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웹툰 PD 준비과정에서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조회수 1,111 2023-07-23 작성


안녕하세요. 웹툰 PD에 최근 관심이 생겨 준비하고자 하는 취준생입니다.

해당 직무에 있어서 필요한 역량이 작가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조율하는 능력, 그리고 최신 트렌드 동향을 파악하고 독자들이 무얼 선호하는지가 중요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공고문을 보면서 웹툰 PD 지원 서류에 포트폴리오가 있더라구요. 대충 검색으로 찾아보면 작품 리뷰 포트폴리오를 만들라고 하는데 따로 나오는 예시가 많이 없어서 실질적으로 포트폴리오에 무슨 내용을 넣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클립스튜디오 툴 다루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그런 것을 넣는 것일까요..? 어떤 곳은 자신이 참여한 과제나 웹툰 관련 자료를 넣으라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겠네요.


잡코리아 질문 답변에도 포트폴리오를 따로 안본다는 말도 많아서 준비를 하는게 맞는지 안하고 자소서로 해결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1
  • 포트폴리오에는 스토리라인, 등장인물, 연출이나 작화, (소설 원작이라면) 각색, 독자들의 평가 등, 작품 내/외적의 좋은 점과 아쉬운 점, 그에 대한 보안책 같은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특히 보안책을 제시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그저 단점을 지적하는 것 뿐이라면 독자들도 충분히 가능하니까요.
    웹툰 기획을 해보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요즘은 자체제작 스튜디오도 많고 노블코믹스 제작도 많으니 오리지널 내지는 웹소설을 기반으로 웹툰화를 기획해서 제안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웹툰 제작 경험이나 툴 사용법 등, 웹툰에 대한 이해도를 어필할 수 있는 경험과 지식이 있다면 그것도 함께 기술하면 될 것 같아요.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자기소개서로 어필해도 충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근엔 포트폴리오의 비중이 커지는 추세라고 알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보지 않는 회사도 있다지만, 준비해서 나쁠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원할 수 있는 폭이 커지는 것이고, 본인의 웹툰에 대한 애정과 본인의 프로듀싱 능력을 어필할 수 있는 도구니까요.

    현재 K-comics에서 웹툰PD아카데미 2기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으니 실무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지원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2023-07-28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