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기술영업

한컴인텔리전스의 A to Z를 책임지는 기술영업 전문가

엔지니어링사업부 SRE팀 박상희 대리 2021.12.07. 조회수 4,192 Tag #한컴인텔리전스 #기술영업 #보안

한컴인텔리전스는 한컴MDS에서부터 이어져 온 임베디드 SW 엔지니어링 기술 역량을 토대로 전문화된 솔루션과 기술 서비스를 공급하며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인공지능(AI) 및 사물인터넷(IoT) 담당 기업이다. 최근에는 메타버스 전문기업 ‘프론티스’의 지분을 인수하면서 다양한 기술을 융합한 비즈니스를 만들어 가고 있다. 한컴인텔리전스의 박상희 대리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HANCOMIT

엔지니어링사업부 SRE팀
박상희 대리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한컴인텔리전스에서 기술영업직을 맡고 있는 박상희입니다

 

소속되신 SRE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대리님의 업무도 함께 소개해주세요.

SRE는 System Reliability Engineering의 약자로 소프트웨어의 안정성, 보안성, 신뢰성을 향상하기 위한 테스팅 관련 도구를 제공하고 기술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는 소프트웨어의 품질 및 보안을 중요하게 다루는 자동차, 국방 분야의 고객사들입니다. 저는 테스팅 분야에서도 소스코드를 분석하여 잠재된 결함 또는 보안 약점을 검출하는 정적 분석 도구의 기술영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컴인텔리전스에서는 영업이 하는 일이 굉장히 포괄적입니다. 하나의 사업을 온전히 다 책임지고 진행한다고 보면 됩니다. 프로모션 기획, 홍보, 제안, 협상, 수주, 내부 프로세스 처리, 계약서 작성 및 검토부터 기초적인 컨설팅, 교육, 내부 기술지원 인력 업무 조율, 제조사와의 협의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꾸준한 공부와 지속적인 자기개발은 필수


 

업무를 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요?

여러 순간이 있는데요. 우리나라 보안을 책임지는 국가 기관과 함께 국제공동과제를 진행했던 업무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제가 담당하는 정적 분석 도구의 제조사(미국)와 해당 국가 기관, 그리고 한컴인텔리전스(당시 한컴MDS)가 하나의 과제에 대해 공동으로 진행했는데, 현재까지 국내에 들어오지 않은 신기술에 대해 직접 공부하고 결과물을 도출하는 과정이 저에게 굉장한 특권으로 느껴졌습니다. 실제로 이 경험을 계기로 대학원 진학을 고려하였고 작년에 입학하였습니다.

 

기술영업 담당자가 가져야 할 필수역량은 무엇인가요?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을 기본으로 한 빠른 판단력과 의견 조율 능력입니다. 아무래도 ‘기술’과 관련된 영업직이다 보니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IT는 계속해서 공부하지 않으면 쉽게 도태될 수 있는 분야이다 보니 지속적인 자기개발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기술 지원직은 주로 상대하게 되는 담당자가 개발자, 품질 담당자 직군인데 기술 영업직은 개발자, 품질 담당자, 구매담당자, 의사 결정권자(C레벨 임원) 모두를 상대하게 됩니다. 이 모든 담당자와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선 지식을 베이스로 가져가되 고객의 니즈 및 상황, 우리 회사 내부 인력에 대한 업무 배분, 제조사의 철학 및 정책, 매출 목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선을 결과를 끌어내야 합니다.

 

필수역량을 관련 분야의 지식이라고 말씀해주셨는데, 지식을 쌓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면 좋을까요?

관련 분야에 대한 공부가 선행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제 업무의 경우 테스팅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공학에 대한 공부부터 시작하였습니다. 빠른 판단력 및 의견 조율 능력은 사실 자란 배경 및 경험에 의해 자연스럽게 배양되는 능력이다 보니 빠른 시간 안에 함양하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다양한 알바 경험, 조직을 리딩했던 경험이 있거나,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많이 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기술영업직무의 성과는 어떻게 평가하나요? 업무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정량적 평가는 매출 및 매출이익이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회사는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생긴 조직이고 그중에 영업은 제일 앞단에서 실제 그 이윤을 발생시키는 직무인데요. 그러다 보니 평가도 목표 대비, 작년 대비 올해 성과가 얼만큼 발생했느냐로 평가받습니다. 이 외에도 담당하고 있는 도구 이외 회사 내 다른 도구와의 통합 제안이 매출로 이어지면 좋은 평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매출이긴 하네요(웃음).

