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나이 만 29,공백 3년

조회수 897 2024-02-03 수정

안녕하세요

조금 답답하고 어디 털어놓을 데도 없어

질문 드려봅니다.


저는 7년동안 일본 거주했다 코로나를 계기로 귀국했습니다. 처음에는 타국살이가 너무 지치기도 하고 코로나로 한국에 돌아가지 못 한게 스트레스가 되어 아무생각 없이 그냥 정리하고 돌아왔어요.


그냥 시간 흐르는 대로 운동하며 지내니 어느새 3년이란 공백이 생겨 버렸습니다. 3년동안 교육(딱 한번)도 들어보고 실제로 이력서도 내보고 그렇게 지냈는데 2년동안 일본에서 일한게 트라우마가 되었는지 막상 면접이 잡히면 스트레스로 취소하고 그렇게 지냈던 것 같습니다.


정신차려보니 한국나이로 20대였던 저는 벌써 30대가 되어있더라고요…대한민국 평균 연령 45세라고 하는데 한국 나이로 31살 공백 3년이나 있는 저는 해외 향 마케터로써 다시 시작하기 글렀을까요??

참고로 스펙은 일본 유명사립대 출신,일본 대기업 2년 실무 경험…토익 840,일본 마케팅 관련 자격증, GAIQ, 일본어능력시험 1급..이 정도 밖에 없네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4
  • 프로필 이미지 mentor8920837 온라인마케터 / 11년차 Lv 1

    저도 일본 거주했다가 2021년에 한국왔어요. 와서 회사도 다니고 그랬는데 진짜 외국에서 사는게 몸과 마음이 지치는 일이라서.. 쉬었다고 하시는게 이해가 되네요! 저도 일본에서 일한게 트라우마로 남아서 사람이 너무너무 싫더라고요. 지금은 다 좋아져서 쓰니님처럼 취활 중이에요.
    저도 면접 때 왜 쉬었냐고 질문 받아서, 해외생활에 지쳐서 좀 쉬고 싶었고 이제 일하고 싶다고 얘기했어요.
    그냥 힘들어서 쉰게 죄도 아닌데... 다시 시작하면 될 것 같아요! 화이팅!! 글구 30대 초반이면 진짜 창창함!

    2024-02-05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7527868 MD / 7년차 Lv 1

    일본 대기업 실무경험 2년이나 있으시니 일본 마케팅 관련이라면 어디든 넣어도 면접까지 가지 않을까요??! 힘들어도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해보세요~~! 지금이 제일 젊습니다~~~!!

    2024-02-0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090971 사회복지사 / 14년차 Lv 5

    그런 공백기란 거의 누구나 다 가졌습니다. 즉, 그저 학벌만=(남녀7세부동석,등 처럼옛말됫 듯이)요샌 "스펙과 능력 및 (공인시험 &)공식 자격증, 능력이 전부 입니다.
    님은 내세울만한 강한 탄창 = 일.어 능력 및 그쪽 마케팅 계로 더 자신있게 어필 추천합니다.
    (솔직히 최하1년-쭉 4대보험 경력생김;약 6개월간 아주 빵빵-실업급여 있듯이)빈 시간에, "자격증공부/ 알바 및 업무수행 연습/ 가족-개인사정/등"으로의 빈시간이다, 좀더 자세한 설명있음, 100%이해한듯이 감점없이 넘어갑니다. 그리곤 열심히 할 마음자세와 오래 익힌 업무수행능력(: 기본 컴터작업, 각종 유형 고객 상담,대처, 강의,등)얘기 듣더니, 합격.(그렇게 100%경험)
    님도 화이팅~ I`d also pray 4 U.

    2024-02-05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0962997 그로스해커 / 5년차 Lv 2

    안녕하세요 질문자님

    일본 마케팅/광고 에이전시가 업무량도 많고 분위기도 굉장히 보수적이고 의사결정도 수직적이라는 이야기를 지인을 통해서 얼핏 들었는데, 질문자님 아픔을 감히 예측할 수 없겠네요.

    일단 제 생각으로는 충분히 취업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질문자님이 기제해 놓으신 스펙들은 일본 진출을 희망하는 많은 스타트업, 에이전시 등 에서 요구하는 좋은 스펙이라고 생각해요. 다만 지원 시 아래 요소들이 갖춰지면 훨씬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1. 3년 공백에 대해 이유 설명 : 아무래도 많은 기업들이 3년 공백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있을 것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설득하기 힘든 어설픈 거짓말을 보다는 질문자님의 배경을 솔직히 이야기하는게 훨씬 더 도움이 될 것 라고 생각합니다. ( 해당 전략은 대기업 이직은 가능성이 낮을 수 있지만 시리즈 A~C 규모에 스타트업이나 좋은 문화를 가진 중소 광고대행사는 충분히 가능할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2. 현재 마케팅 관련 최신 트렌드 파악 필요 : 미디어 생태계 변화와 AD Tech 발전으로 매년마다 마케팅 시장이 확확 바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에 대해 충분히 관심을 갖고 파악하고 시그널을 줄 필요가 있습니다. 추천하는 방법으로 블로그를 통해 마케팅 관련 최신 트렌드를 정리하고 해당 블로그를 이력서와 함께 제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첫 회사가 보수적이라 힘들었지만 스타트업으로 이직 후 즐겁게 일했습니다. 질문자님 국내 스타트업 직장문화는 일본 직장문화보다 괜찮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그리고 문화적으로 좀 더 개방적인 회사들은 잡코리아보다 원티드에 많이 있습니다. 또한 이직 시 잡플래닛을 통해 회사 평점(3~4.5 권장) 확인하시거나 링크드인을 통해 관련 회사 실무자와 1촌을 맺어 커피챗을 한번 진행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질문자님 취업을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

    2024-02-04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