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연봉 협상 잘하는 방법?

조회수 1,305 2023-07-25 작성

직장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저는 연봉이라고 생각합니다.

연봉은 직장인에게 가장 큰 보상이자 희망이에요.


#신입사원 연봉 협상?

신입사원에 대한 연봉(초봉)은 대부분 회사에서 정해져있습니다. 하지만 협상이 가능한 회사도 있어요. 경험상 신입사원에 대한 연봉이 정해져있지 않고 협상이 가능한 곳은 정해진 곳보다는 연봉의 상한선이 낮은 편이었습니다.


신입사원의 연봉 협상은 사실 어려운 편이에요. 회사에서 생각하는 연봉 상한선보다 높은 연봉을 제시할 경우, 협상이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거든요. 이 경우 적절한 연봉을 기준으로 정하고 커리어적인 측면에서 성장가능성 있는 회사인지를 판단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요.



#N년차 연봉 협상?

회사 내 임직원에 대한 연봉 협상은 목표를 설정해두고 목표 달성 여부를 통해 직원들을 평가하여 연봉 협상 시 반영을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다면평가를 포함하는 회사들도 있구요


대다수 연봉 협상은 연초에 목표 성과, 평가 결과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등급을 매기고 연봉 계약 금액을 통보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어요. 그 다음, 결과에 대해 이의 신청 절차 혹은 협상 절차로 넘어가게됩니다. 무조건 다음 절차를 밟는 것이 좋았어요. 하지만 본인의 연봉이 제시한 금액보다 더 인상되어야하는 사유를 명확하게 제시해야해요. 협상자를 납득시키지 못하면 인상은 불가능합니다. 


 

#이직시 연봉 협상?

이직을 준비하고 면접전형에 합격하면 "처우 협의" 즉, 연봉 협상을 하게 됩니다. 대부분 경력직의 이직은 전직장에 대한 연봉과 이력서에 기재된 희망 연봉을 기준으로 협상하게 됩니다. 이미 정해진 전직장의 연봉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희망 연봉은 중요할 것 같아요. 지원하는 회사의 평균 연봉 확인이 가능하다면 비슷한 수준으로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하구요. 확인이 어려운 경우라면 "전직장 연봉 + @" 로 기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마다, 경력마다 받게되는 연봉의 수준은 다르기 때문에 동종 업계에 대한 평균 연봉을 참고해도 좋을 것 같아요.


현직장에 퇴사 절차를 이미 밟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희망하는 연봉에 맞게 이직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요. 이직을 급하게 해야하는 상황에서는 회사측의 연봉 제안을 수락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거든요.

연봉 협상은 이직할 회사에서 맡게 될 업무 성과, 성과 달성으로 인한 절감 효과 혹은 전직장에서 받았던 인센티브, 상여, 복지포인트, 복리후생 등에 대한 추가 금액 산정 비교를 중점으로 연봉협상을 잘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간단하게 추려서 글을 적어보았어요!

참고만해주시기 바랍니다.


직장인 파이팅!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