고 합격을 한다면 그러면 그때는 다시 야간으로 학교를 다닐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정말 운이 안좋아 합격이 안된다면 더이상 연연하지 마시고 학교를 다니시고 졸업을 하시면서 취업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취업을 하실때도 순간적인 현실보다는 보다 미래 지향적이거나 후배님 적상에 맞는 직종을 선택하세요...내가 좋아하는 것도 돈벌이 수단이 되면 다 싫은 것입니다. 잘 생각하시고 오래 경력을 쌓을 수 있는 전문직을 고민하세요. 취업이 되시면 학벌을 좀더 쌓으시고 그러면서 한발한발 더 크게 나아갈 준비를 하시는것이 좋을 것 같네요.
    어디까지나 노친네의 잔소리입니다. 본인의 인생은 본인이 정하는 것입니다. 후회가 남지 않게 최선을 다하세요.

    2019-03-0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318363 22년차 / 90학번 Lv 2

    먼저 답변주신 선배님들 애기처럼 졸업은 하시는게 맞고요. 뭐 졸업 안하고 정말 무엇인가 하고 싶은 목적이 뚜렷하다면 굳이 강요하고 싶지않으나..질문의 글을보니 그런건 아닌것 같으니 적성에 안맞아도 이미 시작한거 졸업은 하셔야 됩니다. 시작 했으니 끝을 봐야죠..중간에 흔들리면 시간낭비 돈낭비가 됩니다.
    직장생활도 꾸준히 오래다니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기저기 돌아다니면 나중에 취직도 안되고 배운것도 없게 됩니다.
    운전직공무원이 무슨 일인지 모르겠으나 본인 적성에 맞다면 하시는 것이 좋지만..일단 졸업부터하시고, 4학년때 취업 준비해서 취업하세요.
    공무원도 좋고..기업 취직도 좋고 ..무슨 일이든 시작한건 마무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될지 모르겠네요..인생의 결정은 본인 목입니다.
    뭐든 최선을 다해 노력하면 결실은 맺어집니다.
    과정이 힘들고 괴로워도 참고 인내하는 것도 필요하고요.
    저는 기계과 졸업했지만 지금은 엉뚱한 일하고 있어요.
    대학이 전공만 배우는건 아닙니다. 졸업 안하고 다른 일 한다고 그 일이 적성에 맞을거라고 생각하시는 것도 오산입니다. 인생은 많은 변수가 있어 아무도 장담할수 없습니다.
    중요한건 현재 나에게 주어진 것에 최선을 다하다 보면 좋은 기회가 생길 거라 생각되며 그 기회를 잘 잡으시면 됩니다. 힘내시고..공무원을 하시던 뭘하시던 노력하는자가 열매를 맺을수 있습니다..

    2019-03-0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966977 16년차 / 07학번 Lv 1

    한분야에 올인하기엔 아직 어린나이예요 학교졸업은 하시길바랍니다.
    아직은 사회의 연봉테이블이 대졸과 고졸차이가있고 한분야를 집중적으로 몇십년? 정도는 꾸준히해야 인정받을수 있지않을까싶네요. 대졸, 경력10년과 고졸,경력 10년은 큰차이가있습니다.

    2019-03-0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579914 6년차 / 98학번 Lv 2

    25살이면 취업하기엔 어린 나이기에...
    경력 위주로 잘 스펙 쌓으시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시면 관련 직종에 원하는 곳 취업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행운을 빕니다.

    2019-03-02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