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세무업무를 해봤다 했을때 기대하는 업무경험?

조회수 245 2023-12-27 작성

이전 회사에서 세무업무를 해봤다, 했다 했을때

기대하거나 할줄알아야하는 업무가 뭐가 있는지 알려주세요ㅠㅠ

근무기간이 3개월만 남긴했는데

그동안 세무업무 배우고 싶은것 있다면 알려주신다고 사수분이 말하셔서;;

물론 한번만으로 세무업무를 깨우칠수는 업겠지만

어떤걸 할줄알면 좋을까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2
  • 프로필 이미지 mentor6537553 회계담당자 / 12년차 Lv 5

    개인적으로 세무업무는 1. 해당 신고의 필요성과 신고 기한 2. 필요한 자료들, 3. 부속 서류 작성 요령을 이해하고 있는 것 순으로 중요하다고 봅니다. 막연히 회계 프로그램을 통해 데이터 불러와서 홈택스에 신고하는 정도는 신입도 알려주면 곧잘 따라하니까요. 이해가 되지 않으면 몰라서 질문조차 못합니다. 그래서 실무에 앞서 기초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3월까지 부가세, 원천세,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보수총액 신고에 법인세까지 가장 바쁜 시기 입니다. 일단 경험하고 싶은 건 한번 쯤 해보셔도 좋아요. 하지만 아시다시피 한두 번 정도로 해봤다고 하기 힘들죠. (해봤다고 하면 아마도 면접관이 전 회사 업종이나 규모, 특정 신고서식 작성 경험 여부 등을 물어볼 거예요.) 본인이 주도해야 해봤다고 하는데 기간이 짧으니 `보조` 정도로 만족하시고 이론을 꼭 공부하도록 하세요. 이미 전산회계1급 수준 이상이라면 저 한두 번의 실무가 도움이 많이 될 겁니다.

    2023-12-27 수정
  • 부가세, 원천세는 할 줄 알아야되는 업무 / 법인세, 종합소득세는 조정 할 줄 아는걸로도 기대할만한 부분이구요
    보수총액 신고는 3개월 남은 기간에 배우면 될거 같네요

    물론 지금 다니는 업종이 세무쪽이라는 가정하 입니다 ㅎㅎ
    신입이라면 어떻게 흘러가는지 정도만 알아도 흡수하긴 수월하길거에요

    2023-12-28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