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회사 분위기 수직적인 곳 입사해도 될지 궁금합니다

조회수 541 2023-06-17 작성
첫 직장이었던 회사에서 한 달 다니다가 권고사직 당하고 다시 구직 중인 27살 취준생입니다.

오늘 낮에 면접 보고 온 회사 갔다 와서 쓰는 후기 겸 질문입니다. 


한샘인테리어 대리점이고 규모는 지방 중소기업 수준.

캐드 기반 인테리어/가구 설계 일을 하고 싶어서 설계팀(4명 정도 규모)에 지원했습니다.

의외로 법인이 아니라 개인 명의 사업장이었고요. 

회사 대표 쯤 돼 보이는 분이랑 면접 진행했는데 `내가 원래 이쪽 업자는 아니지만 인테리어 업체 중에 사기를 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그 사람들 혼내 줄려고 사업 차렸다` 라는 게 회사 만든 이유라고 하더랍니다.

그래도 월급은 제때 주는 회사라고 하는데다 짬 좀 쌓이면 연봉이 억대에 준한다고 그쪽에선 얘기하더라구요. 

근무 시간도 9시 반~16시 반 정도라고 합니다. 

여기까지만 들으면 괜찮아 보이는 회사같았는데, 회사 구조가 수직적이라고 본인들이 얘기를 꺼냈습니다.

회사 안에서 일할 때 써야 하는 말투도 무조건 군대 말투(다나까)여야 된다고 하더라구요. 면접 보면서 제가 ~요 로 끝나는 말을 좀 했었는데

그때마다 계속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면서 나중에 얘기하길 입사하면 회사에 맞춰서 습관을 바꿔야 할거라고 지적했습니다.

회사 인원수도 처음에 그냥 순수하게 궁금해서 물어본건데 계속 왜 물어보냐고 꼬투리 잡고,

역량 늘리려고 따는 자격증 시험 때문에 회사 못 올 일 있어도 괜찮냐고 물어보니까 그때 좀 많이 정색을 하면서  

`우리 회사 진짜 기강 있고 수직적이어도 가족같이 재미있게 일하고 만족감 높다, 출퇴근 시간 칼같이 지키고 잔업이랑 주말 일하겠다는 것도 밑사람들이 자발적으로 하겠다니까 우리가 오히려 말리는 상황이다` 이러면서 휴가로 쓰는 연차나 자격증 시험용 공가는 사실상 허용 안 해주는 분위기더라구요(물론 병가나 가족 경조사는 괜찮다고 했지만).

운전면허가 있어도 자차가 없는데 개인사업이라 회사 차도 없어보였습니다. 나중에 현장 나갈 때 좀 불리할 거라고 하셨구요.

처음부터 끝까지 얘기를 해보면서 느꼈는데 면접 중에 요즘 MZ세대 언급도 넌지시 하고 자기가 꼰대 기질 좀 있다느니 하는 기색도 알게 모르게 보였던 것 같구요.

일단 입사 의향 있으면 다음 달 5일~10일 사이에 연락을 달라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급여나 근무 시간/내용만 보면 나쁘지 않은 것 같고 제 적성에도 맞는 일 같은데 같이 일하는 사람들 질이 너무 안 좋을 것 같은 느낌입니다.

일 같이 하는 사람들도 4~50대 비중이 좀 있다고 했던 것 같고요.

군대 이미 전역한 지 오래인 제 입장에서 봐도 군대가 아닌 그냥 회사 안에서 굳이 그 정도로 기강을 빡세게 잡을 필요가 있나 싶네요.

휴가철 개인 여행같은거야 꿈도 못 꿀 것 같고요.

이런 회사는 다니면서 경력 쌓기에 진짜 많이 안 좋은 편인가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댓글 4
  • 프로필 이미지 mentor8764295 현장관리자 / 12년차 Lv 2

    그런회사는 건너뛰세요. 경력이고 모고 회사 다니는게 힘들거 같아요

    2023-07-0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098364 소방설비 / 5년차 Lv 2

    고민하지 말고 런치세요
    고민할 가치도 없는 구멍가게인듯..

    2023-07-0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120577 공간디자이너 / 5년차 Lv 2

    이런회사 가다가는 제 경험상 시간낭비 하십니다 빨리 런하십시여~

    2023-06-1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853729 물류관리자 / 8년차 Lv 2

    연봉 같은 걸로 가스라이팅
    하면서 고분고분한 노예를 원하는거 딱 보이는데? 고민하지마 형. 딴 데 알아봐

    2023-06-17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