 

기술영업 직무의 힘든 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극복하나요?

아무래도 숫자의 압박을 계속 받는 것이 영업의 숙명이다 보니 매출이 부족할 때 많이 고민하게 됩니다. 현재 상태를 진단하고 고민하는 과정,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통해 Best Practice를 할 수 있는 나만의 스타일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입사원 때 선배의 방식을 Copy & Paste 했는데 이미 정제된 업무 방식이라서 짧은 시간에 빠르게 적응할 수는 있었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니 정체되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방식, 고객과의 관계 형성 방법 등을 반영한 저의 업무 스타일을 찾았고 지금도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2

워라밸이 보장된 한컴인텔리전스


 

한컴인텔리전스의 업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수평적인 분위기에서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보통 1개의 도구에 영업+기술지원으로 팀을 이루어 일하다 보니 한컴인텔리전스라는 보호망 안에서 나만의 기업을 운영하는 듯한 느낌입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다른 팀원들과는 업무적으로 깊게 섞이지 않게 되고, 자연스럽게 수평적인 분위기가 형성됩니다. 저와 긴밀하게 일하고 있는 팀원들 또한 자유롭게 본인의 의견을 말하고 실제 업무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팀장님과 사업부장님께서 주시는 업무 진행에 대한 가이드는 단순 지시가 아닌 방향 설정, 조언의 성격이 강하며 대표님과 진행하는 반기 보고 회의에서도 C레벨 임원분들께 편하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한컴인텔리전스의 자랑할만한 기업문화와 복지제도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자랑할 만한 기업문화 하나를 꼽자면 단연코 워라밸이 보장된 분위기입니다. 시차출퇴근제도가 있어 본인이 지정한 시간에 출퇴근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8시에 출근해 5시에 퇴근하고 있는데 5시에 칼퇴근을 해도 눈치 보이지 않습니다. 워라밸은 회사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게 되는 요소 중에 하나인데, 저희 회사는 워라밸이 아주 좋은 편에 속합니다. 5시에 퇴근을 하고 나면 비교적 이른 시간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취미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운동을 하는 편입니다.

 

코로나19로 산업 전반에 큰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업계와 한컴인텔리전스의 전망은 어떠한가요?

코로나19로 인해 각국의 경제뿐만 아니라 기업들도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상생활을 비롯하여 산업 전반에도 큰 변화가 찾아온 것이 사실이죠. 그런데 한컴인텔리전스는 코로나 전보다 더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어요. 시대가 요구하는 AIoT, CyberSecurity 솔루션을 자체 개발하고, 제품군을 늘려가며 고객을 더 많이 확보하고, 사업적으로 시너지가 날 만한 회사들은 인수하면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계속 성장하고 발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Interview 03

개발 이외의 다양한 IT 분야에 주목하세요


 

대리님의 전공과 경력, 그리고 어떤 계기로 최초 한컴인텔리전스에 입사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제 학부 전공은 컴퓨터공학이며, 한컴인텔리전스가 첫 회사입니다. 저도 그랬었지만 컴공을 전공하는 대부분의 학생이 본인의 커리어를 쉽게 개발자로 한정 짓게 되는데요. 아무래도 학부 때 주로 공부하는 내용이 개발에 많이 편중되어 있어 그런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학부 때 교수님 한 분이 저희 회사 사외 고문으로 계셨었고 개발자 이외 다양한 직군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실 목적으로 수업 시간에 저희 회사를 소개해주셨습니다. 이를 계기로 입사하게 된 후 학교 후배들을 만날 때마다 IT 분야에는 개발자 이외에도 다양한 직군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검토를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역량 개발을 위해 회사에서 제공하거나 개인적으로 노력하시는 부분이 있으실까요?

