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막막하고 힘듭니다....

조회수 235 2023-12-24 수정

친구들은 하나둘씩 취업했는데 저는 졸업한 지 3년 넘게 백수로 지내고 있어요. 하다못해 알바를 하려고 해도 경력이 없다는 이유로 줄줄이 떨어지고 회사도 알고 보니 사무보조인 줄 알았는데 아웃바운드라던지 1년 경력을 선호한다던지 그런 게 많아서요....

부모님은 취업하라고 피말리게 하고 무언의 압박을 주시는데 부모님 세대는 취업이 안 힘든 시기였어서,  그리고  취업시장에 대해 전혀 모르고 쓰면 다 붙는 줄 아시면서 그러시는 거라... 자존감이 떨어져요.뭘 하면서 취업준비를 해야 하는지...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2
  • 프로필 이미지 mentor0152180 프론트엔드개발자 / 3년차 Lv 3

    하고싶은게 뭔지 스스로 물어보시고 장기적으로 본인이 원하는 일에 대한 준비를 하시구요.
    당장 취업하실거라면 본인을 객관적으로 판단해보세요. 주변 지원자 정보도 보시구요.
    사무보조일 하고싶다하셨는데 기본적인 자격증은 모두 취득하셨나요? 컴활, itq, 하다못해 토익이나 기타 다른 자격증들 대부분 가지고 있어요.
    본인도 그런 자격증이 있나요?
    전공은 어떤 전공이세요? 전공이 사무쪽하고 관계없다하면 어쩔수없지만 경영학과, 회계학과, 행정학과 등등 그런쪽이시면 관련 자격증도 따시구요.
    학력도 경력도 없으시면 콜센터경력이라도 쌓으셔서 본인만의 스토리를 만들어보세요. 물론 자격증도 일하면서 취득하셔야하구요.
    지금 경기가 좋지 못해서 웬만큼해서는 취직 안되요.
    저는 전문대졸 나와서 회계경력 8년에 웹개발 경력2년으로 현재 백수에 취직준비하고 있는데 10년동안 이번이 제일 취직이 어렵다고 느껴지네요.
    회계업무할때는 웬만큼 서류넣으면 50프로 이상 면접까지는 갔고, 웹개발도 신입때 10프로 이상 면접보러갔는데 지금은 서류 30군데중에 딱 한곳 그것도 코딩테스트를 통과해서 면접까지 갔네요. 어느정도인지 감이 오시나요? 경력자인데도 신입시절보다 못해요. 신입은 오죽하겠어요? 경기가 어려워지면 단순노무는 다 채용을 닫아요. 불필요한 돈을 쓸필요가 없으니까요.
    단순한 사무보조일을 애초에 잘뽑지도 않는 상황인데 경력도 학력도 자격증도 없는 사람을 누가뽑을까요?
    본인이 고스펙자에 뭐가 있으신분이라도 검증될만한 것들이 눈에 보이지 않으면 경쟁시장에서 뒤쳐질수밖에 없어요. 백수 3년간 뭘 하셨는지 모르겠지만 뭐라도 있으시면 자기소개서에 적으시구요. 없으시면 지금이라도 하나씩 준비하셔서 꿈 이루시길 바래요.
    그리고 어차피 월급쟁이로 사실거라면 본인이 즐거운거에 투자하세요. 저처럼 단순히 취직잘된다는 이유로 경력 오래붙잡고 있어봤자 언젠가는 그만두게되더라구요. 장기적으로 보시고 본인이 원하는 일 하길 바래요.

    2023-12-2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661486 사무보조 / 2년차 Lv 3

    나이가,

    2023-12-24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