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윈도우 베이커리와 파리바게트 중에 고민이에요

조회수 193 2024-04-04 작성

저는 25살이고 타전공입니다

대학 전공쪽으로 취업을 포기해서 졸업 후  학원다니면서 제과제빵 기능사, 케이크디자이너 자격증을 일단 따놨어요

이제 취업을 하고싶은데 몇가지 궁금한 게 있습니다


1.윈도우  vs 프랜차이즈

급여나 복지는 프랜차이즈가 좋지만 배울 게 없다. 나중에 창업 생각하면 신입때  윈도우베이커리에서 기술을 배워놔야한다. 라는 글을 많이봤는데 저는 사실 초봉보다는 연봉상승이 있는지가 궁금하더라고요. 윈도우에서 경력쌓으면서 몇년마다 이직하는거랑 프차에서 연차 계속 쌓는거랑 뭐가 나을까요??(+지원기사같은 건 경력이 어느정도일까요?)

(창업생각은 아직 없습니다. 안정적인 걸 좋아해요)


2. 경력도 없고 전공도 아니고 자격증만 있는 상태에서 어느쪽이 더 취업이 쉬울까요?


3. 집 근처에 베이커리가 없어서 좀 더 범위를 넓혀야 합니다. 대중교통 1시간 출퇴근하기(배차간격 김)/ 근처 월세 구해보기 둘 중 어떤 선택이 더 나을까요? 전자는 제가 지각을 한번도 안할 자신이 없고 ㅠㅠ (도로상황 예측불가) 후자는 돈이 문제긴 하죠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2
  • 1.
    저희는 기술직이다보니까 얼마만큼의 시간과 노력으로 많은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훗날 이 부분에 있어서 연봉협상과 관련이 있는데요. 나름 유명한 대형 베이커리나 윈도우 제과점 보면 인원수는 많고 디테일보단 물량으로 빼려고 하다보니 배울 것도 없고 반복적인 단순 업무만 하게 됩니다. 여기서 생각해보는거죠. 앞으로 5년후 비교했을 때 누가 더 많은 기술과 스킬, 노하우를 가지고 있을까요 ?
    작성자님이 말씀하신대로 안정적인 급여, 복지를 생각하신다면 프렌차이즈를 선택하시는게 맞고, 기술을 배워서 창업을 하고 싶다면 윈도우로 가시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경력 = 연봉협상 구조가 아닙니다."
    "기술, 개발 = 연봉협상"입니다.
    예를 들어봅시다.
    스킬적으로 배울 곳 많은 업장(5인이하)에서 모든 파트를 익혀서 1년동안 기술과 메뉴개발을 만들었던 경력과 대형 윈도우 베이커리에서 체계화된 자잘하게 분업화 시스템으로 본인이 단순노동인 성형파트만 1년 경력을 쌓고 이직을 한다면 과연 어느 쪽이 연봉협상에 더 유리할까요 ?
    마찬가지입니다. 잘 생각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나무만 보지 마시고 숲을 한 번 보시길 바랍니다. 넓게 보세요. 먼 훗날의 나를요.

    2. 사실 취업 문턱이 워낙 낮기 때문에 둘 다 쉽지만, 상대적으로 윈도우가 상대적으로 취업이 쉽습니다. 프렌차이즈는 발령대기가 있거든요.

    3. 단순히 돈을 떠나서 왕복 n시간의 출퇴근과 자취했을 때 아낄 수 있는 시간으로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에 대한 기회비용을 잘 따져보시길 바랍니다.

    2024-04-04 작성
  • 안정적인거 연차따라 연봉상승 원하시면 프랜차이즈요
    월세구하기

    2024-04-04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