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세무, 회계 비전공자 취업할 수 있을까요

조회수 436 2023-08-05 수정

안녕하세요.저는 4년제 유아교육과 졸업해서 어린이집 2년, 현재는 아동미술학원 근무 중인 26살 여자입니다.


유아교육에 회의가 느껴져서 이제는 세무나 회계 쪽으로 이직을 하고 싶어서 자격증 준비 중인데요,

전산세무, 전산회계 자격증을 갖춘다 해도 비전공자에 관련경력도 없는 20대 후반이 과연 취업할 수 있을까  너무 심란하네요,,


급여는 최저시급이라도 좋은데 제가 유아교육,보육 쪽 말고는 알아본 경험이 없으니 방향성 잡기도 힘들어서요..

중소기업이나 세무사사무실, 회계사사무실 쪽으로 들어가는게 좋을 까요? 아니, 제 스펙으로 감히 노려볼 수 있을까요? 


물경력이 아니라 훗날 이직 가능한 경력이 되는 곳, 20대 후반 무경력 신입이 채용될 만한 곳 조언 부탁드립니다,,


괜히 전공 선택 잘못해서 지금 자리 잡은 친구들보다 뒤쳐지는 느낌이고 괴로워요.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댓글 1
  • 프로필 이미지 회법 세무사 / 2년차 Lv 5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중위권 회계법인에서 신입 채용 및 인사관을 담당하고 있으며, 질문에 대한 답변 드립니다.

    26살이시라면, 사실상 신입으로 아직 늦지 않았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각 사무실별로 다르지만, 신입을 기준으로 한다면, 대학 전공을 안보고 자격증만 보는 경우도 더러 있으며, 고졸도 생각보다 엄청 많습니다.
    (회계법인의 경우에는 로컬이여도 생각보다 전공을 많이 봅니다. 사무실별로 다르지만 서류조차 합격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무사 사무실에서는 전산세무2급 혹은 TAT2급 수준의 자격증을 요구하며, 전산회계1급만 갖고 있더라도 본인의 역량에 따라 면접까지 합격을 할 순 있지만, 전산세무2급 수준의 기초지식은 있어야 실무를 하실 때 조금이라도 더 편하실 겁니다.

    전산세무1급을 취득하시면 더욱 좋지만, 면접관 사이에서도 프리패스라고 말할정도로 취업시장에 유리한 자격증입니다.
    신입 기준 보유하고 있는 사람을 "파랑새"라고 부를정도로 난이도가 높은 시험이며, 비전공자에게는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전산세무 2급정도의 자격증만 취득하신다면, 서류전형에서 문제될 건 없어보이며, 다만 면접을 볼 시, 진로변경과 변경사유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준비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세무대리인은 질문자님께서 말씀 하신대로 최저시급으로 책정이되며, 업무량은 각 사무실별로 다르지만, 아마 많은 업무량으로 인한 야근과 주말출근 등 몸이 많이 지칠수도 있습니다.

    다만 그만큼 한가지 업종만 전문적으로 하는 세무사 사무실 아닌 이상 다양한 업종을 경험함으로써, 많은 실무경력이 쌓입니다.

    신중하게 판단하여, 진로를 변경하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답변 부탁 드립니다.

    2023-08-06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