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문과 전공자 IT 취업 현실을 알고 싶습니다.

조회수 619 2023-12-26 수정

25살 대학생입니다! 군필이며, 재수를 한번 했습니다. 대학교 자체는 정말 좋은 대학교 다니지만, 영문과입니다... 부모님이 진로를 못 정했으니까 희망과를 포기하고, 대학 간판보고 들어가라는 말씀에 그냥 간판만 보고 성적 맞춰서 들어간 케이스입니다. 그런데 컴퓨터를 정말 좋아해서 이쪽 과를 선택 안 한 것을 엄청 후회 중입니다. 보안쪽이나 머신러닝쪽으로 진로를 정하고 싶었습니다. 우선 코딩은 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취미로 알고리즘을 공부했고, 대학교 1학년 때 개인 프로젝트 2개정도 만들었고, 대학교 2학년 때는 그냥 개발쪽 경험해보고 싶어서 유명하지 않은 중소기업에서 앱개발을 했습니다(코로나 덕에 비대면인지라,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프런트는 Flutter, 백엔드는 spring을 사용한 풀스택 개발이였습니다.  군대 다녀와서 3학년 복학 신청을 하면서 진로에 대해서 생각해보는데 고민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고민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앱개발자로 취업을 하자니, 일반적인 앱개발은 인공지능 발전속도를 보니 제가 취업할 때 쯤이면 인력을 줄이고, 최소한의 인력 + 인공지능으로 개발할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 전망을 좋게 보지는 않습니다.

2. 인공지능쪽이나 보안쪽을 독학해보려고 하는데 독학을 한다하더라도 비전공자인제가 이런쪽으로 취업을 하려면 결국 관련 분야 학위가 없다면 다른 방식으로 저의 능력을 어필해서 취업할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3. 대기업에 들어가서 일하고 싶습니다.  만약 비전공자가 개발, 보안쪽으로 지원을 한다면 취업에 불이익이나 나중에 연봉협상, 승진 같은 것에 있어서 불이익이 존재할까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댓글 2
  • 프로필 이미지 mentor5230186 머신러닝엔지니어 / 3년차 Lv 3

    지금 좋좋소 백엔드 1명 뽑는데 300명 지원합니다 눈낮추세요

    2024-01-2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180691 백엔드개발자 / 3년차 Lv 2

    1. 앱개발에 인공지능 타격이 그렇게 클지는 모르겠네요.
    인공지능으로 모든 분야가 조금의 타격은있을거라 앱개발 한정은 아닐겁니다
    2. 현실적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것말고는 큰 방법은 없어요.
    3. 문과라고해서 연봉협상에 큰 타격은 없어요. 유사전공들보다 약간 낮은연봉 테이블로 같이 시작할뿐이죠
    그리고 대기업가면 정~말좋지만, 당장 중소 개발직만 봐도 경쟁이 높아졌습니다.
    전 아직 못봤지만.. 그많은 비전공자들을 재치고 1등을 할 자신이있으시다면 대기업 가능할순있겠습니다.
    문과취업은 확실히 더 힘들지만 그만큼 많이 열심히하면 안될건 없습니다.

    2024-01-15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