위에서 언급했던 국제공동과제를 진행하고 난 후 공부에 대한 갈증이 생겨 대학원에 진학하였습니다. 감사하게도 팀장님과 사업부장님, 대표님 모두가 대학원 진학에 대해 적극 지원해 주시고 응원해 주고 계셔서 직장 생활과 대학원 생활을 원활히 병행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수업을 듣다 보니 그동안 회사 생활을 하며 쌓아왔던 여러 지식이 카테고리화되어 깔끔하게 정리가 되는 느낌입니다. 고객들과 이야기할 때도 한 차원 깊은 대화를 할 수 있게 되었고요! 과제, 논문, 시험 때문에 잠잘 시간이 줄어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만큼의 만족과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향후 한컴인텔리전스에서 이루고자 하는 커리어 목표가 궁금합니다.

우리 회사 자체 개발 소프트웨어에 대한 제조사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현재 해당 업무를 하고 계신 분들이 계신데 우리 회사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가 늘어 해외 고객을 상대로 하는 업무가 필요해질 때 Pacific 담당자에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Interview 04

판단력과 추진력 있는 분을 환영합니다


 

한컴인텔리전스의 기술영업은 어떤 사람에게 어울릴까요?

역량 면에서는 담당하게 될 도구와 관련된 전공 지식, 영어 실력이 필요합니다. 실제 채용 서류 시험도 이와 관련된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원하는 포지션에서 요구하는 배경지식이 무엇인지 확인하시고 해당 분야 전공 지식을 위주로 공부하시면 충분히 따라올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도구에 따라 제조사가 해외에 있는 경우 적게는 한 달에 한 번, 많게는 매일 영어로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단순 이메일 작성부터 해외 출장, 온라인 미팅을 이용한 매출 보고 등을 하게 되는데 이때 영어 실력이 부족하면 업무 진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성격 면에서는 넓은 시야로 다양한 요인을 분석하여 빠르게 추진할 수 있는 판단력과 추진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여러 사람과 동시에 업무 진행해야 하니 사람들과 원만하게 지낼 수 있는 둥글둥글한 면도 있어야 하고요.

 

입사 전, 채용이나 향후 업무에 있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추천해주세요.

신입의 경우에는 사실 채용 공고에 적혀져 있는 지원 자격 기술들로는 해당 직무에 대해 정확한 판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경험이 없으니 해당 단어를 알고는 있지만 실제 무슨 일을 하게 되고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는 크게 와닿지 않을 수 있죠. 그럴 때는 가능하다면 실제 업무를 하고 있는 사람에게 물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학교 지인이나 친구 혹은 해당 기업 인사팀을 통해 적극적으로 정보를 취합해 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신입사원 면접관으로 참석하신다면 어떤 질문을 하고 싶으신가요?

실제 제가 면접에 들어갈 때마다 항상 드리는 질문이 있는데요. 우리 회사 또는 지원하는 포지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는가입니다. 면접을 보러 오시는 분들은 대부분 예상 질문에 대한 답을 준비해서 오시는데, 반대로 저희에게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는 것이죠. 해당 질문을 들어보면 지원자가 정말 많이 고민하고 우리회사에 지원을 하였는지, 해당 업무에 대한 이해, 열정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관련 업계를 꿈꾸는 분들에게 조언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저도 우연한 계기로 개발자가 아닌 기술 영업 직군으로 제 커리어를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참 매력 있는 업무입니다. 어릴 적 막연하게 꿈꾸던 성공한 커리어우먼의 모습을 제가 하고 있더라고요. 취업이 어려워서 마음고생하고 계신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부디 본인의 가치나 능력을 의심하지 마시고 도전하시기를 바랍니다. 저희 회사에서 영업 직군으로 만나도 좋을 것 같아요!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김가현 kimgahyun@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김가현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밀워키 전동공구의 제품 전문가 PM
이전글
IT 기술 집합체, 컨택센터 전문 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