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홈푸드의 온라인 MD는 1) 유통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2) 커뮤니케이션 스킬 3) 정직한 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각각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 학창시절에 전공 공부와 함께 인턴생활을 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에 대한 경험과 이해]
온라인 MD는 유통 전문가로서, 기본적으로 유통이란 무엇이고 어떤 프로세스로 상품이 고객에게 전달되는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창시절 경영학을 복수전공으로 하며 유통관리론, 공급사슬관리 등을 통해 전반적인 지식을 쌓았습니다. 또한, 부족한 실무 지식을 쌓기 위해 두 곳에서 인턴생활을 하기도 했습니다.
우선, 2014년에는 중소기업에서 인턴생활을 하며 온라인 유통 채널의 특수성과 유통 프로세스를 이해했습니다. “GS I super”라는 온라인 채널에 친환경 농산품, 가공식품을 직접 유통시키며, 상품에 대해 이해하고 고객이 온라인 채널에서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그 후 2016년에는 “홈플러스”의 상품부문에서 인턴을 하며 오프라인 유통 채널에 대해 경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본사에서는 바이어의 루틴 업무를 체험하고, 점포에서는 고객을 직접 응대하며 그 동안 머리로 이해하던 것을 몸으로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최선을 이끌어내는 커뮤니케이션 스킬]
MD 업무를 하며, 여러 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게 됩니다. 그 중에는 서로 상충하는 의견을 가진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어느 상황에서도 상대방과 최선의 방안을 이끌어낼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채널 인턴 당시 저는 아기과자 상품을 기획하여 새로운 업체에게 공급요청을 한 적이 있습니다. 업체는 흔쾌히 응하였으나 문제는 가격설정이었습니다. 상품을 등록하는 과정에서 온라인 쇼핑몰 MD와 공급업체 사장님의 의견차이가 생긴 것입니다. 이에 저는 업체사장님께 같은 컨셉을 가진 타사 과자의 온라인 판매가를 조사하여 가격의 양보를 부탁 드렸습니다.
또한 미리 제작된 에코백을 제품 판촉에 사용할 것을 약속드렸습니다. 마침내 사장님께서는 가격을 내리셨고 서로가 만족한 상태에서 상품판매는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
[정직함이 곧 신뢰의 원천]
고객의 신뢰를 지키기 위해서 온라인 MD는 정직해야 합니다. 거짓된 상품 정보로 소비자를 기만할 경우, 단기적으로는 이익을 창출할 수 있더라도 장차 기업의 존속을 위협하기 때문입니다.
친환경 농산품 유통분야에서 인턴 생활을 하였을 때 정직한 태도로 소비자의 신뢰를 지키려 노력했습니다. 온라인에 상품을 등록하던 당시, 배 상품이 입고되었습니다. 모든 상품이 그러하듯 모양이 예쁜 상품, 못난 상품이 섞여있었습니다. 상품 페이지 사진과는 달리 실제로 받았을 때 울퉁불퉁한 배가 섞여있는 것을 상상해보았습니다.
소비자가 당연히 기분이 상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있는 그대로를 보여드리기로 했습니다. 못난이 배는 따로 추려 김장용 배 상품 코드를 따로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소비자들은 기대했던 상품을 그대로 받아볼 수 있었고 컴플레인을 받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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