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기획일도 같이 하고싶은 웹디자이너의 고민 좀 들어주세요.

조회수 300 2023-11-02 수정

현재는 소규모 웹에이전시에서 근무중이며 1년 7개월 정도의 경력을 갖고있습니다. (웹사이트 기획및 디자인 약간의 코딩 /상세페이지 및 배너 제작)


벤치마킹을 수없이 해보며 공부하고 연습했고 제 나름의 템플릿만 몇백개를 가지고 있는 상태로서

나중에 기획과 함께 디자인쪽으로 부업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UXUI 공부도 병행하고 있는데요.


작업물의 종류가 어떻든 기획자가 시키는 대로만 디자인하는게 싫어서 고민이됩니다. 그래서 이렿게 문의글도 남기네요. 처음부터 끝까지 제 손을 거쳐야 마음이 편한것도 있지만 그저 기획했다며 던져진걸 받아서 툴을 사용해서 그냥 구현만 하는거라면 직업으로 웹디자이너를 선택하지 않았을 것 같고 심경이 복잡합니다. 솔직히 기획을 어느정도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이런 마음이 더 드네요.


기획안을 보고 디자인적으로 디벨롭을 할 수는 있겠지만 그건 순수히 저의 아이디어가 아니라는 점이 문제가 되는 것같아요. 사용성이라던지 왜 이렇게 디자인해야 더 보기편하고 예뻐보이는지에 대한것은 기획자가 아니더라도 디자이너도 충분히 잘 알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전제로는 기획 일을 공부하고 벤치마킹을 많이 해본 디자이너 한정입니다)


물론 팀별 회의를 통해 제 아이디어나 디자인 논리등을 어필할 수 있겠지만 결국 디자이너라는 역할의 한계 때문에 최종 결정권은 기획자가 가져갑니다. 작은회사면 모를까 좋은회사 큰 회사는 기획팀이 따로 존재할텐데 기획자들과 마찰을 일으킬 것도 같고 너무나도 걱정이 되네요.


결론은 처음부터 기획을 시작해서 마무리로 디자인까지 하는 디자이너가 되고싶고 이럴 경우에는 어느회사를 들어가야하는지 또 어떻게 해야할지도 고민입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1
  • 프로필 이미지 인사마스터 인사담당자 / 6년차 Lv 5

    말씀하신대로 경영진이나 의뢰인의 아이디어대로 따라야하는게 디자이너이긴합니다.
    본인 회사를 차리면 될건데 그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니,

    저라면, 결정권자를 설득하는 역량을 키우겠습니다. (물론 디자인적으로도 훌륭해야겠지요)
    왜 이런 디자인/도안/레이아웃을 짜고 설정했는지에 대하여 상대방을 설득시킬 수 있는 재주가 생기신다면
    기획에 있어서도, 윗선을 주무를 수도 있겠죠

    2023-11-03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