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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심층분석 5. 귀뚜라미,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11.05. 조회수 350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귀뚜라미의 위협 요인


Analysis 1. 탄소배출로 퇴출 위기에 선 가스보일러
OECD 회원국 중심의 에너지협력기구 IEA(국제에너지기구)는 ‘2050년 넷제로(Net Zero)’ 보고서를 통해 가스보일러 퇴출 입장을 밝혔다. 탄소배출을 감소하기 위해 100% 수소로 작동 가능한 보일러가 아니면 퇴출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이미 유럽의 여러 국가들이 가스보일러 자체를 더 이상 친환경으로 보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신규 설치를 금지하고 있다. 덴마크와 오스트리아는 이미 판매를 금지했고, 영국은 2025년, 네덜란드는 2026년부터 신축 건물에 가스보일러 설치를 금지한다. 가스보일러를 둘러싼 각종 논쟁은 더욱 심화할 전망이며, 국내 보일러업계도 적극적으로 대응책 마련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2. 외부 환경에 따른 부정적 요인 산재
가스보일러업계의 특성상 주택 건설 경기에 따라 판매량도 민감하게 반응한다. 건설 경기 침체와 부동산 규제에 따른 대출 규제와 고금리 기조로 인해 소규모 신축 건설 및 주택 매매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면 보일러 교체 수요도 함께 하락할 수 있다. 2022년부터 이어진 국내 건설 경기 부진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여 보일러업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게다가 원자재 값 및 유가 상승에 따른 물류비 증가 등의 리스크가 남아 있어 수익성 개선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Opportunity: 귀뚜라미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에너지 요금 상승으로 고효율 제품 관심
가스와 전기 요금이 지속적으로 상승함에 따라 에너지 고효율 등급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콘덴싱 보일러는 제품을 가동할 때 발생하는 배기가스로 버려지는 열을 바로 내보내지 않고 재활용함으로써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친환경 난방 기기다. 일반 보일러와 비교해 가스 사용량을 최대 28.4% 절감할 수 있어 교체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또한 에너지 비용 절약을 위해 가정 내 난방 보조 제품에 대한 수요도 늘고 있다. 귀뚜라미의 카본매트는 저전력을 사용해 기존 온수매트보다 전기 요금이 저렴한 것이 장점이다. 귀뚜라미는 성능과 품질을 더욱 강화한 카본매트 신제품 출시를 이어가며 동절기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은 온수매트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Analysis 2. 환기 시스템 제품 출시
황사와 미세먼지, 코로나19와 같은 공기 전염성 바이러스 등의 증가에 따라 공기 및 실내 환기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관련 시스템 설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현재 환기 시스템 시장 규모는 약 4,000억 원이다. 공기청정기 시장을 포함하면 7,000억 원 이상이며 매년 성장하는 추세다. 아울러 2020년에 30가구 이상 공동주택의 환기 시스템 의무 설치 법안이 시행됨에 따라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귀뚜라미 냉난방 공조 기술력을 기반으로 개발한 ‘환기플러스 공기청정시스템’을 선보였다. 실내 공기의 냉기와 온기를 70% 이상 회수해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 온도를 높이거나 낮추는 데 활용함으로써 에너지효율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귀뚜라미는 실내 공기 질 유지와 에너지 절감 기술 확보로 환기 시스템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Weakness: 귀뚜라미의 약점


Analysis 1. 겨울철 보일러 AS 대응 문제
귀뚜라미 제품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AS 진행에 있어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난방 기구 특성상 동절기에 AS 상담 요청이 몰리면서 고객센터 상담사와의 연결이 쉽지 않다는 불만이다. 게다가 보일러의 경우 AS 기간이 오래 걸리면 건강상의 문제 등 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불만 강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귀뚜라미는 소비자고발센터에 접수된 민원 중 주요 난방 기업 4사에 비해 민원 점유율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난 만큼 이에 대한 개선책이 필요해 보인다.



Strength: 귀뚜라미의 강점


Analysis 1. 강력한 브랜드 파워
귀뚜라미가 ‘2023년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조사에서 가정용 보일러 부문 7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더불어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의 ‘한국 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 25년 연속 1위에 오르며 국민 보일러의 위상을 확인했다. 1999년 조사 결과를 처음 발표한 이후 25년 연속 1위를 지킨 브랜드는 3,700여 개 브랜드 중 16개에 불과하다. 귀뚜라미는 고객 요구에 대응해 친환경 보일러 제품의 품질 및 기능 고도화를 꾸준히 선도해 온 노력의 결과라고 분석했다. 귀뚜라미는 대기오염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2020년 4월 마련한 인증 기준보다 높은 수준의 열효율과 미세먼지 저감 성능을 갖춘 고성능 친환경 보일러를 개발하며 친환경 시대에 발맞추고 있다. 또한 최신 IT 기술을 접목해 다양한 편의 기능을 도입, 스마트 가전 제품으로 혁신을 이끌었다. 귀뚜라미는 향후 장인 정신과 과감한 기술 혁신으로 토종 브랜드의 자존심을 지켜나갈 방침이다.


Analysis 2. 냉난방 기술 연구소 보유
귀뚜라미그룹은 2018년 12월 ‘귀뚜라미 냉난방 기술 연구소’를 준공했다. 서울, 인천, 충남, 경북 등지에 흩어져 있던 주력 계열사 연구소를 한데 모아 연구개발 시너지를 창출해 나가고 있다. 난방, 정밀/제어, 냉동, 공조, 신재생에너지 기기 등 5개 분야의 핵심 원천 기술과 통합 제어 시스템을 연구한다. 사용자 환경에 최적화한 생활 환경 관리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귀뚜라미그룹의 미래 전략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냉난방 기술 연구소는 KOLAS(한국인정기구) 인정기관으로, 국내 보일러업계에서는 유일하게 가스보일러 자체 인증 시험이 가능하다. 귀뚜라미그룹은 연구소를 전초기지 삼아 국내 냉난방 공조 산업 발전을 이끌어 나간다는 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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